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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5, 2011년, pp.151 - 165
조준오 (부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황해익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formation literacy of preschoolers and their developmental trend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122 preschoolers. After taking tests in information literacy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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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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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사회란? | 정보화 시대의 최첨단 컴퓨터 기술의 발달과 정보통신의 발달을 통한 인터넷 보급은 우리 사회의 전반에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는 정보가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지배적이며, 사회를 유지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다른 어떤 요소보다도 가치 비중이 큰 사회를 의미한다(유양근, 2000). 즉, 정보화 사회란 정보의 상대적 가치가 다른 어떤 재화 또는 용역보다도 그리고 어떤 시대, 어떤 사회보다도 더 높고, 정보에 관련된 산업과 활동이 주축을 이루며, 정보에 대한 수요와 활용도가 대단히 높은 사회를 의미한다(김병진․김훈기․김항곤․김진욱․소재진, 1999). | |
유아의 컴퓨터 교육을 반대하는 입장은 어떤 이유 때문인가? | 유아교육 현장에 컴퓨터가 도입되자 많은 연구들(Barnes & Hill, 1983; Elkind, 1987)은 컴퓨터 교육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컴퓨터에 대해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유아기에 해당하는 전조작기 유아들이 컴퓨터를 사용할 정도로 발달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또한 유아들이 컴퓨터 활동을 하게 되면 유아의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감소하며 인지발달, 언어발달, 놀이행동, 창의성 등을 위축시킨다는 것이다(강신영, 2003; 강신영․조준오, 2008; 홍혜경, 2008; Alliance for Childhood, 2001). 반면 최근에는 컴퓨터 활동이 올바르고 적절하게 이루어진다면 유아의 언어적, 사회적 수학적 능력과 문제 해결 및 사고력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힌 연구들이 계속적으로 늘고 있다(Clements, 1987; Kaden, 1990; Papert, 1980; Shade, 1985). | |
생태학적 체계이론에서는 언제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이룰 수 있는가? | 유아교육은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 유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교육인적자원부, 2000). 특히 유아교육이나 유아특수교육의 최근 동향인 생태학적 체계이론(ecological system theory)에서도 유아의 발달에 있어 각 발달영역이 서로 무관하지 않고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함께 발달할 때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하였다. 1989년 Boyd, Welge, Dexton과 Miller의 연구와 1990년 Parker와 Zuckrman의 연구에 의하면 그동안 유아들의 판별 및 진단을 목적으로 개발된 검사도구를 가지고 여러 발달영역들을 통합적으로 평가하지 않고 언어나 운동, 인지발달영역 등 어느 한 영역만을 선정하여 평가하였기 때문에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수준을 비교하여 발달영역간의 통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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