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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위상최적설계와 형상최적설계를 이용한 크레인의 경량설계
Lightweight Crane Design by Using Topology and Shape Optimiza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5 no.7, 2011년, pp.821 - 826  

김영철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홍정기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장강원 (세종대학교 기계항공우주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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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E 기반 구조최적설계법인 위상최적설계와 형상최적설계를 크레인의 경량화에 적용하였다. 붐은 단면 형상을 설계 변수로 변화시키면서 질량의 최소화를 최적설계의 목적함수로 하고 붐의 정적강도와 동적강성이 초기 모델의 성능에 비해서 저하되지 않아야 한다는 제한조건을 설정하였다. 구조해석 및 최적설계는 상용소프트웨어인 Hyperworks를 이용하여 수행하였으며 붐의 단면 형상의 변형에 따르는 요소망의 변동은 모핑 기능을 사용하여 수치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붐의 지지부는 초기 모델을 단순화시킨 설계 영역을 설정하고 이를 삼차원 솔리드 요소로 이산화한 후 위상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최적설계 결과 시스템의 전체 동적, 정적 강성을 저하시키지 않은 채로 붐은 19%, 지지부는 17% 경량화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E-based structural optimization techniques are applied for the design of a lightweight crane. The boom of the crane is designed by shape optimization with the shape of the cross section of the boom as the design variable. The design objective is mass minimization, and the static strength and dyna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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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수행한 구조 최적설계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축소 모델을 제작하고 이를 실험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차량에 탑재되는 10 톤 크레인의 경량화를 위하여 위상 및 형상최적화법들을 적용하고자 한다. 붐(boom)의 설계에는 팔각형의 붐의단면에 설계 변수를 할당하여 붐 단면의 종횡비를 비롯한 단면 모양을 변경시키는 형상최적화를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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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계구조물을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성능은 무엇인가? 고강성, 고강도, 경량화는 기계구조물을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성능들이다. 최근 들어 이러한 성능들의 향상을 위하여 CAE 기반의 구조최적화 기법을 적용하는 사례를 자동차 등의 수송기계산업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형상최적화는 어느경우에 적용되는가? 형상최적화는 위상최적화를 적용하기에는 설계변경의 자유도가 크지 않을 경우이거나 위상최적화를 거친 초기 설계 구조물의 상세 설계단계로서 적용되는데 위상최적화와 마찬가지로 성공적으로 적용된 사례를 많이 찾을 수 있다. (6~8)
붐(boom)의 설계에서 붐의 질량은 무엇으로 설정되는가? 붐(boom)의 설계에는 팔각형의 붐의단면에 설계 변수를 할당하여 붐 단면의 종횡비를 비롯한 단면 모양을 변경시키는 형상최적화를 적용한다. 붐의 질량을 최적화의 목적함수, 정적하중에 의한 최대 응력과 고유진동수를 최적화의 제한 조건으로 설정하여 최적화 문제를 공식화하도록 한다. 지지부(support)의 설계를 위해서는 위상최적화를 도입하는데 이를 위하여 먼저 기존 지지부를 포함하는 단순화된 설계영역을 설정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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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Yang, R. J. and Chahande, A. I., 1995, "Automotive Applications of Topology Optimization," Structural Optimization, Vol. 9, pp. 245-249. 

  2. Fukushima, J., Suzuki K. and Kikuchi, N., 1992, "Shape and Topology Optimization of a Car Body with Multiple Loading Conditions," SAE Paper, No. 920777. 

  3. Chiandussi, G., Gaviglio, I. and Ibba, A., 2004, "Topology Optimisation of an Automotive Component Without Final Volume Constraint Specification," Advances in Engineering Software, Vol. 35, pp. 609-617. 

  4. Fredricson, H., 2005, "Topology Optimization of Frame Structures - Joint Penalty and Material Selection," Structural and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Vol. 30, No. 3, pp. 193-200. 

  5. Jang, G. W., Yoon, M. S. and Park, J. H., "Lightweight Flatbed Trailer Design by Using Topology and Thickness Optimization," Structural and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Vol. 41, No. 2, pp. 295-307. 

  6. Shimoda, M. and Tsuji, J., 2007, "Shape Optimization for Weight Reduction of Automotive Shell Structures Subject to a Strength Constraint," SAE Paper, No. 2007-01-3720. 

  7. Kim, M. S., Lee, C. W., Son, S., Yim, H. J. and Heo, S. J., 2003, "Shape Optimization for Improving Fatigue Life of a Lower Control Arm," Trans. of the KSAE, Vol. 11, No. 3, pp. 161-166. 

  8. Jang, G. W., Choi Y. M. and Choi, G. J., 2008, "Discrete Thickness Optimization of an Automobile Body by Using the Continuous-Variable-Based Method,"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2, No. 1, pp. 41-49. 

  9. Choi, K. K. and Chang, K. H., 1994, "A Study of Design Velocity Field Computation for Shape Optimal Design," Finite Elements in Analysis and Design, Vol. 15, pp. 317-341. 

  10. Altair Engineering, 2010, HyperMesh Basic Training Manual. 

  11. Altair Engineering, 2010, HyperMorph Basic Training Manual. 

  12. Altair Engineering. 2010, Optistruct Training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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