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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 전문간호사 운영 효과 분석
A Study on Operation-Effectiveness Analysis of Clinical Nurse Specialists : Focused on Patient Satisfaction and Expected Profit 원문보기

가정간호학회지, v.18 no.1, 2011년, pp.13 - 19  

모진아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 재활표준연구과 연구원) ,  임지영 (인하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patient satisfaction and indirect marketing effects (recommendation, hospital re-visit intention) and additionally to calculate the expected incomes by clinical nurse specialists (CNS). Methods: Sixty-six patients who had lower varicose vein removal su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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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하지정맥류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심혈관흉부외과 임상전문간호사의 교육 및 상담, 직접간호서비스를 받은 경우 기대되는 환자만족도, 병원추천, 병원재이용의사의 정도를 확인하고 이를 이용한 간접마케팅의 효과를 측정하고자 한 비교조사연구를 통한 평가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하지정맥류수술환자를 대상으로 심혈관흉부외과 임상전문간호사로부터 간호서비스를 받은 경우 기대되는 환자만족도, 간접마케팅 효과 및 기대수익을 파악하고 이를 통한 임상전문간호사의 비용-효과를 파악하고자 비교조사연구를 통해 시행한 평가연구이다. 연구 결과 임상전문간호사가 있는 경우 환자만족도, 병원추천, 병원재이용의사 측면에서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값을 나타냈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각 병원 현장에서 도입 활용하고 있는 임상전문간호사의 역할이 단순히 부족한 전공의를 대체하는 수준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환자에게 필요한 교육과 정보의 제공 그리고 보다 전문적인 직접간호서비스 제공을 통한 환자만족도 증대를 통해 궁극적으로 병원 경영 개선에 유효한 영향을 미침을 규명해 보고자 시도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하지정맥류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전문간호사로 부터 교육 및 상담, 간호서비스를 받은 군과 일반간호사로부터 간호서비스를 제공받은 군의 환자만족도를 비교하고, 환자만족도의 차이로 인한 병원추천, 병원재이용의도를 통한 간접마케팅 정도를 파악하여 기대수익을 통한 임상전문간호사의 비용효과를 측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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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5년 내국인들의 세계 수준의 고급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 이유는? 21세기는 인구의 고령화, 생활환경의 변화 및 만성질환의 증가로 인해 의료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개인과 국가의 사회경제적인 부담이 가중 되고 있다(Oh & Shin, 2003). 우리나라의 경우도 2005년 4월부터 시행된 경제자유구역 운영방침 내에 외국병원 설립 허용과 내국인 이용이 허용됨에 따라 내국인들의 세계 수준의 고급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Korea Gallup, 2004), 이렇게 급변하는 의료 환경 속에서 병원들은 다각적인 생존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Park, 2002).
21세기에 개인과 국가의 사회경제적인 부담이 가중 되는 이유는? 21세기는 인구의 고령화, 생활환경의 변화 및 만성질환의 증가로 인해 의료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개인과 국가의 사회경제적인 부담이 가중 되고 있다(Oh & Shin, 2003). 우리나라의 경우도 2005년 4월부터 시행된 경제자유구역 운영방침 내에 외국병원 설립 허용과 내국인 이용이 허용됨에 따라 내국인들의 세계 수준의 고급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Korea Gallup, 2004), 이렇게 급변하는 의료 환경 속에서 병원들은 다각적인 생존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Park, 2002).
환자 중심의 의료를 위해 정부와 병원협회에서는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최근 의료서비스에서 환자만족이 환자들의 선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환자 중심의 의료가 강조되고, 이에 따라 많은 병원들이 자체적으로 환자만족도를 측정하고 병원경영에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정부와 병원협회에서도 병원 환자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의료기관평가제도, 병원표준화심사와 같은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Choi, Cho, Lee, & Nam, 2000). 의료기관평가결과는 환자의 병원 선택 및 이용 시 상당히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일선 병원에서는 환자의 시각에서 의료의 질과 만족도를 분석,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환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양질의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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