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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해양 구조물용 강재의 소성 및 파단 특성 III: 파단 변형률에 관한 실험적 연구
Plasticity and Fracture Behaviors of Marine Structural Steel, Part III: Experimental Study on Failure Strain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5 no.3 = no.100, 2011년, pp.53 - 65  

정준모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심천식 (국립목포대학교 조선공학과) ,  김경수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the third of several companion papers dealing with the derivation of material constants for ductile failure criteria under hydrostatic stress. It was observed that the ultimate engineering stresses and elongations at fracture from tensile tests for round specimens with various notch radii 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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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1편 (Choung et al., 2011a)에서는 ICCGS 논문 검토를 통하여, 소성 변형률 경화, 변형률 속도 경화 및 구조 파단에 관한 세계적인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HSE(2001) 보고서 및 Nemat-Nasser and Guo(2003)의 논문을 통하여 온도에 따른 변형률 경화, 그리고 온도와 변형률 경화/변형률 속도 경화의 연성 효과를 실험적으로 연구한 사례를 볼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물론 본 논문에서 수행하지 못한 전단 실험 및 압축 실험을 추가로 수행하여, Fig. 13에 제시된 곡선과 일치하는 곡선을 얻을 수 있다면 첫 번째 가정은 매우 타당한 가정이 될 것이다. 또한 추후 구조물 파단 실험을 병행하여 재료의 파단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통하여 재료별 임계 에너지 수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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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활재의 평행부 최소 설계 지름의 이론과 실제길이는 어떻게 되는가? 1에 보인 바와 같이, 본 연구에 사용한 시편의 기본 형상은 환봉형으로서, 평활재의 경우 ASTM(2004)에서 제시하는 설계기준을 적용하였다. 평활재의 평행부 최소 설계 지름은 8.5mm였지만, 실제 가공 후 최소 지름은 8.0mm로 제작되었다. 노치재는 동일한 재료에서 노치의 첨도(Sharpness)에 따른 소성 경화 및 파단 변형률을 관찰하기 위하여 제작되었다.
노치재는 어떠한 이유로 제작되었는가? 0mm로 제작되었다. 노치재는 동일한 재료에서 노치의 첨도(Sharpness)에 따른 소성 경화 및 파단 변형률을 관찰하기 위하여 제작되었다. 노치재의 최소 지름은 평활재의 설계 지름과 동일한 8.
시편의 파단 소성 변형률이 100%를 초과함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것을 이용하여 어떤 것을 구할 수 있는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균일 진응력-균일 진변형률 선도를 이용하여, 재료의 소성 구성방정식 계수를 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식 (3)과 같이 Swift의 소성 구성 방정식을 적용하여 강도 계수(Strength coefficient)와 소성 변형률 경화 지수(Plastic strain hardening exponent)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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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ASTM) (2004). E 8 - 04 Standard Test Methods for Tension Testing of Metallic Materials. 

  2. Bao, Y., Wierzbicki, T. (2004). "On Fracture Locus in the Equivalent Strain and Stress Triaxiality space",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s, Vol 46, pp 81-98. 

  3. Bridgman, P.W. (1964). Studies in large plastic Row and fracture.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4. Choung, J., Shim, C.S. and Kim, K.S. (2011a). "Plasticity and Fracture Behaviors of a Marine Structural Steel, Part I: Theoretical Backgrounds of Strain Hardening and Rate Hardening",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to be published). 

  5. Choung, J., Shim, C.S. and Kim, K.S. (2011b). "Plasticity and Fracture Behaviors of a Marine Structural Steel, Part II: Theoretical Backgrounds of Fracture",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to be published). 

  6. Choung, J. (2009). "Comparative studies of fracture models for marine structural steels", Ocean Engineering, Vol 36, pp 1164-1174. 

  7. Choung, J. and Cho, S.R. (2008). "Study on True Stress Correction from Tensile Test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2, pp 1039-1051. 

  8. Dey, S., Borvik, T., Hopperstad, O.S. and Langseth, M. (2006). "On the Influence of Fracture Criterion in Projectile Impact of Steel Plates", Computational Materials Science, Vol 38, pp 176-191. 

  9. Gupta, N.K., Iqbal, M.A. and Sekhon, G.S. (2006).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ies on the Behavior of Thin Aluminum Plates Subjected to Impact by Blunt- and Hemispherical-nosed Projectile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32, pp 1921-1944. 

  10. Health and Safety Executive (2001). Offshore Technology Report OTO 2001/020-Elevated Temperature and High Strain Rate Properties of Offshore Steels. 

  11. Nemat-Nasser, S. and Guo, W.G. (2003). "Thermomechanical Response of DH-36 Structural Steel over a Wide Range of Strain Rates and Temperature", Mech. Mat., Vol. 35, pp. 1023-1047. 

  12. Teng, X., Wierzbicki, T., Hiermaier, S. and Rohr, I. (2005). "Numerical Prediction of Fracture in the Taylor Test", International Journal of Solids and Structures, Vol 42, pp 2929-2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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