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산세무회계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시스템특성 및 개인적 특성이 교육만족도를 매개로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세무사회의 KcLep(케이렙) 교육생을 중심으로
Effecting the System Characteristic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 of Computerized Tax Accounting to Education Performance through Education Satisfaction; Based on KcLep Education Students of Korean Association of Certified Public Tax Accountant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7 no.1 = no.73, 2015년, pp.1 - 12  

김현규 (동원과학기술대학교) ,  소원현 (한국학 중앙연구원) ,  김하균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starts with a review of the system characteristic(easiness, flexibility, reliability)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elf-efficacy, achievement motive, computer ability) through education satisfaction especially in relation to the education performance(perceived usefulness, educatee val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산세무회계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시스템 특성요인과 교육생의 개인적 특성요인이 무엇인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가 현장 지향적 세무회계 실무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성과평가에 관한 모형을 기반으로 전산세무회계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시스템 특성과 교육생의 개인적 특성에 대한 분석을 한국세무사회의 KcLep(케이렙) 소프트웨어 교육생을 대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모델1)은 [Fig.
  • 이에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성과평가에 관한 연구를 기반으로 전산세무회계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전산세무회계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시스템 특성과 교육생의 개인적 특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전산세무회계 교육에 있어서 교육성과(인식된 유용성, 교육생 가치)를 측정하기위해 교육만족을 매개로 영향을 미치는 교육용 정보시스템 특성 (용이성, 유연성, 신뢰성, 교수자능력)과 교육생 개인적 특성(자기효능감, 성취동기, 전산능력)에 관하여 실증 분석하는 것이다. 교수자능력은 연구자 1인이 표본수집 교육기관을 모두 담당하였으므로 연구모형에서 제외시켰다.
  • 이에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성과평가에 관한 연구를 기반으로 전산세무회계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전산세무회계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시스템 특성과 교육생의 개인적 특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전산세무회계 교육에 있어서 교육성과(인식된 유용성, 교육생 가치)를 측정하기위해 교육만족을 매개로 영향을 미치는 교육용 정보시스템 특성 (용이성, 유연성, 신뢰성, 교수자능력)과 교육생 개인적 특성(자기효능감, 성취동기, 전산능력)에 관하여 실증 분석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H1 전산세무회계 교육에 있어서 시스템 특성은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1 용이성은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2 유연성은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3 신뢰성은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 전산세무회계 교육에 있어서 개인적 특성은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3 전산능력은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3의 “전산능력은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 전산세무회계 교육에 있어서 교육만족도는 교육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1 교육만족도는 인식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2 교육만족도는 교육생 가치에 긍정 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시스템 특성이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H1은 채택되었다. 둘째, 개인적 특성이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H2는 부분 채택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스템 특성은 무엇인가? 시스템 특성(System Characteristic)은 개발된 정보시스템 자체에 대한 품질속성을 의미하며 정보 시스템의 성능을 말하는 것으로 시스템의 효율적 운영 정도이다.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는 시스템 특성을 측정함에 있어서 정보시스템의 용이성, 유연성, 신뢰성 등을 포함하는 기술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회계정보시스템의 교육성과와 관련된 연구의 외생변수로는 무엇이 주로 사용되고 있는가? 최근 회계정보시스템의 교육성과와 관련된 연구의 외생변수로는 회계정보시스템의 품질변수 (시스템품질, 정보품질)와 교육생의 특성변수(교육생의 개인특성 및 상황특성)가 주로 사용 되고 있다. Choi Seung-Ho(2006)는 정보시스템의 수용 및 지속적 사용의 대용변수로 사용자 만족도, 정보시스템에 대한 태도나 가치 등을 개발하여 측정에 활용하고 있다.
대학에서 회계정보시스템의 교육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 기업은 정보기술을 이용 하여 모든 업무를 처리한다. 따라서 대학에서 회계정보시스템의 교육은 필수적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Ahn, Kwan-Young. Lee, Byung-Jig(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ctivism/Achievement Needs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Sex, Korean Management Review 31(5), 1311-1334. 

  2. Bailey, J. E. & Pearson, S. W.(1983). Development of a Tool for Measuring and Analyzing Computer User Satisfaction, Management Science 29(5), 530-545. 

  3. Chang Won-Kyung.Kim, Tae-Kyun(2005). A Study On The Adoption of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in Mandatory Enviromments : Using TAM and TPB,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12(1), 173-189. 

  4. Choi Seung-Ho(2006).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Quality on the Use Intention, Accounting Information Research 24(3), 97-116. 

  5. Hwang, Ug-Sun(2006). A Study on the Field-Practice Efficiency of Tax Accounting Information Majors, Journal of taxation and accounting 7(2), 107-118. 

  6. Jung, Byung-Wook.Shawn, Hyuk & Park, Sung-Jin (2011). A Study on the Accounting Education System and Improvement in the Cyber Enviorment, Korea International Accounting Review 35, 264-292. 

  7. Kang, Ji-Hoon(2003). A Study on the Effects of Quality Variables of Tax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on the Performance of System, Graduate School of Kunsan National University Master Thesis. 

  8. Kang, Youn-Jung.No, Yun-Seok & Lee, Won-Jun (2008). A Study of the Factors in Influencing Satisfaction With the 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7(1), 1-22. 

  9. Kim, Dae-Kil(2011). Theory vs Practice in AIS Education, Accounting Information Research 29(1), 309-325. 

  10. Kim, Ha-Kyun.Park, Myeong-Ju & Jang, Chang-Jin (2004). A Empirical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the Cyber Education of Government Officials : Focusing on Local officials, Information System Research 13(1), 21-38. 

  11. Kim, Jong-Ju.Lee, Seon-Gyu(2014). A Effect that the ERP Introduction Factor of Small & Medium Transportation Companies has on the Internal Performance, journal of KITT 12(4), 145-156. 

  12. Kim, So-Hyoung(2011). The Study on the Acceptance of Computerized Accounting Education in college used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TPB), Korea International Accounting Review 38, 23-42. 

  13. Kwon, Hyeog-In et al.(2011). Study on Evaluation of Social Commerce Quality, journal of KITT 9(8), 229-237. 

  14. Lee, Seon-Pyo. Jin, Dong-Min(2008). An Empirical Research on the Satisfaction of Accounting Education, Accounting Information Research 26(4), 97-112. 

  15. Lim, Jae-Hee.Shin, Sung-Shick & Yang, Hae-Myun (2007). A Study Effect of HTS System Quality Variables on Performance of HTS(Home Tax Service) System, Korea International Accounting Review 18, 301-320. 

  16. Noe, R. A. & Schmitt, N.(1986). The influence of trainee attitudes on training effectiveness Test of model, Personnel Psychology 39, 497-523. 

  17. Noh, Mi-Hyun(2008). Analysis of Impact Exerted by Individual and Situational Characteristics on the Results of Computerized Accounting Education, Accounting Information Research 26(2), 277-300. 

  18. Park, Chul-Hyung.Kim, Ha-Kyun(2000). A Empirical Study about the Influence Factors and Performance actors of User Satisfaction : Based on National Federation of Fisheries Cooperative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9(1), 45-59. 

  19. Park, Moon-Gon(2006). A Study on Performance Assessment for Local Government Double-entry Bookkeeping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Graduate School of Wonkwang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 Park, Myung-Ky.Sim, Sun-Hee.Kim, Ha-Kyun (2011). The Research of Effect of Cyber Education at Always Learning System in Affinity of Cyber Education for Officials Focusing on Busan Metropolitan City, journal of Fishier and Marin Educational Research 23(1), 116-125. 

  21. Parvarthi, S. & Rama-Rao, P.(1982). Problem solving need for achievement and social desirability, journal of Psychological Research 26(2), 88-92. 

  22. Rho, Ryeo(2011). A Study on the Effects of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Characteristics on AIS Performance, Graduate School of Wonkwang University Doctoral thesis. 

  23. Seddon, P. B. & Kiew, M. Y.(1994). A Partial Test and Development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ess, Proceeding of the Fifte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on System, 99-110. 

  24. Seddon, P. B.(1997). A Respecification and extension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8(3), 240-253. 

  25. Seol, Sung-Jin.Han, Kyoung-Hoon(2004). The Effects of Information System Quality on Performance by Mediation Variables focused on Tax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Industrial Economic Research 17(2), 601-622. 

  26. Sim, Sun-Hee.Park, Sun-Young & Kim, Ha-Kyun (2011). Effects of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Characteristics on Education and Training Satisfaction though Mediation of Enterprise Revitalization: Based on Employees of Small and Medium-Sized Company, journal of Fishier and Marin Educational Research 23(2), 267-276. 

  27. So, Won-Geun.Kim, Ha-Kyun(2012). A Study Influence of the Motivational Characteristics of m-Learning on the Learning Outcome, journal of Fishier and Marin Educational Research 24(3), 368-377. 

  28. So, Won-Hyun.Kim, Ha-Kyun(2013). The Effects of Trainsfer of Education Training on Korean Enterprise Revitalization : Focusing on Characteristics of Education Training Program and Organization Characteristics in Cyber Education, journal of Fishier and Marin Educational Research 25(3), 661-67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