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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영재학급에서 사용 중인 화학영역의 과학영재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분석
Analysis of Chemistry Teaching-Learning Programs for the Gifted in Science Used in Middle School Gifted Classe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1 no.2, 2011년, pp.485 - 510  

조윤향 (상일중학교) ,  김동진 (한국교원대학교) ,  황현숙 (한국교원대학교) ,  박세열 (한국교원대학교) ,  양경은 (한국교원대학교) ,  박국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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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영재학급에서 사용 중인 화학영역의 과학영재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영재교육의 목적과 영재의 특성에 맞게 개발되었는지를 분석하여 개선점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한국교육개발원에서 4-6차시로 개발한 화학영역의 과학영재 교수-학습 프로그램 5개와 K도 소재 3개 중학교에서 자체 개발한 화학영역의 과학영재 교수-학습 프로그램 3개를 영재교육 프로그램 표준안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목표, 프로그램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항목들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개발된 프로그램들은 모두 프로그램의 목표에서 성취 가능한 목표를 잘 제시하고 있었으나, 대부분 일반교육과 차별화된 목표는 아니었다.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프로그램들의 내용은 심화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창의성 함양 하위요소들을 비교적 많이 포함하고 있어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반면에 3개 중학교에서 개발한 프로그램들의 내용은 속진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창의성 함양 하위요소들을 적게 포함하고 있어 창의성을 함양시키기에는 좀 부족한 것이었다. 한국교육개발원과 3개 중학교에서 개발한 프로그램들에 영재 간의 수준별과 개별화된 내용, 통합적 및 간학문적인 내용, 최신 연구 내용 등은 부족하였으나, 교수-학습 방법으로 수업 절차나 과정이 수업 목표에 맞게 구성되어 있었고,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그리고 평가에서 수업 후 피드백을 위한 평가는 없었다. 따라서 화학영역의 과학영재 교수-학습 프로그램은 영재교육의 목적과 과학영재의 특성에 맞게 개발되어야 하며, 개발된 프로그램의 활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appropriateness of chemistry teaching-learning programs for the gifted in science in middle school gifted classes and to propose improvements. For this study, 5 chemistry teaching-learning 4-6 hour programs developed for science gifted classes by Korea Education Deve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과 과학기술 분야의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필수적인 것은? 과학 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하고 있는 지식기반 사회에서 국가 간의 우열은 두뇌경쟁에 의하여 좌우되고 있다. 과학과 과학기술 분야의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과학 분야에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과학영재의 조기 발굴과 체계적인 교육이 필수적이다(최돈형, 2001). 그리고 창의적인 과학영재의 양성은 국가 경쟁력을 넘어 생존의 차원에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가 되고 있다(송인섭, 한기순, 2008).
과학 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하고 있는 지식기반 사회에서 국가 간의 우열은 무엇에 의하여 좌우되고 있는가? 과학 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하고 있는 지식기반 사회에서 국가 간의 우열은 두뇌경쟁에 의하여 좌우되고 있다. 과학과 과학기술 분야의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과학 분야에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과학영재의 조기 발굴과 체계적인 교육이 필수적이다(최돈형, 2001).
화학영역의 과학영재 교수-학습 프로그램은 영재교육의 목적과 과학영재의 특성에 맞게 개발되어야 하며, 개발된 프로그램의 활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연구를 위하여 한국교육개발원에서 4-6차시로 개발한 화학영역의 과학영재 교수-학습 프로그램 5개와 K도 소재 3개 중학교에서 자체 개발한 화학영역의 과학영재 교수-학습 프로그램 3개를 영재교육 프로그램 표준안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목표, 프로그램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항목들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개발된 프로그램들은 모두 프로그램의 목표에서 성취 가능한 목표를 잘 제시하고 있었으나, 대부분 일반교육과 차별화된 목표는 아니었다.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프로그램들의 내용은 심화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창의성 함양 하위요소들을 비교적 많이 포함하고 있어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반면에 3개 중학교에서 개발한 프로그램들의 내용은 속진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창의성 함양 하위요소들을 적게 포함하고 있어 창의성을 함양시키기에는 좀 부족한 것이었다. 한국교육개발원과 3개 중학교에서 개발한 프로그램들에 영재 간의 수준별과 개별화된 내용, 통합적 및 간학문적인 내용, 최신 연구 내용 등은 부족하였으나, 교수-학습 방법으로 수업 절차나 과정이 수업 목표에 맞게 구성되어 있었고,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그리고 평가에서 수업 후 피드백을 위한 평가는 없었다. 따라서 화학영역의 과학영재 교수-학습 프로그램은 영재교육의 목적과 과학영재의 특성에 맞게 개발되어야 하며, 개발된 프로그램의 활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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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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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서혜애, 손연아, 김경진 (2003). 영재교육기관 교수-학습 실태 연구(CR 2003-26).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9. 송인섭, 한기순 (2008). 한국영재교육의 새로운 지평. 서울: 학지사. 

  10. 양규모, 김정섭 (2010). 초등 영재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이 리더십 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 영재교육연구, 20(3), 743-7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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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한국교육개발원 (2004). 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수탁 연구 CR 2004-28.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1. 한국교육개발원 (2007). 영재학급?영재교육원 운영실태 및 확대 방안에 대한 연구. 수탁연구 CR 2007-67.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2. Davis, G. A., & Rimm, S. B. (2004).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5th ed.). Boston, MA: Pearson Education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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