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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1 no.4, 2011년, pp.24 - 37
This study aims to figure out any possible expanded expression methods and diverse formative effects in fashion design by recognizing the importance of objects that suggest new paradigms as a means of expressing aesthetic consciousness in contemporary fashion and analogizing the formative characte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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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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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술에서 오브제의 표현 양상 중 일상적인 사물을 전시장에 갖다 놓는 행위를 통해 작품으로서 의미를 부여하는 것의 대표적인 작품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현대미술에서 오브제의 표현 양상을 크게 네 가지로 분류4)할 수 있는데, 첫째는 정물화나 풍경화에서처럼 예술작품의 소재나 주제가 되는 경우이며, 둘째는 입체파의 평면적인 콜라주 기법이나 파피에 콜레 기법으로 인위적으로 만든 작품 자체가 오브제가 되는 경우이다. 셋째는 일상적인 사물을 전시장에 갖다 놓는 행위를 통해 작품으로서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뒤샹의 「샘(Fountain)」 이 대표적이다. 마지막으로는 표현의 수단으로서 다다, 초현실주의, 팝, 네오다다, 누보 레알리즘 등에서 볼 수 있는 오브제와 오브제, 오브제와 이미지와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형성하게 되며 뒤샹 이후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일반적인 오브제에 양상이다. | |
미술에서 차용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미술에서 ‘차용’은 ‘빌린다’는 의미가 시사하듯이 이미 존재하고 있는 시각적 이미지를 그대로 이용하거나, 여러 가지 아이디어와 합성하여 또 다른 새로운 작품을 만드는 표현방법19)으로, 독창적인 소재로 새로운 작품을 창조하는 대신 빌린 이미지에 인위적 조작을 가해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 |
미술에서 오브제를 정의하기가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 결국 미술에서 오브제는 그 양태와 존재방식의 다양성 때문에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여기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사물을 일상적인 의미에서 분리시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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