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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보건기구의 Urbani School Health Kit 소개
An Introduction of Urbani School Health Kit Developed by World Health Organization 원문보기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12 no.1, 2011년, pp.117 - 129  

남은우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장창곡 (동덕여자대학교 보건관리학과) ,  박순우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과) ,  김태호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  신해림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 사무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troduce of the Urbani School Health Kit (USHK) and to investigate the adaptability to Korean situation. Methods: The authors analyzed the contents of USHK developed by the health promotion team at the Western Pacific Regional Office of World Health Org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보건기구(WHO)가 제시한 건강증진학교의 기본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건강증진학교는 학생 및 교직원이 생활하고, 배우고, 일하며 지속적으로 건강능력을 강화하는 장소이며, 자신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학교의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건강증진학교의 기본요소로서 세계 보건기구(WHO)에서는 학교보건정책, 학교의 물리적 환경, 학교의 사회적 환경, 지역사회와의 연계, 개인의 건강기술 및 학교보건서비스를 제시하였다(WHO, 2011).
건강증진학교 시범사업에 선정된 학교에서 드러난 문제점은 무엇인가? 시범학교로 선정된 16개 초·중학교에서 2년동안 건강증진학교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 드러난 문제점을 간략하게 간추려 보면 첫째는위에서 정의한 WHO의 건강증진학교에 대한 개념의 이해 부족으로 기존의 연구사업 정도로 이해하고 있었으며, 둘째는 어린 학생들에게 건강증진에 대한 지식을 행동으로 연결시키는 방법과 도구가 개발되지 못하였고, 셋째는 각각의 건강증진사업이 체계화 되지 못하고 상호간의 연계성이 없이 별도로 진행되고 있었으며, 마지막으로 이들 사업을 평가할 수있는 도구나 체계가 갖추어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건강증진학교란 무엇인가? 건강증진학교는 학생 및 교직원이 생활하고, 배우고, 일하며 지속적으로 건강능력을 강화하는 장소이며, 자신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학교의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건강증진학교의 기본요소로서 세계 보건기구(WHO)에서는 학교보건정책, 학교의 물리적 환경, 학교의 사회적 환경, 지역사회와의 연계, 개인의 건강기술 및 학교보건서비스를 제시하였다(WHO,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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