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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성취압력과 청소년의 자기불일치가 학업적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Parents'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and Adolescents' Self-Discrepancies on Academic Achievement Motivatio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9 no.3, 2011년, pp.23 - 37  

정소희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 ,  양성은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examine the influences of achievement pressure from parents and the discrepancy of real self and ideal self on the academic achievement motivation among adolescents.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among 1140 students including 559 middle school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취동기가 낮은 사람들은 어떠한 경향을 보이는가?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들은 자신감과 적절한 모험심을 가지고 과제지향적이며 새로운 일을 좋아하고 자신에 대한 신뢰와 책임감이 높은 동시에 장기적인 안목으로 높은 성취만족을 기대하는 행동을 보인다. 반면 성취동기가 낮은 사람들은 즉각적인 만족을 주는 일을 선호하고 성공에 대한 희망보다 실패에 대한 불안과 회피가 더 크다. 이처럼 성취동기는 개인의 성공적인 성취와 바람직한 삶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특성이다(이은진, 2007).
부모의 성취압력이 적정 수준에서 이뤄져야 함을 통해 자녀에게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이는가? 이는 부모의 성취압력을 자녀가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며 성취압력이 적절한 수준을 넘어 서게 되면 오히려 성취동기를 저하시킬 수 있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부모는 수행목표와 같은 결과를 중심으로 하는 외재적 동기보다는 학습을 자아실현의 기회로 여기는 내재적 동기인 숙달목표, 학습을 가치있게 여기는 성취가치, 학업수행능력에 대한 신념을 나타내는 학업효능감의 향상을 위해 청소년기 자녀의 성취행동에 바람직한 방향성을 제시해줄 수 있는 긍정적인 지지와 격려 차원의 성취압력이 필요하다. 또한 청소년기 부모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자녀 교육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통해 자녀들의 성취동기를 향상시켜 줄 수 있도록 부모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성취동기란 무엇인가? 성취는 사회화의 가장 기본적인 목표들 중 하나로 아동들로 하여금 자신이 설정한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 하게 만들고,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였을 때 자신의 성취에 대해 자랑스러워하도록 만든다. 이렇듯 성취동기는 도전적인 과제에서 성공하고, 높은 수행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기꺼이 노력하는 것이다. 또한 특정한 일을 성공적으로 이루겠다는 내적인 의욕이며, 도전적이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만족을 얻으려는 기대를 말한다.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들은 자신감과 적절한 모험심을 가지고 과제지향적이며 새로운 일을 좋아하고 자신에 대한 신뢰와 책임감이 높은 동시에 장기적인 안목으로 높은 성취만족을 기대하는 행동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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