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정보기술수용모형의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이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와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을 활용한 학기 초와 학기 중 및 학기말의 학습시점에서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이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시기별 차별화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학습자들의 영향 요인들 간에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고,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스마트 캠퍼스 구축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러닝의 유용성을 중요요인으로 학습에 대한 관련성과 주관적 규범을 고려한 스마트러닝 시스템 구축과 학습시기를 고려한 다양한 스마트러닝의 설계에 대한 필요성이 인식되었다.
본 논문은 정보기술수용모형의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이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와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을 활용한 학기 초와 학기 중 및 학기말의 학습시점에서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이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시기별 차별화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학습자들의 영향 요인들 간에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고,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스마트 캠퍼스 구축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러닝의 유용성을 중요요인으로 학습에 대한 관련성과 주관적 규범을 고려한 스마트러닝 시스템 구축과 학습시기를 고려한 다양한 스마트러닝의 설계에 대한 필요성이 인식되었다.
This study was performed to figure out the effects of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 of use in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affecting acceptance attitude and intention to use in smart learning. In addition, the study recognized the need for differentiation of learning time by analyzing the diff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figure out the effects of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 of use in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affecting acceptance attitude and intention to use in smart learning. In addition, the study recognized the need for differentiation of learning time by analyzing the difference of effects influencing acceptance attitude of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 of use during learning time, which is at the beginning, midterm, and at the end of the term. As the results of the study, it showed that there were differences between the factors, the learning time of which was considered, affecting acceptance attitude and intention to use. Furthermore, in order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building a smart campus, which is currently under the construction, the study argued that universities need to consider the learning relevance and subjective norm as important factors in perceived usefulness of smart learning. Finally, the need for the design of various smart learning types became accepted considering learning tim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figure out the effects of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 of use in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affecting acceptance attitude and intention to use in smart learning. In addition, the study recognized the need for differentiation of learning time by analyzing the difference of effects influencing acceptance attitude of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 of use during learning time, which is at the beginning, midterm, and at the end of the term. As the results of the study, it showed that there were differences between the factors, the learning time of which was considered, affecting acceptance attitude and intention to use. Furthermore, in order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building a smart campus, which is currently under the construction, the study argued that universities need to consider the learning relevance and subjective norm as important factors in perceived usefulness of smart learning. Finally, the need for the design of various smart learning types became accepted considering learning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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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 및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스마트폰의 활용정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스마트 캠퍼스의 근간이 될 스마트러닝의 환경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설계된 온라인 강좌를 스마트 폰 단말기를 활용한 스마트러닝 경험집단을 대상으로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와 사용의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학습시기를 고려하여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나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력의 차이를 보이는지 검정해 보고자 <그림 3-1>과 같이 정보기술수용 모형을 수정하여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의 온라인 과목수강자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한 외부변인인 자아효능감, 학업관련성 및 주관적규범이 스마트러닝의 사용용이성 및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과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주요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태도 및 수용의도를 측정하는데 있어 복합적인 요소들이 고려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폰을 활용한 스마트러닝의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을 평가함에 있어 자아효능감, 학업관련성, 주관적규범을 추가하여 외부변수로 두고 지각된 용이성 및 유용성이 새로운 정보시스템인 스마트러닝을 수용하는 태도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정하였다.
가설 설정
H10인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이 수용태도에 미치는 조절효과의 영향을 검정함에 있어 먼저 사용용이성이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의 학습시기의 조절효과는 학기초에 표준추정치가 유의하지 않아 기각되었다.
가설 H1 : 자아효능감은 스마트러닝의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H10 :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학습시기에 따라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H11 : 수용태도는 스마트러닝의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H2 : 자아효능감은 스마트러닝의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H3 : 학업관련성은 스마트러닝의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H4 : 학업관련성은 스마트러닝의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H5 : 주관적 규범은 스마트러닝의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H6 : 주관적 규범은 스마트러닝의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H7 : 스마트러닝의 사용용이성은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H8 : 사용용이성 요인은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H9 : 유용성 요인은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선행연구에서 보는바와 같이 m-러닝의 개념을 도구의 확장개념으로 본다면 스마트러닝의 핵심요인은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e-러닝을 사용하려는 의도와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는 유의할 것이라는 가정을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e-러닝과 달리 스마트러닝은 대학에서 정규과목으로 개설이 되지 않은 상태이며 스마트폰을 활용한 어학교육이나 자격증 강좌 및 기존의 온라인강좌를 스마트폰을 활용해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집단을 통해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을 측정하였으며, 학습이 개설되지 않은 점으로 미루어 학업관련성, 자아효능감, 주관적규범을 통해 향후 도입하게 될 스마트러닝의 학습 과정의 수용태도와 사용의도의 영향을 검정하였다.
사용용이성은 개인이 특정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노력을 적게 하더라도 쉽고 편하게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고 느끼는 믿음의 정도로 정의하였다[5, 19]. 따라서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에 대한 사용용이성의 영향을 검정하기 위한 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또한 학습시기를 고려하여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나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력의 차이를 보이는지 검정해 보고자 과 같이 정보기술수용 모형을 수정하여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온라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중심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최종 설문지의 구성은 1차, 2차, 3차 설문지 각 36문항으로 설계 되었으며, 설문지는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기존의 온라인강좌를 수강한 경험에 대해 자신이 해당된다고 생각하는 질문으로 자기보고식으로 리커트 7점 척도 중 선택하게 설계되었으며 변인들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추정하며, 측정요인간의 공분산을 추정하여 지수간의 구조관계를 설명하는 AMOS17을 사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그림 3-1>의 연구모델을 중심으로 정보시스템모형인 외부변인으로 자아효능감, 학업관련성, 주관적규범이 사용용이성과, 수용태도, 사용의도의 측정도구는 기존의 도구를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변수들의 구성과 요인별 조작적 정의는 <표 3-1>과 같다.
이에 e-러닝을 활용한 스마트러닝의 변화를 인식하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전공 및 교양과목 수업들의 e-러닝의 수업형태로 변환하면서 스마트러닝을 추진하고 있는 대학 중에서 온라인 교과목을 신청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러닝의 수용정도를 조사하고, 학기초, 학기중, 학기말의 학습시기에 따라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자아효능감은 개인이 의도한 수준의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자신감 혹은, 모바일기기를 사용함에 있어 모바일기기상의 메뉴나 관련용어의 이해정도를 자아효능감으로 정의하였다[1, 17, 25, 27].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를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자아효능감이 스마트러닝의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하기 위한 가설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수용태도는 어떤 행동을 수행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볼 것인지 부정적으로 볼 것인지, 행해지는 행동에 대해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를 나타내는 판단과 태도의 정도로 정의하였다[23, 25]. 이에 선행연구의 측정도구를 재구성하여 본 연구에 사용하였으며, 수용 태도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스마트폰을 사용한 학습의 시기에 따른 수용태도의 영향의 차이를 검정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에 연구에 사용한 측정모형과 각 요인들이 단일 요인모델에 의해 수용되는지 일차원성을 검증하기 위해 과 같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1차에서 수거한 170부 중 155부와, 2차에 수거한 170부 중 162부, 3차에 수거한 170부 중 158부를 대상으로 하였다. 전체 설문지 응답자 수는 510명이었으며, 설문응답자중 불성실한 응답 35부를 제외한 475부를 본 조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자료수집을 위해 K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e-러닝 온라인 수강대상자를 대상으로 2011년 3월부터 2011년 6월까지 3월 학습시작시, 4월 중간고사, 6월 기말고사 등 3차에 걸쳐 설문지 각 170부를 배부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1차에서 수거한 170부 중 155부와, 2차에 수거한 170부 중 162부, 3차에 수거한 170부 중 158부를 대상으로 하였다. 전체 설문지 응답자 수는 510명이었으며, 설문응답자중 불성실한 응답 35부를 제외한 475부를 본 조사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의 응답결과를 기준으로 연구모형에 대한 가설 검증을 하기에 앞서 연구도구의 개념타당성이 확보하기 위해 전체 측정변수를 요인분석한 후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과 함께 연구변수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다항목척도의 내적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으로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m-러닝의 핵심요인의 연구에서 m-러닝을 사용하려는 의도에서 수용태도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만 지각된 유용성은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으며, 기술수용모형을 기반으로 영어학습의 m-러닝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영어학습에 중요하게 여겨지는 편재성, 이동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재미 등의 변수가 유의하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9, 28].
각 측정변수의 R2이 0.5보다 낮은 용이성 항목과 자기효능감 및 주관적규범의 한 항목을 삭제하여 측정변수의 R2이 0.5를 상회하며, 각 구성개념을 측정변수가 충분히 설명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개념 신뢰도가 권장수준인 0.7보다 크게 높고, 평균분산추출값이 권장수준인 0.5보다 높으므로 집중타당도는 확보한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스마트러닝에 대한 수용정도인 수용태도가 향후 스마트폰을 활용한 e-러닝 시스템을 사용함에 있어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음이 규명되었다.
사용용이성은 유용성에 유의하였고,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은 수용태도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용태도는 사용의도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설 H7, H8, H9, H11은 채택되었다.
또한 스마트러닝의 수용정도를 높일 수 있는 시스템 설계로 온라인 학습의 학습관련성이나 주관적 규범인 상호작용의 정도를 고려하여 스마트러닝의 지속적인 사용정도인 사용의도를 높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스마트러닝의 편이성인 사용용이성은 스마트러닝을 사용하여 학업의 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라고 믿는 정도인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스마트폰을 활용한 정보시스템 사용에 있어 자아효능감과 학업관련성은 사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용성은 학업관련성과 주관적규범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은 수용태도에, 수용 태도는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한 학습시기의 조절효과인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은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조절효과는 일부 채택되었다.
사용용이성은 유용성에 유의하였고,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은 수용태도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용태도는 사용의도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표 4-7>에서는 연구모형의 경로계수를 이용한 수용태도와 사용의도를 분석하였다. 스마트러닝의 외부변인인 자아효능감, 학업관련성, 주관적규범이 사용용이성에 미치는 영향은 개인이 의도한 수준의 과업을 수행할 자신감인 자아효능감과 학업을 수행하는데 중요한 관련성이 있는 학업관련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러닝의 편이성인 사용용이성과 스마트러닝을 통해 학업의 성과를 높일 가능성인 유용성은 스마트러닝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수용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용태도는 향후 실질적인 스마트러닝을 사용하게 될 의향인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은 남성의 비율이 높았으며, 스마트폰 사용 시기는 K대학의 스마트 캠퍼스 구축의 시기와 맞물린 개월 수를 고려하면 5개월 이하의 집단이 다소 높았으며, 학년은 1학년의 비율이 낮았다. 계열은 경상계열과 이공계열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유용성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러닝의 활용성이 학업과 중요한 관련성이 있는지를 지각한 학업관련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학습자가 주관적으로 스마트러닝을 수행할지를 인식하는 주관적 규범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인 구성 개념타당성과 집중타당성 및 판별타당성이 X2값이 700.411, 자유도가 254로 X2/DF이 2.758이고, 확률수준이 0.05이하로 나타났으나, GFI가 0.894, RMR은 0.09이었다. 일반적으로 샘플의 수가 250개 이상이고 측정변수의 수가 30개 이상이면 SRMR 지수가 0.
4.4 연구가설의 검정
정보기술수용모형의 외부변인으로 측정된 자아효능감과 학업관련성 및 주관적 규범의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의 영향의 검정인 H1, H2, H3, H4, H5, H6은 자아효능감은 유용성에 영향이 유의하지 않았으며, 주관적규범은 사용용이성에 유의하지 않았다.
조절효과를 검정함에 집단별 차이를 비교함에 있어, 용이성의 수용태도는 학기초에서 학기중과 학기중에서 학기말은 유의하지 않았고, 학기말에서 학기초는 유의하였다.
첫째, 스마트폰을 활용한 정보시스템 사용에 있어 자아효능감과 학업관련성은 사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용성은 학업관련성과 주관적규범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은 수용태도에, 수용 태도는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기중이 학기말으로의 경로계수는 유의하였으며, 학기말이 학기초로의 경로계수도 유의하였으나 학기초, 학기중, 학기말의 별도의 모형을 분석한 모형의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학기중 레벨82와 학기말 레벨138의 교차점의 t값(0.604)이 유의하지 않아 기각되었다.
학습시기를 조절효과로 검정함에 있어 학기초와 학기중 및 학기말을 그룹으로 비교한 모형의 적합도 또한 X2값을 자유도로 나눈 값이 1.982로 권장수준을 만족하고, CFI는 .912, RMR은 0.046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한계점으로는 실제 스마트러닝시스템을 구축하고 사용하는 집단을 대상으로 사용성과를 분석하지 않았고 스마트러닝 경험을 진행함에 있어 완벽한 스마트러닝시스템이기보다는 e-러닝시스템을 사용함에 있어 스마트폰이라는 도구를 확장한 스마트러닝의 수용태도나 사용의도의 영향으로 대학통합시스템의 사용에 의한 검정이라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설계함에 제언하고자 하는 것은 스마트러닝을 설계함에 있어 사용용이성을 높일 수 있는 조건으로 실제 학습에 관련이 있는 컨텐츠를 구성하고, 학습자 스스로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으며, 유용성의 요인인 학업관련성을 고려한 스마트러닝의 구축이 필요하다.
향후의 연구과제로는 실질적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구축한 후 스마트러닝의 만족도를 통한 성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러닝이란 무엇인가?
스마트러닝은 장소와 공간의 개념이 제한적이 었던 e-러닝에서 확장된 개념으로 유비쿼터스 학습환경을 기반으로 시간, 공간, 환경 등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형태로 기존의 e-러닝 및 m-러닝과의 차이점이 있다.
정보기술수용모형이란?
정보기술수용모형은 이성적행동이론 모형의 변형모형으로 정보시스템의 사용자 수용여부를 모형화한 것이다[19, 20]. 정보기술수용모형은 사용자들이 어떻게 정보기술을 받아들이고 사용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검토하는 이론에서 유래된 모형으로서 합리적 행위이론(TRA)기초로 하여 개인의 정보기술수용에 대한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제안되었다[20]
스마트러닝의 웹 환경 시스템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지금까지 e-러닝이나 m-러닝은 개인이나 교수-학습에 집중하기 보다는 전반적인 맥락에서의 지원이 주를 이루어서 학습자 개인의 차에 따라 진단과 반영은 부족한 편이다. 이에 사이버 학습 환경의 발달 및 변화 학습자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학습자 개인의 특성을 진단하고 학습과정에 반영하여 학습을 지원하는 형태의 시스템으로 변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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