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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6, 2011년, pp.49 - 62
이수련 (신구대학)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recent research trends in early childhood inclusive education. For this purpose, a total of 408 theses, written between 1986 and 2010, were chosen and then analyzed in terms of years of publication, the main topics of research, and the research methodology 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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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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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유아는 어떤 측면에서 통합은 장애 유아를 위한 조기 특수교육의 ‘최선의 실제(best practice)'가 되는가? | 장애유아는 나이가 어릴수록 인지, 언어, 적응행동 등에서 일반유아와의 발달 정도에 차이가 적으므로 통합교육이 실시될수록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통합은 장애 유아를 위한 조기 특수교육의 ‘최선의 실제(best practice)'가 된다(김순자, 2007; McDonnell & Hardman, 1988; Odom, 2002). 이러한 관점은 우리나라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에도 반영되어 있다. | |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어떤 정책들이 마련되고 있는가? | 유아 특수 의무교육으로 인해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유아 장애학생의 의무교육 수혜기간이 13년으로 가장 긴 나라가 되었다. 이에 따라 장애유아의 조기치료와 일반유아의 인격형성을 돕는 통합교육 전담교사 양성과정이 실시되고(한국대학신문, 2010.4.13.), 일반 유치원에 배치된 장애유아에 대한 순회교육을 지원하며(고양신문, 2011.2.11.), 완전 통합학급의 일반 유아들의 장애에 대한 인식을 돕기 위한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울산여성신문, 2011.4.11.)하는 등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마련되고 있다. | |
장애유아 통합교육과 관련된 국내 학위 논문의 연도별, 주제별, 연구방법별 동향을 분석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무엇인가? | <연구문제1> 장애유아 통합교육 관련 연구 연도별 동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2> 장애유아 통합교육 관련 연구 주제별 동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3> 장애유아 통합교육 관련 연구 방법별 동향은 어떠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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