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러닝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학습시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Smart Learning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Learning Time-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6 no.5, 2011년, pp.93 - 105  

신호균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  김영애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정보기술수용모형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이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와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을 활용한 학기 초와 학기 중 및 학기말의 학습시점에서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이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시기별 차별화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학습자들의 영향 요인들 간에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고,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스마트 캠퍼스 구축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러닝의 유용성을 중요요인으로 학습에 대한 관련성과 주관적 규범을 고려한 스마트러닝 시스템 구축과 학습시기를 고려한 다양한 스마트러닝의 설계에 대한 필요성이 인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figure out the effects of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 of use in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affecting acceptance attitude and intention to use in smart learning. In addition, the study recognized the need for differentiation of learning time by analyzing the diff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 및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스마트폰의 활용정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스마트 캠퍼스의 근간이 될 스마트러닝의 환경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 설계된 온라인 강좌를 스마트 폰 단말기를 활용한 스마트러닝 경험집단을 대상으로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와 사용의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학습시기를 고려하여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나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력의 차이를 보이는지 검정해 보고자 <그림 3-1>과 같이 정보기술수용 모형을 수정하여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의 온라인 과목수강자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한 외부변인인 자아효능감, 학업관련성 및 주관적규범이 스마트러닝의 사용용이성 및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과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주요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태도 및 수용의도를 측정하는데 있어 복합적인 요소들이 고려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폰을 활용한 스마트러닝의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을 평가함에 있어 자아효능감, 학업관련성, 주관적규범을 추가하여 외부변수로 두고 지각된 용이성 및 유용성이 새로운 정보시스템인 스마트러닝을 수용하는 태도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정하였다.

가설 설정

  • H10인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이 수용태도에 미치는 조절효과의 영향을 검정함에 있어 먼저 사용용이성이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의 학습시기의 조절효과는 학기초에 표준추정치가 유의하지 않아 기각되었다.
  • 가설 H1 : 자아효능감은 스마트러닝의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H10 :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학습시기에 따라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H11 : 수용태도는 스마트러닝의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H2 : 자아효능감은 스마트러닝의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H3 : 학업관련성은 스마트러닝의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H4 : 학업관련성은 스마트러닝의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H5 : 주관적 규범은 스마트러닝의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H6 : 주관적 규범은 스마트러닝의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H7 : 스마트러닝의 사용용이성은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H8 : 사용용이성 요인은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H9 : 유용성 요인은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선행연구에서 보는바와 같이 m-러닝의 개념을 도구의 확장개념으로 본다면 스마트러닝의 핵심요인은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e-러닝을 사용하려는 의도와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는 유의할 것이라는 가정을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러닝이란 무엇인가? 스마트러닝은 장소와 공간의 개념이 제한적이 었던 e-러닝에서 확장된 개념으로 유비쿼터스 학습환경을 기반으로 시간, 공간, 환경 등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형태로 기존의 e-러닝 및 m-러닝과의 차이점이 있다.
정보기술수용모형이란? 정보기술수용모형은 이성적행동이론 모형의 변형모형으로 정보시스템의 사용자 수용여부를 모형화한 것이다[19, 20]. 정보기술수용모형은 사용자들이 어떻게 정보기술을 받아들이고 사용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검토하는 이론에서 유래된 모형으로서 합리적 행위이론(TRA)기초로 하여 개인의 정보기술수용에 대한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제안되었다[20]
스마트러닝의 웹 환경 시스템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지금까지 e-러닝이나 m-러닝은 개인이나 교수-학습에 집중하기 보다는 전반적인 맥락에서의 지원이 주를 이루어서 학습자 개인의 차에 따라 진단과 반영은 부족한 편이다. 이에 사이버 학습 환경의 발달 및 변화 학습자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학습자 개인의 특성을 진단하고 학습과정에 반영하여 학습을 지원하는 형태의 시스템으로 변화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남민우, "대학생 모바일 러닝 사용의도와 관련요인 구조방정식 모델",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2. 노규성, "스마트러닝의 개념 및 구현조건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제9권, 제2호, pp.79-88, 2011. 

  3. 노규성, 주성환, "스마트 캠퍼스 모델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제9권, 제3호, pp.181-190, 2011. 

  4. 양유정, 박병호, 염의수, "m-learning 활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1권, 제1호, pp.147-165, 2005. 

  5. 유일, 황준하, "학습자의 원격교육시스템 이용의도와 성과에 대한 원격교육 자기효능감의 역할",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3호, pp.45-70, 2002. 

  6. 유정아, 한선관, "U-러닝 환경에서의 통합적 수업전략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127-134, 2009. 

  7. 임현주, 김승재, "U-러닝을 활용한 초등체육 예비 교사교육에서 교수자?학습자의 상호작용 성격과 역할이해",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pp.67-79, 2011. 

  8. 정의석, 죽어 있는 e-러닝, 살아 있는 e-러닝, 월간디지털콘텐츠, 2005. 

  9. 정희정, "영어 학습에서 모바일 러닝(Mobile-Learning)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영어영문학21, 제22권, 제2호, pp.235-255, 2009. 

  10. 조대제, 홍명우, "USN 도입을 통한 유비쿼터스학교 망 설계와 상황 기반 u-러닝 서비스 구현",한국정보기술학회지, 제8권, 제1호, pp.79-63, 2010. 

  11. 지식경제부, 정보통신진흥원, (2009)이러닝 산업실태조사, 2010. 

  12. 최혁라, "모바일 특성하에서 모바일 인터넷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17권, 제4호, pp.1399-1420, 2004. 

  1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미래교육을 위한 u-러닝 교수학습 모델 연구, 2005. 

  14. Aaker, J. L.,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34, No. 3, pp.347-356, 1997. 

  15. Ajzen, I. & Fishbein, M.,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0. 

  16. Attewell, P., Lavin, D., domina, T. & Levey, T., "New Dvidence on College Remediation",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Vol. 77, No. 5, pp.886-924, 2006 

  17. Bandura A., "Reflections on Self-Efficacy", Advances in Behavioral Research And Therapy, Vol. 1, pp.237-269, 1978. 

  18. Davis, F. D.,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ly Testing New End-User Information System: Theory and Results", Doctoral Dissertation, Sloan School of Managemen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1986. 

  19.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9, pp.319-340, 1989. 

  20. Fishbein, M. & Ajzen, I.,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1975. 

  21. Gefen, D., Karahanna, E. & Straub, D., "Trust and TAM in Online Shopping: An Integrated Model", MIS Quarterly, Vol. 27, No. 1, pp.51-90, 2003 

  22. Hair, J. F., Anderson, R. E., Tatham, R. L. & Black, W. C.,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s, 5th ed., Prentice Hall, 1998. 

  23. Keenan, A. P. & lee, Y. K., "The Influence of System Characteristics on e-Learning Use", Computer & Education, Vol. 47, No. 3, pp.222-244, 2006. 

  24. Mike S., Dan C. & Oliver W.,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Mobile Learning Resource", Personal Ubiquitous Computer, Vol. 6, No. 3, pp.220-234, 2002. 

  25. Park, S. Y., "An Analysis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 Understanding University Students' Behavioral Intention to Use e-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 12, No. 3, pp.150-162, 2009. 

  26. Sushil, K. S. & Fred, L. K., "Web Service Architecture for M-Learning", Electronic Journal on e-Learning, Vol. 2, pp.203-216, 2004 

  27. Taylor, S., & Todd, P., "Assessing It usage: The role of prior Experience", MIS Quarterly, Vol. 19, No. 4, pp.561-570, 1995. 

  28. Teresa, L. J., Wathanaporn, S. & Minh, D. N., "On the Success Factors of Mobile Learning", 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CT and Higher Education Knowledge Management 2007, 2007. 

  29. Venkatesh, V., & Davis, F. D.,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 46, No. 2, pp.186-204, 2000. 

  30. Wilson, B. & Ryder, M., "Dynamic Learning Communities: An Alternative to Designed Instructional Systems",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Vol. 18, pp.800-809, 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