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patient satisfaction and indirect marketing effects (recommendation, hospital re-visit intention) and additionally to calculate the expected incomes by clinical nurse specialists (CNS). Methods: Sixty-six patients who had lower varicose vein removal su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05년 내국인들의 세계 수준의 고급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 이유는? | 21세기는 인구의 고령화, 생활환경의 변화 및 만성질환의 증가로 인해 의료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개인과 국가의 사회경제적인 부담이 가중 되고 있다(Oh & Shin, 2003). 우리나라의 경우도 2005년 4월부터 시행된 경제자유구역 운영방침 내에 외국병원 설립 허용과 내국인 이용이 허용됨에 따라 내국인들의 세계 수준의 고급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Korea Gallup, 2004), 이렇게 급변하는 의료 환경 속에서 병원들은 다각적인 생존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Park, 2002). | |
21세기에 개인과 국가의 사회경제적인 부담이 가중 되는 이유는? | 21세기는 인구의 고령화, 생활환경의 변화 및 만성질환의 증가로 인해 의료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개인과 국가의 사회경제적인 부담이 가중 되고 있다(Oh & Shin, 2003). 우리나라의 경우도 2005년 4월부터 시행된 경제자유구역 운영방침 내에 외국병원 설립 허용과 내국인 이용이 허용됨에 따라 내국인들의 세계 수준의 고급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Korea Gallup, 2004), 이렇게 급변하는 의료 환경 속에서 병원들은 다각적인 생존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Park, 2002). | |
환자 중심의 의료를 위해 정부와 병원협회에서는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 최근 의료서비스에서 환자만족이 환자들의 선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환자 중심의 의료가 강조되고, 이에 따라 많은 병원들이 자체적으로 환자만족도를 측정하고 병원경영에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정부와 병원협회에서도 병원 환자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의료기관평가제도, 병원표준화심사와 같은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Choi, Cho, Lee, & Nam, 2000). 의료기관평가결과는 환자의 병원 선택 및 이용 시 상당히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일선 병원에서는 환자의 시각에서 의료의 질과 만족도를 분석,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환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양질의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Anderson, E. W., & Sullivan, M. (1993).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customer satisfaction for firms, Marke Sci, 12(2), 125-143.
Bae, S. K., Nam, E. W., & Park, J. Y. (2005). A study on major factors on patient satisfaction of general hospitals in Korea - Analysis of factors associated with in health service evaluation program by the Korean government-. Korean J Hosp Manag, 10(2), 26-44.
Bone, P. F. (1995). Word-of-mouth effects on short-term and long-term product judgements. J Busi Res, 32(3), 213-223.
Choi, K. S., Cho, W. H., Lee, S. H., & Nam, J. M. (2000). Structural modeling of quality, satisfaction, value and purchase intention in health care service. Korean J Prev Med, 33(4), 426-435.
Chung, J. H., Seung, J. B., & Young, W. H. (2005). Word-of-mouth senders' message choice behavior. J Cons Stu, 16(2), 15-36.
Jackson, B. B. (1985). Build consumer relationship that last. Harv Busi Rev, 63(12), 120-128.
Jones, T. O., & Sasser, W. E. (1995). Why satisfied customers defect. Harv Busi Rev, November/December, 88-99.
Kim, S. N., Kim, O. N., & Choi, J. H. (2008). The characteristics of the recommendation based customers and their profitability. J Commo Sci, 26(1), 25-33.
Ko, Y. K., Lee, T. W., & Lim, J. Y. (2007). Development of a performance measurement scale for hospital nurses. Korean Soci Nur Sci, 37(3), 286-294.
Korea Gallup. (2004, September 22). National 68.6% "In favor installing foreign hospitals in free economic zones". Message posted to ref-links electronic mailing list, archived at http://www.gallup.co.kr/gallupdb/newsContent.asp?pagePos 65&seqNo103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04). Nurse Practitioner role and core competencies. Retrieved December 8, 2010, from http://www.kabon.or.kr/kabon04/index03.php
Kotler, P., & Armstrong, G. (1999). Principles of marketing. New Jersey: Prentice Hall.
Medical treatment law. (2008). Article 56 paragraph 2, paragraph 3, & paragraph 8. Message posted to ref-links, archived at http://www.lawnb.com/lawinfo/link_view.asp?cid9AF32AF2E 8394C399AC783295473AE76
O'connor, S. J., Shewchuck, R. M., & Bowers, M. R. (1991). A model of service quality perceptions and health care comsumer behavior. J Hosp Mark, 6(1), 69-92.
Oh, P. J., & Shin, S. R. (2003). A Study on the projected workforce of nephrology clinical nurse specialist(CNS) in Korea. J Nur Acad Soci, 33(2), 184-92.
Oliver, R. L. (1993).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 Consum Res, 20(30), 418-430.
Parasuraman, A., Zeithmal, V. A., & Berry, L. L. (1991). Refinement of reassessment of the SERVQUAL scale. J Retail, 67(4), 420-450.
Park, H. J., & Kang, S. J. (2000). Study on satisfaction of health services and types of word of mouth communication. J Glob Acad of Mark Sci, 6, 313-337.
Park, J. S. (2002). The causal relationship of hospital inpatient`s perceived quality, satisfaction, service value, and intention to revisit. Korean J Hosp Manag, 7(4), 123-151.
Park, R. S. (2008). Advertising effects of the affect induced by TV fashion advertisements. Korean Liv Sci Asso, 17(3), 493-500.
Voss, P. J. (1984). Status shifts to peer influence, Adver Age, 17, 1-10.
Yi, Y. J., & Lee, J. Y. (2001). A reexamination of the measurement and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KS-SQI model. Korea Marke Rev, 16(1), 1-26.
Yi, Y. J., & La, S. A. (2002). Brand personality-brand identification-brand equity model: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ifference between users vs. non-users. Korea Marke Rev, 17(3), 1-33.
Yoon, S. J., Yu, S. H., Kim, Y. H., & Lee, J. J. (2004). A study for the factors on choosing hospitals and patients satisfaction between geriatric hospitals and general hospitals. Korean J Hosp Manag, 9(2), 46-7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