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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설토-저회-폐타이어 혼합경량토의 전단 및 CBR 특성
Shear and CBR Characteristics of Dredge Soil-Bottom Ash-Waste Tire Powder-Mixed Lightweight Soil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5 no.3 = no.100, 2011년, pp.34 - 39  

김윤태 (부경대학교 해양공학과) ,  강효섭 (도담 E&C 지반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hear and CBR characteristics of dredge soil-bottom ash-waste tire powder-mixed lightweight soil, which was developed to recycle dredged soil, bottom ash, and waste tire powder. Test specimens were prepared with various contents of waste tire powder ranging from 0 to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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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BR 시험을 통해 얻어진 CBR 값은 노상, 성토 및 철도노선의 다짐관리의 판정기준으로 이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CBR 시험 결과를 성토재료 및 도로 포장과 관련된 CBR 기준과 비교 검토하여 적합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안개발 및 항만건설에서 발생되는 준설토, 화력발전소에서 부산물로 발생되는 저회, 차량 급증에 따라 발생량이 증가하는 폐타이어와 같은 폐재료를 뒤채움재, 도로성토재 등으로 재활용할 수 있도록 준설토-저회-폐타이어가 혼합된 혼합경량토를 개발하였다. 폐재료를 재활용하기 위해 제안된 혼합토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다양한 실내시험 혹은 현장시험 등을 통하여 혼합경량토의 전단강도 특성, 압축 특성 및 중금속오염 용출 특성 등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김홍택 등, 1996; Masad et al.
  • 본 연구에서는 준설토-저회-폐타이어 혼합경량토에 대한 삼축 압축시험을 수행하여 전단강도특성을 파악하고, 선행 연구된 직접전단시험의 전단강도정수와 비교하였다. 또한 준설토-저회폐타이어 혼합경량토를 도로 건설재료로서 평가하기 위해 CBR 시험을 수행하였다.
  • 직접전단시험은 시험원리가 간단하고 장비의 조작이 간편하여 전단강도를 비교적 간단히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파괴면이 미리 가정되어 있고, 수평전단시 전단상자의 Tilting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유한요소해석시 필요한 응력-변형 특성을 완전히 설명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서민우 등, 2009). 본 연구에서는 직접전단시험에서 나타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준설토-저회-폐타이어 혼합 경량토에 대하여 삼축압축시험을 수행하여 전단강도정수를 파악하였고, 이를 기존 직접전단시험을 통해 측정된 전단강도정수와 비교하였다. 또한 도로 성토재료로서 혼합경량토을 사용하기 위한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 CBR 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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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골재의 수급문제가 대두된 원인은? 연안개발 및 항만건설 등의 대규모 개발공사와 산업의 발달로 인해 산업폐기물 발생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폐기물의 처리 및 매립에 상당한 비용이 소모되며, 간혹 환경적 문제를 야기한다. 또한 천연골재의 부족과 가격상승으로 인해 공사비가 증가되며 골재의 수급문제가 대두되기도 한다. 따라서 준설토, 저회, 폐타이어 등과 같은 폐재료를 재활용하여 항만구조물 뒤채움재, 도로 성토재 등으로 사용하기 위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준설토란? Table 1은 준설토의 물성시험 결과를 나타낸다. 준설토는 No. 200 체 통과율이 81.2%로서 점토성분에 실트가 함유된 저소성 실트질 점토이다.
폐재료를 재활용하여 항만구조물 뒤채움재, 도로 성토재 등으로 사용하기 위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한 이유는? 연안개발 및 항만건설 등의 대규모 개발공사와 산업의 발달로 인해 산업폐기물 발생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폐기물의 처리 및 매립에 상당한 비용이 소모되며, 간혹 환경적 문제를 야기한다. 또한 천연골재의 부족과 가격상승으로 인해 공사비가 증가되며 골재의 수급문제가 대두되기도 한다. 따라서 준설토, 저회, 폐타이어 등과 같은 폐재료를 재활용하여 항만구조물 뒤채움재, 도로 성토재 등으로 사용하기 위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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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건설교통부 (2005). 건설폐자재 재활용 도로 포장 지침-시멘트 콘크리트 재활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 김영진, 강병희 (1998). "폐타이어를 이용한 지반동상 방지",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제14권, 제1호, pp 49-58. 

  3. 김용필, 송용선, 이광열, 장용채 (2000). 지반공학 시험범 및 응용, 세진사, pp 381-393. 

  4. 김윤태, 강효섭 (2008). "유동성 뒷채움재인 폐타이어 혼합경량토에 대한 실험적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2권, 제5호, pp 112-118. 

  5. 김윤태, 강효섭 (2009). "직접전단시험에 의한 폐타이어 혼합경량토의 전단특성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3권, 제3호, pp 20-29. 

  6. 김홍택, 방윤경, 박사원, 윤기웅 (1996). "폐 EPS 조각 혼합경량토의 토질공학적 특성 연구",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pp 429-432. 

  7. 서민우, 김범주, 하익수 (2009). "대형 직접전단시험과 대형 삼축압축시험에 의한 조립재료의 전단강도 비교",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제10권, 제1호, pp 25-34. 

  8. 한국도로공사 (2003). 도로공사표준시방서, 한국도로공사 

  9. 한국산업규격 KS F 2320, 노상토 지지력비(CBR) 시험방법. 

  10. KS F 2346 3축압축시험에서 점성토의 비압밀?비배수 강도 시험방법, 한국산업규격(KS) 

  11. Foose, G., Benson, C. and Bosscher, P. (1996). "Sand Reinforced with Shredded Waste Tires", Journal of Geotechnical Engineering, Vol 122, No 9, pp 760-767. 

  12. Jaturapitakkul, C. and Cheerarot, R. (2003). "Development of Bottom Ash as Pozzolanic Material",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Vol 15, No 1, pp 48-53. 

  13. Lee, H.J., Salgado, R., Bernal, A., and Lovell, W.C. (1999). "Shredded Tires and Rubber-Sand as Lightweight Backfill",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25, No 2, pp 132-141. 

  14. Lok, M.H., and Yu, H.J. (2006). "Laboratory Study on the Mechanical Behavior of Tire Chip-Sand Mixture", Pavement Mechanics and Performance (GSP 154), ASCE, pp 157-164. 

  15. Kim, Y.T., Lee, C. and Park, H.I. (2011). Experimental Study on Engineering Characteristics of Composite Geomaterial for Recycling Dredged Soil and Bottom Ash, Marine Georesources & Geotechnology, 29 (1) pp. 1-15. 

  16. Kim, Y.T., Ahn, J., Han,W.J., Gabr, M.A. (2010). Experimental Evaluation of Strength Characteristics of Stabilized Dredged Soil,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ASCE. Vol. 22 No. 5, 539-544. 

  17. Masad, E., Taha, R., Ho, C., and Papagiannakis, T. (1996). "Engineering Properties of Tire/Soil Mixtures as a Lightweight Fill Material", Geotechnical Testing Journal, Vol 19, No 3, pp 297-304. 

  18. Tsuchida, T., and Egashira, K. (2004). The Lightweight Treated Soil Method, New Geomaterials for Soft Ground Engineering in Coastal Areas, A.A. Balkema Publisher, London. 

  19. Zornberg, J.G., Cabral, A.R., and Viratjandr, C. (2004). "Behavior of Tire Shred-Sand Mixtures",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 41, No 2, pp 227-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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