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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5 no.7, 2011년, pp.821 - 826
김영철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홍정기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장강원 (세종대학교 기계항공우주공학부)
CAE-based structural optimization techniques are applied for the design of a lightweight crane. The boom of the crane is designed by shape optimization with the shape of the cross section of the boom as the design variable. The design objective is mass minimization, and the static strength and dyn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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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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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구조물을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성능은 무엇인가? | 고강성, 고강도, 경량화는 기계구조물을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성능들이다. 최근 들어 이러한 성능들의 향상을 위하여 CAE 기반의 구조최적화 기법을 적용하는 사례를 자동차 등의 수송기계산업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 |
형상최적화는 어느경우에 적용되는가? | 형상최적화는 위상최적화를 적용하기에는 설계변경의 자유도가 크지 않을 경우이거나 위상최적화를 거친 초기 설계 구조물의 상세 설계단계로서 적용되는데 위상최적화와 마찬가지로 성공적으로 적용된 사례를 많이 찾을 수 있다. (6~8) | |
붐(boom)의 설계에서 붐의 질량은 무엇으로 설정되는가? | 붐(boom)의 설계에는 팔각형의 붐의단면에 설계 변수를 할당하여 붐 단면의 종횡비를 비롯한 단면 모양을 변경시키는 형상최적화를 적용한다. 붐의 질량을 최적화의 목적함수, 정적하중에 의한 최대 응력과 고유진동수를 최적화의 제한 조건으로 설정하여 최적화 문제를 공식화하도록 한다. 지지부(support)의 설계를 위해서는 위상최적화를 도입하는데 이를 위하여 먼저 기존 지지부를 포함하는 단순화된 설계영역을 설정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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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air Engineering. 2010, Optistruct Training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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