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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노면과 타이어간의 마찰음 분석을 통한 교통소음예측 소프트웨어 개발
Software Development of the Traffic Noise Prediction Based on the Frictional Interaction between Pavement Surface and Tir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2 = no.48, 2011년, pp.67 - 75  

문성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공학부) ,  이광호 (도로교통연구원) ,  조개승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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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이용차량의 증가와 함께 차량의 대형화와 고속화로 인해 고속도로 교통 소음레벨이 높아지고 있으며 저소음 포장노면 및 방음시설 설치 요청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고속도로 교통소음으로 인한 민원예방과 함께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소음저감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소음 예측 기술 마련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시험도로에 포설된 다양한 포장노면에 대해서 CPX(Close Proximity Test) 및 Pass-by 소음 계측 방법을 혼용한 소음 계측 데이터를 이용하였고 차종별 단독 주행 시험을 실시하여 차량 및 노면별 음향파워레벨 산정식이 마련된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아울러, 상기 산정식의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고속도로 12개 지점에 대한 총 38회의 소음 계측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해당 지점에 대한 소음 예측 모델을 구성하여 측정값과 예측값을 비교 평가하였다. 최종적으로 3차원 GUI 기능을 지원하는 도로교통 소음 예측 프로그램 KRON(Korea Road Noise)을 개발하였다. 이와 더불어 각 포장형태별 및 차종별에 따른 소음특성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mestic economic development, industrialization, and urbanization have brought along not only increased highway traffic but also elevated traffic noise levels. Thus, it is necessary to accurately predict the traffic noise levels in order to address the public demand of alleviating the noise level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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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Bennert et al., 2005; Kuemmal et al., 1996; McNerney et al., 1998)의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음에 국한하지 않고 본 연구를 통해서는 다양한 아스팔트 및 콘크리트 포장 종류와 더불어 특히 콘크리트 포장의 타이닝 방법 등에 따른 소음 발생 특성을 반영하여 복잡한 지형·지물이 있는 지역에 대한 소음 예측 및 방음벽 설계에 적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험도로의 다양한 노면에서 차량 단독 주행 시험을 실시하여 노면 및 차량별 음향파워레벨 산정식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정밀하고 효율적인 소음 예측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세부 논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소음계측 관련 구성장비에 대해서 언급하였으며 이와 관련하여 계측위치 및 계측방법에 대해서도 논하였다. 포장노면과 관련해서는 포장의 표면종류에 따른 소음평가 및 발생 소음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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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민 소득 수준의 향상과 함께 사회 간접 시설 확충의 일환으로 무엇이 증가하고 있는가? 국민 소득 수준의 향상과 함께 사회 간접 시설 확충의 일환으로 신규 도로 건설 및 기존 도로 확장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차량의 대형화, 등록 대수 증가 및 고속화로 인해 도로 발생 소음량도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방음벽 설치 요구 및 소음 관련 민원도 함께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경제적이고 정확한 소음 예측 도구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본 논문의 실험에서 고속도로 소음 계측을 위한 장비 구성은? - 소음 계측용 장비: 마이크로폰, 신호 분석 및 저장 장치 - 고속도로 교통 정보 계측용 장비: 스피드건, 캠코더 - 기타: 안전용품 및 기록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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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ennert, T., Hanson, D., Maher, A., and Vitillo, N. (2005) "Influence of pavement surface type on tire/pavement generated noise". Journal of Testing and Evaluation, Vol. 33. No. 2. pp. 1-8. 

  2. Bloemhof, H. (1986) "Note on the relationship of sound pressure and sound intensity". Applied Acoustics, Vol. 19. pp. 159-166. 

  3. Cho, D-S., and Mun, S. (2008a) "Determination of the sound power levels emitted by various vehicles using a novel testing method". Applied Acoustics, Vol. 69. pp. 185-195. 

  4. Cho, D-S., and Mun, S. (2008b) "Study to analyze the effects of vehicles and pavement surface types on noise". Applied Acoustics, Vol. 69. pp.833-843. 

  5. Cho, D-S., and Mun, S. (2008c)" Development of a highway traffic noise prediction model that considers various road surface types". Applied Acoustics, Vol. 69. pp. 1120-1128. 

  6. Kuemmal, D.A., Jaeckel, J.R., Satanovsky, A., Shober, S.F., and Dobersek, M.M. (1996) "Noise characteristics of pavement surface texture in Wiscons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1544. pp. 24-35. 

  7. McNerney, M.T., Landsberger, B.J., Turen, T., and Pandelides, A. (1998) "Comparison of field measurements of tire pavement noise of selected Texas pavemen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1626. pp. 78-84. 

  8. Moir, J. and Stevens, W.R. (1974) "Simple sound power measurements". Applied Acoustics, Vol. 7. pp. 15-22. 

  9. Mun, S. (2010) "Sound absorption characteristics of porous asphalt concrete pavements".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37 pp. 273-278. 

  10. Mun, S., and Geem, Z-W. (2009) "Determination of individual sound power levels of noise sources using a harmony search algorithm".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Vol. 39 pp. 366-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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