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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오염지수와 도시공간구조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시 토지이용과 교통자료를 바탕으로
A Study of Correlation between Air Environment Index and Urban Spatial Structure: Based On Land Use and Traffic Data In Seoul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4 no.2, 2011년, pp.143 - 156  

이원도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대학원) ,  원종서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대학원) ,  조창현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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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도시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환경 지표는 환경을 정량적인 지표로 측정하는 수단으로서, 환경 정책 및 의사결정의 근거로 활용하고 있다. 이 중 대기질 지표는 대기오염 지수를 통해 공기가 얼마나 오염되어 있는지를 표준화하는 지수이다. 우리나라는 미국의 AQI를 국내 대기환경 기준으로 변환한 AEI를 개발하여 대기오염의 정도를 측정한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표 도시인 서울을 연구 지역으로 선정하고, 대기오염 지수와 도시공간구조 특성인 행정 동별 토지이용 및 교통 자료간의 상관성 분석을 시행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대기오염 자동 측정망을 통해 측정된 2007년 대기오염 측정 자료를 바탕으로 공간내삽법인 IDW에 의해 전체적인 경향면을 생성하고, 회귀분석, GWR 그리고 대기오염 물질별 시계열적 농도 변화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environmental problems become a serious social issue, there are many efforts to manage it efficiently. As one of the ways to measure the environment in quantitative index, the environmental indicators are used in decision-making process. Air Environmental Index(AEI), which is derived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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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환경부에서는 이러한 대기오염도 측정치를 국민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대기오염도에 따른 인체 위해성과 대기환경 기준을 고려한 통합 대기환경 지수(CAI, Comprehensive Air-Quality Index)를 웹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AQI지수를 국내 대기환경 기준을 바탕으로 수정한 AEI를 통해 대기오염 지수를 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선 대기오염 지수와 도시공간구조 특성간 상관관계 분석을 위해 토지이용 및 교통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토지이용의 경우, 토지이용 시설과 대기오염 지수와의 전역적인 회귀분석에서는 설명력이 높게 나오지 못하였다.
  • W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이진 연결성(binary connectivity)으로, 두 개의 면이 인접하면 1, 인접하지 않으면 0의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선 대기오염 지수와 토지이용 항목별 시설 수를 바탕으로 GWR을 시행하였다. GWR 모델은 공간적 의존성이 반영되지 않은 전역적인 회귀분석에서 설명하지 못한 오차항에 대한 공간적 요소를 포함시켜 분석하므로, 국지적 공간 관계에 대한 설명력 높은 분석을 가능케 한다.
  • 기존 연구에서는 그리드(grid) 혹은 구(區)단위로 분석 단위를 지정하여, 현상과 공간적인 요소에 관하여 국지적인 수준에서 살펴볼 수 없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는 대기 오염 자동 측정망 자료를 바탕으로 서울시 대기오염 지수에 대한 전체적인 경향면을 생성하였고, 이를 토지이용 시설과의 GWR을 통하여 공간적인 요소가 반영된 GWR모델을 구축할 수 있었다.
  • 또한, 토지이용 자료의 경우, 대부분 격자 체계(grid)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실제 지역의 토지이용 현황 파악에 취약하다. 이에 본 연구에선 도시공간구조의 행정동별 토지이용 및 교통 자료를 바탕으로 대기오염 지수와의 상관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미시적 단위에서 대기오염 지수와두 지표간의 상호 관련성에 대해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이렇듯 환경 지표는 도시의 상태를 나타내는 사회적 지표의 하나이며, 정량적으로 환경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서 활용되고 있다. 환경 지표에는 수질, 대기질, 녹지, 인구 등 다양한 지표가 존재하며, 본 연구에선 환경 지표 중 대기질의 수준을 나타내는 대기 오염 지수를 통해 도시공간구조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대기오염 지수는 공기가 얼마나 오염되어 있는지를 정량화하는 표준화된 지수로, 비전문가인 주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대기 중 오염 물질이 부적절한 농도에 도달했을 때, 주민들이 취할 수 있는 행동 강령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USEPA,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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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기오염 지수의 농도와 2차선 이상 도로 길이의 합이 서로 상관성이 없는 것으로 생각되는 근거는? 이는 자동 측정망으로 인한 과대 추정이 발생하였거나, 특정 이벤트(event)로 인해 나타난 특성으로 생각된다. 또한, 대기오염 물질별 최대값이 나타난 지역의 2차선 이상의 도로 길이의 합을 살펴본 결과, 오히려 서울시 평균치(8312m)에 못 미치는 곳이 많 았다. 따라서 대기오염 지수의 농도와 2차선 이상 도로 길이의 합은 서로 상관성이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환경 지표는 어떠한 수단인가?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도시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환경 지표는 환경을 정량적인 지표로 측정하는 수단으로서, 환경 정책 및 의사결정의 근거로 활용하고 있다. 이 중 대기질 지표는 대기오염 지수를 통해 공기가 얼마나 오염되어 있는지를 표준화하는 지수이다.
환경 지표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도시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환경 지표는 환경을 정량적인 지표로 측정하는 수단으로서, 환경 정책 및 의사결정의 근거로 활용하고 있다. 이 중 대기질 지표는 대기오염 지수를 통해 공기가 얼마나 오염되어 있는지를 표준화하는 지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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