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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부가 선호하는 아동복 브랜드의 이미지에 따른 구매의도 -자기일치성과 행동의도모델을 중심으로-
Brand Images of Children's Wear and Mother's Purchase Intention -Focus on Self-Image Congruence and Behavioral Intention Model-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3, 2011년, pp.622 - 636  

김지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규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e effects of self-image congruence on attitudes toward purchase intentions of children's clothing via the Behavioral Intention Model. The empirical study was conducted via on-line survey and data were collected from mothers with children aged 6 to 10 year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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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선호 이미지 집단 별 자기일치성 차이와 자기 일치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33) 특히 의류 제품은 구매 시에 기능적 측면뿐 아니라 상징적, 감정적 의미도 중요하게 작용하므로 다수의 의류학 연구에서 다속성 태도 측정이 이루어져왔다.34,3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속성 태도 모델을 이용하여 주부가 선호하는 아동복 브랜드 제품의 각 평가 기준에 대한 신념과 주부의 아동복구매 시 평가 기준에 대한 중요도 평가를 통해 주부의 아동복 브랜드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 27~29) 또한 제품이나 브랜드, 소비자 집단의 특성 등의 외적 변수에 의해 태도와 주관적 규범의 영향력에 차이가 있으므로, 본 연구자는 행동의도모델이 주부가 선호하는 아동복 브랜드의 이미지에 따른 구매의도를 알아보기에 적합한 모델이라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행동의도모델을 토대로 주부의 아동복 구매의도를 알아보는 개념적인 틀을 구성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주부가 아동복 구매 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선호 브랜드를 통해 알아봄으로써 아동복 소비자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아동복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아동복 브랜드의 마케터가 효율적으로 브랜드를 관리하고,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주부가 선호하는 아동복 브랜드 이미지에 따른 소비자 집단을 분류하고, 자기일치성과 행동의도모델을 통해 아동복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주부가 선호하는 아동복 브랜드 이미지에 따른 소비자 집단을 분류하고, 자기일치성과 행동의도모델을 통해 아동복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주부가 아동복 구매 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선호 브랜드를 통해 알아봄으로써 아동복 소비자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아동복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아동복 브랜드의 마케터가 효율적으로 브랜드를 관리하고,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43)은 소비자 성향에 따라 의류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관적 규범의 차이를 알아본 연구에서 독립적이고 타인과의 동조 의식이 낮은 성향의 소비자일지라도 사치성 의류 제품 구매 시에는 주관적 규범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처럼 주관적 규범은 의류 제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본 연구에서는 행동의도 모델을 통해 아동복 구매 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관적 규범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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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매의도란 무엇인가? 구매의도란 예상되거나 계획된 소비자의 미래 행동으로, 제품에 대한 신념과 태도가 행동으로 이어질 주관적 가능성이다.21,22) 따라서 구매의도는 소비자의 태도와 행동 사이에서 구매를 결정하는 직접적인 변수로서,23) 소비 행동을 예측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소비자 행동 분야의 연구에서는 실제 행동으로 간주되는 변수이다.
브랜드 이미지는 어디에서 지속적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가? 브랜드 이미지는 마케팅 분야의 연구에서 지속적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3) 많은 학자들이 선행 연구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는 상징적 이미지를 가지며, 제품의 물리적 속성이나 실제적인 특성보다 이미지가 중요할 수 있음을 밝혔다.
주부의 아동복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브랜드를 통해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아동복 시장은 소비의 양극화로 인해 고급화 경향과 함께 다양한 유통채널 이용의 확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사회의 전반적인 경제적 수준이 높아지는데 비해 자녀의 수는 감소하고 있어, 주부 들은 자녀에게 더욱 투자하고 집중하여 자신의 자녀를 또래의 아이들보다 돋보이게 하려고 한다. 주부 소비자의 이러한 욕구가 증대되면서 유아동복 업계는 고급화 현상을 보이고 있고, 다양한 유통업태의 이용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요즘의 20~30대 주부들은 인터넷 사용이 익숙한 세대이고 사회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인터넷 아동복 시장의 규모는 계속해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같은 아동복 시장의 고급화 현상과 다양한 유통채널 이용의 확대는, 결과적으로 아동복 시장에서의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처럼 선택의 폭이 넓은 의류 제품의 경우, 소비자가 개별 상품에 대한 모든 정보를 비교, 평가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브랜드가 의류 제품의 구매 시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된다.2) 특히 아동복은 다른 복종에 비해 브랜드마다 컨셉이 뚜렷한 편이므로 유행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일관성 있게 이미지를 유지한다. 따라서 주부의 아동복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브랜드를 통해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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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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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10/11 Fashion Market Now" (2010년 11월 8일 [2010년 12월 8일 검색]). 패션비즈 [Fashion Biz];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fashion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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