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육용 게임은 사용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키고 자발성을 이끌어 내는 게임의 특성을 바탕으로 학습자 맞춤 교육이 적용되고 있으며, 그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현재 교육용 게임에서의 학습자 특성별 맞춤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의 형태로만 제공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더 효과적인 교육용 게임을 위하여 게임에서의 시각적 요소를 학습자에게 맞춤 제공 할 수 있는 비주얼 커스터마이징 에디터를 제안하였다. 이는 학습자의 흥미도와, 동기유발을 향상시키고 몰입감을 높여 학습 효과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ducational game is applied by learner's customized education based on its characteristics inducing user's interests and motives and drawing spontaneousness. And, the perception is gradually improved. At present, educational game customized by learners is provided by only the form of character custo...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게임에서의 시각적 요소는 사용자와 게임을 연결하는 최초의 단위이며, 학습자의 흥미도와 동기유발을 향상시키고 몰입감을 유발하는 중요한 요소이다[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맞춤형 교육용 게임을 위한 다양한 고려요소 중 시각적 요소를 중심으로 하여 비주얼 커스터마이징 에디터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용 게임에 출현하는 시각적 요소 배경, 사물, 캐릭터등의 출현 오브젝트에 대한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는 에디터를 제안하여 학습자의 교육 몰입도와 흥미도를 최적화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아래 [그림 1]은 이러한 교육용 게임 비주얼 커스터마이징 에디터의 흐름도를 타나낸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보다 더 효과적인 교육용 게임을 위하여 게임에서의 시각적 요소를 학습자에게 맞춤 제공하여 교육 몰입도와 흥미도를 최적화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비주얼 커스터마이징 에디터를 제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용 게임이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교육용 게임이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특성이 적용되어지는 요소 중 사람에게서 정보습득의 70%, 형태인식의 90%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시각적 요소를 중요하게 고려해야한다[4].
교육용 게임은 어디에 적용 되어지는가? 교육용 게임은 사용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키고 자발성을 이끌어 내는 게임의 특성을 바탕으로 학습자 맞춤 교육이 적용되고 있으며, 그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현재 교육용 게임에서의 학습자 특성별 맞춤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의 형태로만 제공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효과적인 교육용 게임을 위해 제안한 비주얼 커스터마이징 에디터는 어떤 효과가 기대되는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더 효과적인 교육용 게임을 위하여 게임에서의 시각적 요소를 학습자에게 맞춤 제공 할 수 있는 비주얼 커스터마이징 에디터를 제안하였다. 이는 학습자의 흥미도와, 동기유발을 향상시키고 몰입감을 높여 학습 효과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