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상공인 외식 서비스업체들을 대상으로 경영성공요인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최대 치킨 전문점인 B사의 가맹점의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방문 또는 전화 방문 조사를 하였다. 소상공인 외식서비스업체 경영의 성공요인을 경영자의 개인 배경적 특성, 심리적 특성, 경영관리요인, 입지특성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입지특성요인들은 점포수요원, 점포입점지역 특성요인, 점포특성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치킨점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실증 연구 결과 경영성과인 연평균 매출액에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 배경적 특성중 업종경력과 경영관리요인중 품질 우수성, 입지특성요인 중 의자수로 나타났다. 품질우수성과 의자수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업종경력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외식 서비스업체의 중요한 경영 성공요인인 입지특성을 별도의 변수로 구분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표본 추출수의 한계로 하위 요인중 많은 변수가 유의적 변수로 나타나지 않은 것은 추가적 연구의 필요성을 갖게 한다.
본 연구는 소상공인 외식 서비스업체들을 대상으로 경영성공요인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최대 치킨 전문점인 B사의 가맹점의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방문 또는 전화 방문 조사를 하였다. 소상공인 외식서비스업체 경영의 성공요인을 경영자의 개인 배경적 특성, 심리적 특성, 경영관리요인, 입지특성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입지특성요인들은 점포수요원, 점포입점지역 특성요인, 점포특성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치킨점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실증 연구 결과 경영성과인 연평균 매출액에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 배경적 특성중 업종경력과 경영관리요인중 품질 우수성, 입지특성요인 중 의자수로 나타났다. 품질우수성과 의자수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업종경력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외식 서비스업체의 중요한 경영 성공요인인 입지특성을 별도의 변수로 구분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표본 추출수의 한계로 하위 요인중 많은 변수가 유의적 변수로 나타나지 않은 것은 추가적 연구의 필요성을 갖게 한다.
This study aims to examine factors affecting small food service business performance, which is assumed to be dependent primarily on its outskirt's residents. In contrast to the prior research, this paper measures saveral location traits as a separate service business success factor without including...
This study aims to examine factors affecting small food service business performance, which is assumed to be dependent primarily on its outskirt's residents. In contrast to the prior research, this paper measures saveral location traits as a separate service business success factor without including the factor in management factors. The empirical results show that small food service's sales can be determined significantly by business career in entrepreneurs' background features. Secondly, its sales can't be influenced by any psychlogical factors such as a desire of achievement, a propensity of risk taking and locus of control. It is assumed that questions about psychological traits based by the prior research do not suit for small food entrepreneur. Thirdly, qualified produc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its sales. Finally, its sales can be significantly impacted by the number of customer chair.
This study aims to examine factors affecting small food service business performance, which is assumed to be dependent primarily on its outskirt's residents. In contrast to the prior research, this paper measures saveral location traits as a separate service business success factor without including the factor in management factors. The empirical results show that small food service's sales can be determined significantly by business career in entrepreneurs' background features. Secondly, its sales can't be influenced by any psychlogical factors such as a desire of achievement, a propensity of risk taking and locus of control. It is assumed that questions about psychological traits based by the prior research do not suit for small food entrepreneur. Thirdly, qualified produc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its sales. Finally, its sales can be significantly impacted by the number of customer ch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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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Applebaum(1966)과 오종근외(2007) 주장들을 근거로 하여 연구대상인 소상공인 서비스업 중 상권반경을 500m로 조작화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입지 상권 데이터는 선행연구에서 입지 특성 조사시 조사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근거한 한계를 객관화하고자 중소기업청의 상권정보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 결과에 따라 위 상권 정보 시스템이 경영 성과 판단이나 창업 준비를 위해 어떻게 도움이 되는 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소상공인의 경영 성과 요인들에 관한 연구가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 연구 결과 물이 많지 않다. 따라서 소상공인 창업의 성공요인들을 살펴봄으로써 경영 성공요인에 적용하고자 한다(황보윤,2009).
본 연구는 소상공인 외식 서비스업체들을 대상으로 경영성공요인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국내 최대 치킨 전문점인 B사의 가맹점의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방문 또는 전화 방문 조사를 하였다.
외식 서비스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어떤 건인지를 밝혀내기 위해 앞서 제시한 여러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경영자 개인의 특성 중에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는 성별, 연령, 학력, 경험, 심리학적 특성 등과 같은 다양한 특성들을 다루어 왔다( Bird, 1993; Box, White & Barr, 1994; 박동수, 2000; 정성한·김해룡, 2001).
이러한 목표들을 위해 본 연구는 소상공인 외식서비스업체 경영의 성공요인을 경영자의 개인 배경적 특성, 심리적 특성, 경영 관리 요인, 입지특성요인으로 구분하여 각 요인들의 경영성과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입지특성요인들은 점포수요원, 점포입점지역특성요인, 점포특성요인으로 구분하여 각 요인들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입지 선정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선행연구들을 검토한 결과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 외식 서비스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경영자의 개인 배경적 특성, 심리적 특성, 경영관리특성, 점포 입지요인 특성들로 정리하여 월평균 매출액과 사업목표 달성도에 대한 영향 관계를 밝히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소상공인 외식서비스업체 경영의 성공요인을 경영자의 개인 배경적 특성, 심리적 특성, 경영관리요인, 입지특성요인으로 구분하여 각 요인들의 경영성과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입지특성요인들은 점포수요원, 점포입점지역 특성요인, 점포특성요인으로 구분하여 각 요인들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표들을 위해 본 연구는 소상공인 외식서비스업체 경영의 성공요인을 경영자의 개인 배경적 특성, 심리적 특성, 경영 관리 요인, 입지특성요인으로 구분하여 각 요인들의 경영성과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입지특성요인들은 점포수요원, 점포입점지역특성요인, 점포특성요인으로 구분하여 각 요인들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입지 선정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외식 서비스업 경영자의 개인 배경적 특성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외식 서비스업 경영자의 개인 심리적 특성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의 하위가설은 개인 심리적 특성인 성취욕구, 통제위치, 위험감수성향 들이 경영성과인 연평균매출액, 사업목표달성도 들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가설들이다.
가설 3: 외식서비스업 경영자의 경영관리 특성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의 하위가설은 경영자의 경영관리 특성인 자금관리, 계획성, 종업원 관리, 품질 우수성 들이 경영성과인 연평균매출액, 사업목표달성도 들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가설들이다.
가설 4: 외식서비스업 점포 입지요인 특성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의 하위가설은 입지요인 특성인 점포수요원 요인, 점포입점지역특성요인, 점포특성요인 들이 경영성과인 연평균매출액, 사업목표달성도 들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가설들이다.
제안 방법
구체적인 설문내용은 앞에서 논의된 이론적 배경을 통하여 추출된 연구변수들을 활용하여 크게 5가지 측정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앞서 제시된 연구모형에서 나타나듯이 첫째, 경영자의 개인적 특성으로 4개, 심리적 특성으로 성취욕구 항목 3개, 통제위치 3개, 위험 감수 성향 3개, 경영관리 요인으로 자금관리 항목3개, 계획성 항목 3개, 종업원관리 3개, 품질 우수성 3개 이다.
둘째, 점포입점지역특성요인은 유동인구의 규모와 성격을 파악하는 자료로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지원센터 상권정보시스템(www.sbdc.or.kr)의 주요시설수와 집객시설 수의 합을 변수로 정하였다. 주요시설수는 국가기관/단체, 금융기관, 언론/미디어, 의료/복지, 학문/교육 시설들의 합을 말하고, 집적시설 수는 관광/여가/오락, 교통/운송, 생활서비스, 소매/유통, 숙박, 스포츠 시설들의 합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재무적 성과인 3년간 연평균 매출액과 비재무적 성과인 사업 목표달성도로 측정 하였다.
선행연구들이 입지특성을 경영관리요인 중 한 변수로 다루었던 것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입지특성을 경영관리요인과 별도로 구분한다. 입지 상권 데이터는 선행연구에서 입지 특성 조사시 조사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근거한 한계를 객관화하고자 중소기업청의 상권정보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한다.
이러한 목표들을 위해 본 연구는 소상공인 외식서비스업체 경영의 성공요인을 경영자의 개인 배경적 특성, 심리적 특성, 경영 관리 요인, 입지특성요인으로 구분하여 각 요인들의 경영성과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입지특성요인들은 점포수요원, 점포입점지역특성요인, 점포특성요인으로 구분하여 각 요인들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입지 선정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한 설문조사서는 예비설문조사(pilot test)를 거쳐 수정 보완한 후에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외식 서비스업체 경영자 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또 하나의 점포입점지역특성요인은 동종업체수 또는 경쟁업체수로 반경 500m 이내의 동일업종의 경쟁자수를 중소기업청 상권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활용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외식 서비스업체 중 주로 배달에 의해 판매가 이루어지는 치킨전문점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가 외식 서비스업체 전체를 설명할 수 있다고 할 수는 없다.
본 연구의 표본은 소상공인 외식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연구 범위를 정하기 위하여 「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특별조치법」(제2조 제2항 및 동법 시행령 제2조 제1항)에 규정하는 소상공인 범위에 속하는 외식 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외식 서비스업체별로 경영자의 기술적 차이로 인한 제품 품질의 차이에 따른 경영성과 차이를 줄이기 위하여 동일 한 제품 품질을 제공하는 서울 지역의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치킨 전문점)인 B업체의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방문 설문조사 하여 154개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불성실하거나 오류가 있는 내용 11개를 제외한 143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예비조사는 외식 서비스업체 경영자 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소상공인 외식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연구 범위를 정하기 위하여 「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특별조치법」(제2조 제2항 및 동법 시행령 제2조 제1항)에 규정하는 소상공인 범위에 속하는 외식 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외식 서비스업체별로 경영자의 기술적 차이로 인한 제품 품질의 차이에 따른 경영성과 차이를 줄이기 위하여 동일 한 제품 품질을 제공하는 서울 지역의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치킨 전문점)인 B업체의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방문 설문조사 하여 154개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불성실하거나 오류가 있는 내용 11개를 제외한 143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한 설문조사서는 예비설문조사(pilot test)를 거쳐 수정 보완한 후에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외식 서비스업체 경영자 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소상공인 외식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연구 범위를 정하기 위하여 「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특별조치법」(제2조 제2항 및 동법 시행령 제2조 제1항)에 규정하는 소상공인 범위에 속하는 외식 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행연구들이 입지특성을 경영관리요인 중 한 변수로 다루었던 것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입지특성을 경영관리요인과 별도로 구분한다. 입지 상권 데이터는 선행연구에서 입지 특성 조사시 조사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근거한 한계를 객관화하고자 중소기업청의 상권정보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 결과에 따라 위 상권 정보 시스템이 경영 성과 판단이나 창업 준비를 위해 어떻게 도움이 되는 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데이터처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경영성과중 연평균 매출액을 종속변수로 하여 독립변수들의 영향에 대해서 <표2>에서 보는 바와 같이 1% 유의수준 내에서 연평균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업종경력, 품질우수성, 의자수로 나타났으며, 공차한계가 0.
경영자들의 심리적 특성과 경영관리 요인에 관한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한 내적일관성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경영자들의 심리적 특성과 경영관리 요인에 관한 타당성(validity)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추출방법은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하였고, 고유값(eigen value) 1.
경영자들의 심리적 특성과 경영관리 요인에 관한 타당성(validity)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추출방법은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하였고, 고유값(eigen value) 1.0을 기준으로 요인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Kaiser 정규화가 있는 배리맥스(Varimax) 방법에 따른 직각회전법을 이용하여 회전하였다.
이론/모형
경영관리 요인 항목은 정성한·김해룡(2001), 빈봉식·박정기(2002) 등의 연구에서 추출하였으며, 리커트 5점 척도(1=전혀그렇지 않다, 5=정말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경영자의 개인적 특성과 심리적 특성문항은 정성한·김해룡(2001)과 박동수, 2000),황보윤,2009) 등의 선행연구에서 추출하였으며, 심리적 특성은 리커르트 5점 척도(1=전혀그렇지 않다, 5=정말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0을 기준으로 요인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Kaiser 정규화가 있는 배리맥스(Varimax) 방법에 따른 직각회전법을 이용하여 회전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심리적 특성에는 3개의 요인이, 경영관리요인에는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 모형은 소상공인의 경영성과 요인에 관한 연구(정성한·김해룡,2001)와 소상공인 서비스업의 특성에 따른 입지요인과 사업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차길수,2004;김진수,2005;황보윤,2009)를 융합하여 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성능/효과
Brockhaus(1980)는 종단적 연구를 통해 새롭게 사업을 시작한 소유주로부터 1975년에 취득한 통제 위치에 대한 자료를 그들의 사업성공률과 결합하여 분석하였다. 3년이 지난 1978년에 종전사업을 계속 영위하며 생존하고 있는 소유주는 종전 사업을 그만둔 소유주보다 높은 내재론적 신념, 즉 내재적 통제 위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따라서 내재론적 신념이 사업체의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5% 로 나타났다. 가설 검증 결과를 요약하면 가설 1과 가설 3, 가설 4는 채택되었으나, 가설 2는 기각되었다. 심리적 요인들이 경영성과에 유의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결과는 빈봉식·박정기(2002), 황보윤(2009)의 연구와 일치한다.
가설1의 하위가설에서 연평균매출액에 1%내에서 유의적으로 영향 있는 변수는 업종경력으로 나타났다. 표준화된 계수 베타 값의 부호는 (-)로 나타난 것으로 볼 때 업종경력이 많을수록 오히려 연평균매출액을 감소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경영관리요인은 자금관리, 계획성, 종업원 관리, 품질 우수성으로 하였다.
경영성과중 연평균 매출액을 종속변수로 하여 독립변수들의 영향에 대해서 에서 보는 바와 같이 1% 유의수준 내에서 연평균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업종경력, 품질우수성, 의자수로 나타났으며, 공차한계가 0.1 이상이고 VIF 는 10이하이므로 다중공선성 문제는 없다.
본 연구에서는 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항목간 상관관계가 낮아 신뢰성을 저해하는 항목을 제거한 후 측정한 알파계수의 값이 0.600에서 0.816까지 인 것으로 나타나 내적 일관성이 확보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설문내용은 앞에서 논의된 이론적 배경을 통하여 추출된 연구변수들을 활용하여 크게 5가지 측정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앞서 제시된 연구모형에서 나타나듯이 첫째, 경영자의 개인적 특성으로 4개, 심리적 특성으로 성취욕구 항목 3개, 통제위치 3개, 위험 감수 성향 3개, 경영관리 요인으로 자금관리 항목3개, 계획성 항목 3개, 종업원관리 3개, 품질 우수성 3개 이다. 기업성과는 사업목표 달성도 2개, 3년간 연평균 매출액 이다.
그리고 Kaiser 정규화가 있는 배리맥스(Varimax) 방법에 따른 직각회전법을 이용하여 회전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심리적 특성에는 3개의 요인이, 경영관리요인에는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표1>은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를 나타낸다.
또한 Sineath·Hand(1987)도 기업가적 사업의 모의실험게임에 참여한 35개 학생팀들을 비교함으로써 팀 성과가 팀의 평균 성취욕구점수에 기초하여 차별화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높은 성과를 낸 팀들은 낮은 성과를 낸 팀들보다 높은 평균 성취욕구점수를 보였다.
첫째, 점포수요원요인은 외식서비스업체의 경영성과에 주 영향을 미치는 수요원으로서 점포 주위의 인구수와 지역 인구 최다 연령대를 설정하였다.
치킨점 경영자들을 대상으로한 실증연구 결과 경영성과인 연평균 매출액에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은 개인 배경적 특성중 업종경력과 경영관리요인 중 픔질 우수성, 입지특성요인중 의자수로 나타났다. 심리적 특성이 경영성과에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것은 소상공인 외식 서비스업체인 치킨 점이 성취욕구가 강한 동기에서 창업하기 보다는 생계형 창업이 많은 데서 그 이유가 있다고 사료된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은 개인 배경적 특성의 하위요인과 경영관리요인, 점포특성요인들의 하위요인중 많은 변수들이 연평균매출액과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이는 표본 추출수의 한계로 이해한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가 외식 서비스업체 전체를 설명할 수 있다고 할 수는 없다. 향후 연구 방향은 경영성공 모델의 설명력을 높이는 추가적인 변수를 찾아야 하며 특히 변수가 증가함에 따라 표본 조사 수도 증가시켜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상공인의 정의는 무엇입니까?
‘소상공인’은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도⋅소매업 및 그 밖의 서비스업을 소규모로 영위하는 개인 또는 기업으로 정의하고 있다(김성진, 2006). ‘소기업 및 소상공인지원을 위한 특별조치법’(이하 “법”이라한다) 제2조 제2항 및 동법 시행령 제2조 제1항에서는 소상공인을 광업⋅제조업⋅건설업 및 운수업의 경우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개인서비스업, 숙박 및 음식점업, 부동산, 임대 및 사업서비스업, 도․소매업, 교육서비스업 등의 업종은 상시근로자 5인 미만의 사업자를 소상공인으로 정의했다.
경영관리와 관련된 요인으로 강조되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and Holmes, 1989). 경영관리와 관련된 요인은 자금관리, 계획성, 종업원관리, 전문가와의 상담, 마케팅 활동, 제품 우수성 등 다양한 요인들이 강조되고 있다.
외식업 경영에서 입지가 점포를 선택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외식업 경영에서 입지는 소비자가 점포는 선택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James & David, 1969). 이는 외식업은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나는 산업으로 고객이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타업소와 비교하여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데 그 가장 근본적인 수단이 되는 것이 바로 입지이기 때문이다(박경주,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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