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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육용 게임의 학습 인터렉션을 위한 전지적 뷰로서 학습맵
Learning Map as Omniscient View for Learning Interaction in Educational Game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1 no.3, 2011년, pp.3 - 8  

장희동 (호서대학교 게임공학과)

초록

게임세대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게임을 통한 학습이 주목을 받고 있다. 교육용 게임은 학습 스토리 전달을 위해, 게임화면에서 객관적 시점인 전지적인 뷰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이 전지적인 뷰는 우수한 실시간 가독성과 학습내용에 대한 전체적이고 자세한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스토리텔링을 위해 필요한 전지적인 뷰로서 학습맵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학습맵은 학습내용을 전지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지역별 학습맵, 주제별 학습맵, 그리고 진행별 학습맵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수한 실시간 가독성을 위하여, 제안하는 학습맵은 비주얼 다이어그램들로 표시된다. 제안한 학습맵은 게임미니맵을 사용하는 모든 교육용게임에 적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earning by computer games, is in the spotlight as an effective education method for the game generation. The educational games need to provide additionally an omniscient view of the learning as an objective viewpoint for storytelling of learning. The omniscient viewpoint needs good readabili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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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교육용게임의 학습스토리의 전지적 뷰를 제공하기 위해 게임화면의 미니맵과 연동하는 비주얼 학습맵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비주얼 학습맵은 학습스토리에 대한 전지적인 내용을 체계적이고 직관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다중 비주얼 다이어그램들로 나타낸다.
  • 본 논문에서는, 학습스토리 전달을 위한 전지적 뷰인 비주얼 학습맵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학습맵은 지역별 학습맵, 주제별 학습맵, 진행별 학습맵으로 구성되어 있어 모든 학습내용에 대한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제공한다.
  • 본 연구는 교육용게임에서 영상을 통해 제시되는 학습 스토리에 학습자가 적절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게임화면에 전지적 뷰를 제공하는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문헌조사에 의하면 본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한 연구결과는 아직 없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비주얼 학습맵의 사용인터페이스는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하는 PC 플랫폼을 가정한다. 인터페이스에 대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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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용 게임의 게임화면에서 객관적 시점인 전지적인 뷰가 추가적으로 필요한 이유는? 게임세대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게임을 통한 학습이 주목을 받고 있다. 교육용 게임은 학습 스토리 전달을 위해, 게임화면에서 객관적 시점인 전지적인 뷰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이 전지적인 뷰는 우수한 실시간 가독성과 학습내용에 대한 전체적이고 자세한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지적인 뷰는 무엇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한가? 교육용 게임은 학습 스토리 전달을 위해, 게임화면에서 객관적 시점인 전지적인 뷰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이 전지적인 뷰는 우수한 실시간 가독성과 학습내용에 대한 전체적이고 자세한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스토리텔링을 위해 필요한 전지적인 뷰로서 학습맵을 제안하였다.
학습스토리텔링을 위해 필요한 전지적인 뷰로서 학습맵으로 활용하기 위한 구성은? 본 논문에서는 학습스토리텔링을 위해 필요한 전지적인 뷰로서 학습맵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학습맵은 학습내용을 전지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지역별 학습맵, 주제별 학습맵, 그리고 진행별 학습맵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수한 실시간 가독성을 위하여, 제안하는 학습맵은 비주얼 다이어그램들로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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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ohn C. Beck, Mitchell Wade, "Got Game: How the Gamer Generation Is Reshaping Business Forever", 1st Ed., p.17,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4. 

  2. Marc Prensky, "Digital Game-Based Learning", Paragon House Ed., p.52, Paragon House, 2007. 

  3. 장희동, "교육용 게임디자인 방법들의 비교분석",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0권 제6호, pp.25-36, 2010. 

  4. 김의준, "영화진흥위원회기획/영화이론총서 제33집 디지털 영상학 개론", 집문당, 1999. 

  5. Yun-Jo An, Curtis J. Bonk, "Finding that SPECIAL PLACE: Designing Digital Game-Based Learning Environments", TechTrends, Vol. 53, No. 3, pp. 43-48, 2009. 

  6. 박형성, 신영찬, "e-러닝에서 스캐폴딩 제시방법과 인지양식이 문제해결과정에서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8권, 1호, pp. 257-280, 2008. 

  7. Astrid Brinkmann, "Mind Mapping as a Tool in Mathematics Education", Mathematics Teacher,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Vol. 96, No.2, pp.96-101, 2003. 

  8. 김병철, "프로젝트 관리의 이해: 실무지식편", 도서출판 세화,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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