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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채널별 특성이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콘텐츠 유형과 개인특성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17년도 통합학술대회, 2017 Aug. 22, 2017년, pp.49 - 54  

김가영 (국민대학교 경영학과) ,  이우진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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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 이용자 수의 증가는 소비자와 기업 간의 관계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기업이나 공공기관들은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새로운 크로스미디어 플랫폼으로 등장한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더욱 다양하지고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는 소셜미디어 트렌드 속에서 기업들은 채널의 특성에 따라 어떠한 콘텐츠가 소비자에게 만족과 구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체계적인 분석과 운영전략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 마케팅의 활용 관점에서 블로그와 SNS 채널 특징에 따라 콘텐츠 유형의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고, 이용자의 개인 특성에 따라 채널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관한 전략적 틀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소비자와 판매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따라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홍보성, 정보성, 소통성 유형으로 구분하여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소셜미디어 채널별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인터넷 이용자의 개인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SNS 콘텐츠 유형이 다를 수 있음에 착안하여 SNS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특성을 네 가지 형태로 분류하고 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다양한 소셜미디어 채널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효율적인 SNS 마케팅 전략구축 방안과 인터넷 이용자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활용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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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채널들을 구분하여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어떤 유형의 콘텐츠가 채녈의 특성에 따라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소비자 개인특성을 조절변수로 사용하여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독립변수인 소셜미디어는 검색기반의 블로그와 소통기반이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으로 구분하였으며 콘텐츠 유형은 홍보성, 정보성, 소통성의 요인으로 구성이 되었고, 조절변수인 소비자 개인특성은 다양성 추구성향, 혁신성, 자기실현성 그리고 정보지향성으로 분류하였다.
  •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기업들이 SNS 마케팅 전략방안 구축 시 인터넷 상의 소비자 행동특성을 이해하고 어떠한 유형의 콘텐츠를 구성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려고 한다. 기업의 SNS의 콘텐츠 품질을 향상시키고 고객과의 활발한 소통을 통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이루어 스타트업의 생존과 성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분석 결과에 따라 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각각의 채널들을 어떻게 통합하고 채널 별 콘텐츠를 구성할지에 대한 전략적 틀과 시사점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채널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채널 별 콘텐츠 유형에 따른 고객의 만족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마케팅 활용 관점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검색 기반인 블로그와 소통 기반인 SNS 채널들을 콘텐츠 유형과 이용자 개인특성에 따라 소비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에 따라 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각각의 채널들을 어떻게 통합하고 채널 별 콘텐츠를 구성할지에 대한 전략적 틀과 시사점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2-1: SNS 콘텐츠 유형 중 홍보성 콘텐츠는 소비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2: SNS 콘텐츠 유형 중 정보성 콘텐츠는 소비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1: 다양성 추구성향이 높을수록 블로그 콘텐츠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 3-2: 혁신성향이 높을수록 블로그 콘텐츠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 3-3: 자기실현성이 높을수록 블로그 콘텐츠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 3-4: 정보지향성이 높을수록 블로그 콘텐츠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 4-1: 다양성 추구성향이 높을수록 SNS 콘텐츠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 4-2: 혁신성향이 높을수록 SNS 콘텐츠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 4-3: 자기실현성이 높을수록 SNS 콘텐츠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 4-4: 정보지향성이 높을수록 SNS 콘텐츠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 1: 블로그 콘텐츠 유형은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블로그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는 이용자 개인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 가설 4: SNS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는 이용자 개인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 가설2: SNS 콘텐츠 유형은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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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전자상거래의 이용측면에서 살펴보면 어떠한 형태로 구분할 수 있는가? 이렇게 고객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전자상거래의 이용측면에서 살펴보면 크게 네 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김용만·심규열, 2000). 첫째, 특정 브랜드나 제품만을 사용하는 것보다 다양한 브랜드나 제품을 경험하고자 하는 다양성 추구성향이다. 이러한 고객들은 새로움이나 변화에 대한 욕구가 큰 특성을 갖는다. 둘째, 혁신을 상대적으로 빨리 수용하는 소비자 혁신성으로 이러한 고객들은 새로운 제품 사용에 대한 위험성을 덜 인지하는 경향을 갖는다(Ostlund, 1974). 셋째, 자신에 대한 표현방법의 수단으로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자기실현성이다. 이러한 고객은 자신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특성을 갖는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온라인 거래 시 제품관련 정보에 대한 탐색을 추구하는 정보지향성을 고객의 특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2015년 7월 기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 이용자 수는? 웹 기술을 발달과 스마트폰, 태블릿과 같은 정보통신 기기의 보편화로 언제 어디에서나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2015년 7월 기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 이용자 수는 4,190만 명 이상이며, 이는 국내 만3세 이상 인구의 85%가 넘는 수준으로 매년 그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다. 세계적인 수준의 인터넷 이용률 중에서도 SNS 이용률은 43.
에반 윌리엄즈(Evan Williams)가 정의한 블로그는? 블로그(Blog)는 웹(Web)과 기록(Log)의 줄임말로 ‘웹에 쓰는 일기‘라는 뜻의 신조어다. 1997년 존 바거(John Barger)가 처음 웹로그라는 말을 사용하였고, 에반 윌리엄즈(Evan Williams)가 블로그를 ’일기처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짧은 글들로 이루어진 웹 페이지‘ 라고 정의했다(Blood, 2000). 날짜별로 손쉽게 기록할 수 있는 기능 덕분에 블로그는 온라인 일기 형태로 진화하기 시작했고 작가, 저널리스트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자신의 삶을 텍스트, 디지털 비디오, 사진 등의 멀티 콘텐츠 형태로 결합하여 공유하면서 1인미디어로 성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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