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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아의 정보화 능력에 따른 유아발달 경향 탐색
The Relationship between Information Literacy and Developmental Trends in Early Childhood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5, 2011년, pp.151 - 165  

조준오 (부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황해익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formation literacy of preschoolers and their developmental trend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122 preschoolers. After taking tests in information literacy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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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의 주체인 유아교육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이에 대한 대립의 구조가 빈번하고, 이에 따른 유아와 가정 그리고 사회에서도 정보화 교육에 대한 방향성이 애매모호한 것인 현실이다. 유아교육에 컴퓨터가 도입 된지 30년이 지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유아 정보화 교육으로 인한 효과가 유아의 통합적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즉, 정보화 교육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는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관련 활동들이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따라서 정보화 교육은 유아 개인의 요구에 근거한 상호작용적 학습을 제공하고,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적 발달 등 전인발달을 보강시킬 수 있도록 통합적 유아교육과정에 부합되어야 한다(Davidson, 1989).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 정보화 능력이 유아의 인지, 정서, 사회, 언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유아발달 전영역과 정보화 능력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앞으로 유아 정보화 교육의 방향성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유아 개별 수준에 따른 조기 중재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셋째, 변량-공변량 행렬의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해 Box's M 값을 확인하고 보고 하였다.
  • 유아의 정보화 능력 수준에 따라 유아발달 수준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정보화 능력 수준에 따른 평균과 표준편차의 점수 결과는 다음 표 4와 같다.
  • 유아의 정보화 능력 수준에 따라 유아발달 수준 하위구성 요소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정보화 능력 수준에 따른 평균과 표준편차의 점수 결과는 다음 표 5와 같다.
  • 본 연구는 유아의 정보화 능력이 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 유아 정보화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확인하고 방향성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또한 유아 정보화 능력과 유아의 특정 영역발달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벗어나 유아의 발달의 전영역인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하였고, 이는 유아 개별 수준에 따른 조기 중재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그 예로 원혜민과 이경미(2011)가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기술을 이용하여 유아 대상의 체감형 게임을 개발한 것이다. 유아를 특성을 고려한 동작인식과 음성인식을 통해 즐겁게 줄넘기 신체 놀이 게임을 개발한 것이다. 본 신체활동을 통해 이동 동작, 비이동 동작이 가능하여 기존의 마우스 중심의 컴퓨터 활동을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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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화 사회란? 정보화 시대의 최첨단 컴퓨터 기술의 발달과 정보통신의 발달을 통한 인터넷 보급은 우리 사회의 전반에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는 정보가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지배적이며, 사회를 유지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다른 어떤 요소보다도 가치 비중이 큰 사회를 의미한다(유양근, 2000). 즉, 정보화 사회란 정보의 상대적 가치가 다른 어떤 재화 또는 용역보다도 그리고 어떤 시대, 어떤 사회보다도 더 높고, 정보에 관련된 산업과 활동이 주축을 이루며, 정보에 대한 수요와 활용도가 대단히 높은 사회를 의미한다(김병진․김훈기․김항곤․김진욱․소재진, 1999).
유아의 컴퓨터 교육을 반대하는 입장은 어떤 이유 때문인가? 유아교육 현장에 컴퓨터가 도입되자 많은 연구들(Barnes & Hill, 1983; Elkind, 1987)은 컴퓨터 교육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컴퓨터에 대해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유아기에 해당하는 전조작기 유아들이 컴퓨터를 사용할 정도로 발달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또한 유아들이 컴퓨터 활동을 하게 되면 유아의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감소하며 인지발달, 언어발달, 놀이행동, 창의성 등을 위축시킨다는 것이다(강신영, 2003; 강신영․조준오, 2008; 홍혜경, 2008; Alliance for Childhood, 2001). 반면 최근에는 컴퓨터 활동이 올바르고 적절하게 이루어진다면 유아의 언어적, 사회적 수학적 능력과 문제 해결 및 사고력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힌 연구들이 계속적으로 늘고 있다(Clements, 1987; Kaden, 1990; Papert, 1980; Shade, 1985).
생태학적 체계이론에서는 언제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이룰 수 있는가? 유아교육은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 유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교육인적자원부, 2000). 특히 유아교육이나 유아특수교육의 최근 동향인 생태학적 체계이론(ecological system theory)에서도 유아의 발달에 있어 각 발달영역이 서로 무관하지 않고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함께 발달할 때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하였다. 1989년 Boyd, Welge, Dexton과 Miller의 연구와 1990년 Parker와 Zuckrman의 연구에 의하면 그동안 유아들의 판별 및 진단을 목적으로 개발된 검사도구를 가지고 여러 발달영역들을 통합적으로 평가하지 않고 언어나 운동, 인지발달영역 등 어느 한 영역만을 선정하여 평가하였기 때문에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수준을 비교하여 발달영역간의 통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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