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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학생의 자기불일치가 우울 및 불안에 미치는 영향 : 대처방식과 희망적 사고의 조절효과
The Effect of elf-discrepancies Upon Depression and Anxiety Levels i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 The Moderating Effects of Coping Strategies and Positive Thinking Pattern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6, 2011년, pp.141 - 155  

이가은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강민주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whether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coping strategies and positive thinking patterns moderate the negative effects of self-discrepancies on maladjustive emotions represented by depression and anxiety. The study participants consisted of 308 middle school studen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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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 연구들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대처방식과 희망적 사고라는 긍정성은 개인의 정서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는 Higgins의 자기불일치 이론에 근거하여 청소년들의 자기개념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자기불일치가 우울 및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대처방식과 희망적 사고에 따라 우울 및 불안에 대한 자기불일치의 부정적 영향력이 줄어들거나 악화되는 조건을 찾고자 한다.
  • 이 차이는 본 연구의 관심사인 자기개념과 정서, 대처방식, 희망적 사고에도 작용하여, 연령에 따라 질적으로 다른 경향성을 보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 따라서 청소년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되, 연령의 차이를 중심으로 중학생 집단과 고등학생 집단에서 자기불일치와 우울 및 불안의 관계, 그리고 대처방식과 희망적 사고의 조절효과가 각각 어떻게 나타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상의 연구목적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Higgins의 자기불일치 이론에 근거하여 청소년들의 자기개념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자기불일치가 우울 및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대처방식과 희망적 사고에 따라 우울 및 불안에 대한 자기불일치의 부정적 영향력이 줄어들거나 악화되는 조건을 찾고자 한다.
  • 본 연구가 가지는 시사점과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자기불일치와 대처방식, 희망적 사고, 부정적 정서의 수준이 중학생과 고등학생에게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중학생과 고등학생은 청소년기라는 동일한 발달단계 상에 있으나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는 것을 보여주었고, 이를 근거로 앞으로의 청소년 연구에서 연구대상의 연령 또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을 제안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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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서적 문제 중 가장 흔하고 대표적인 것은 무엇인가? 질풍노도의 시기로 불리는 청소년기는 급작스런 신체적ㆍ정서적ㆍ인지적 변화로 인한 갈등과 혼란을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다. 이러한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서적 문제들 중 가장 흔하고 대표적인 것은 우울과 불안이다(정옥분, 2008). 우리나라 청소년의 정신건강상태를 조사한 연구에서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의 37.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질풍노도의 시기로 불리는 청소년기는 급작스런 신체적ㆍ정서적ㆍ인지적 변화로 인한 갈등과 혼란을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다. 이러한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서적 문제들 중 가장 흔하고 대표적인 것은 우울과 불안이다(정옥분, 2008).
적극적 대처방식의 조절효과는 고등학생 집단에서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적극적 대처방식의 조절효과는 고등학생 집단에서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기불일치가 낮을수록, 적극적 대처방식이 높을수록 고등학생이 경험하는 우울 및 불안의 수준은 낮은 것이고, 그에 더하여 적극적 대처방식의 수준에 따라 자기불일치가 우울 및 불안에 미치는 영향력이 변화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자기불일치가 낮은 수준일 때는 적극적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할수록 부정적 정서가 큰 폭으로 완화됨을 보였으나, 반대로 자기불일치 수준이 높을 때에는 적극적 대처방식의 사용이 부정적 정서 완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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