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5 no.3 = no.100, 2011년, pp.34 - 39
김윤태 (부경대학교 해양공학과) , 강효섭 (도담 E&C 지반공학부)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hear and CBR characteristics of dredge soil-bottom ash-waste tire powder-mixed lightweight soil, which was developed to recycle dredged soil, bottom ash, and waste tire powder. Test specimens were prepared with various contents of waste tire powder ranging from 0 to 100%...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골재의 수급문제가 대두된 원인은? | 연안개발 및 항만건설 등의 대규모 개발공사와 산업의 발달로 인해 산업폐기물 발생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폐기물의 처리 및 매립에 상당한 비용이 소모되며, 간혹 환경적 문제를 야기한다. 또한 천연골재의 부족과 가격상승으로 인해 공사비가 증가되며 골재의 수급문제가 대두되기도 한다. 따라서 준설토, 저회, 폐타이어 등과 같은 폐재료를 재활용하여 항만구조물 뒤채움재, 도로 성토재 등으로 사용하기 위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 |
준설토란? | Table 1은 준설토의 물성시험 결과를 나타낸다. 준설토는 No. 200 체 통과율이 81.2%로서 점토성분에 실트가 함유된 저소성 실트질 점토이다. | |
폐재료를 재활용하여 항만구조물 뒤채움재, 도로 성토재 등으로 사용하기 위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한 이유는? | 연안개발 및 항만건설 등의 대규모 개발공사와 산업의 발달로 인해 산업폐기물 발생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폐기물의 처리 및 매립에 상당한 비용이 소모되며, 간혹 환경적 문제를 야기한다. 또한 천연골재의 부족과 가격상승으로 인해 공사비가 증가되며 골재의 수급문제가 대두되기도 한다. 따라서 준설토, 저회, 폐타이어 등과 같은 폐재료를 재활용하여 항만구조물 뒤채움재, 도로 성토재 등으로 사용하기 위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
건설교통부 (2005). 건설폐자재 재활용 도로 포장 지침-시멘트 콘크리트 재활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영진, 강병희 (1998). "폐타이어를 이용한 지반동상 방지",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제14권, 제1호, pp 49-58.
김용필, 송용선, 이광열, 장용채 (2000). 지반공학 시험범 및 응용, 세진사, pp 381-393.
김홍택, 방윤경, 박사원, 윤기웅 (1996). "폐 EPS 조각 혼합경량토의 토질공학적 특성 연구",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pp 429-432.
한국도로공사 (2003). 도로공사표준시방서, 한국도로공사
한국산업규격 KS F 2320, 노상토 지지력비(CBR) 시험방법.
KS F 2346 3축압축시험에서 점성토의 비압밀?비배수 강도 시험방법, 한국산업규격(KS)
Foose, G., Benson, C. and Bosscher, P. (1996). "Sand Reinforced with Shredded Waste Tires", Journal of Geotechnical Engineering, Vol 122, No 9, pp 760-767.
Jaturapitakkul, C. and Cheerarot, R. (2003). "Development of Bottom Ash as Pozzolanic Material",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Vol 15, No 1, pp 48-53.
Lee, H.J., Salgado, R., Bernal, A., and Lovell, W.C. (1999). "Shredded Tires and Rubber-Sand as Lightweight Backfill",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25, No 2, pp 132-141.
Lok, M.H., and Yu, H.J. (2006). "Laboratory Study on the Mechanical Behavior of Tire Chip-Sand Mixture", Pavement Mechanics and Performance (GSP 154), ASCE, pp 157-164.
Kim, Y.T., Lee, C. and Park, H.I. (2011). Experimental Study on Engineering Characteristics of Composite Geomaterial for Recycling Dredged Soil and Bottom Ash, Marine Georesources & Geotechnology, 29 (1) pp. 1-15.
Kim, Y.T., Ahn, J., Han,W.J., Gabr, M.A. (2010). Experimental Evaluation of Strength Characteristics of Stabilized Dredged Soil,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ASCE. Vol. 22 No. 5, 539-544.
Masad, E., Taha, R., Ho, C., and Papagiannakis, T. (1996). "Engineering Properties of Tire/Soil Mixtures as a Lightweight Fill Material", Geotechnical Testing Journal, Vol 19, No 3, pp 297-304.
Tsuchida, T., and Egashira, K. (2004). The Lightweight Treated Soil Method, New Geomaterials for Soft Ground Engineering in Coastal Areas, A.A. Balkema Publisher, London.
Zornberg, J.G., Cabral, A.R., and Viratjandr, C. (2004). "Behavior of Tire Shred-Sand Mixtures",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 41, No 2, pp 227-24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