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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강 배관 티에서 편향 난류유동에 따른 속도성분과 국부감육의 상관관계
Relationship Between Local Wall Thinning and Velocity Components of Deflected Turbulent Flow Inside the Tee Sections of Carbon Steel Piping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5 no.7 = no.310, 2011년, pp.717 - 722  

김경훈 (경희대학교 기계공학과) ,  황경모 (한국전력기술(주)) ,  강덕원 (경희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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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부감육이 일어나고 있는 위치들을 분석하고, 그와 관련된 난류매개변수를 밝혀내는데 있다. 축소 제작된 배관계 티부분에서의 실험과 수치해석이 이루어졌으며, 실제로 배관계 부품내에서의 유동특성을 유추하기 위하여 그 결과들이 비교 검토되었다. 국부감육율과 난류 매개변수간의 상관관계를 결정하기 위하여 급수가열기 주 배관에서의 티 부품에 대한 수치해석이 수행되었고, 실제적인 국부감육 발생 위치를 찾아내기 위해 알칼리 금속염을 사용하여 감육 유로가시화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한 난류매개 변수와 국부감육의 두께가 비교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 값 비교를 통하여 얻어낸 바로는 기하학적 형태에 기인하는 배관 벽면에서의 박리로 인한 반경 방향 유속 Vr이 국부 감육 현상과 가장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locations at which local wall thinning occurs and to determine the turbulence coefficients related to local wall thinning. Experiments and numerical analyses of the tee sections of different down-scaled piping components were performed and the results were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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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발전소 설비중에서도 탄소강으로 제작된 배관 중에서 6개 컴포넌트(3종류의 티, 오리피스, 리듀서, 엘보우)를 대상으로 상사설계를 수행하고, 실험설비를 제작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6개 컴포넌트 중 분기관(branch)으로부터 유체가 들어온 후 양쪽으로 나가는 티에 대한 실험결과 만을 대표적으로 제시한다. Fig.
  •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탄소강으로 제작된 개별 배관개소 중에서도 특정 부위에서만 감육이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국부감육에 연관된 매개변수를 찾아내고, 이에 따른 상관관계를 도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탄소강 배관 내의 편향 난류유동에 따른 속도성분과 국부감육(local wall thinning) 상관관계 규명에 대해서 6개 컴포넌트를 대상으로 상사(similitude) 실험설비를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고,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수치해석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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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동가속부식은 어떤 단계로 진행되는가? 유동가속부식은 고온에서 탄소강 표면에 형성 되는 마그네타이트의 용해와 물질전달의 두 단계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1980년대부터 최근까지 유동가속부식을 이론적으로 예측하기 위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4,5) 유동가속부 식을 이론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은 다수가 있다.
유동가속부 식을 이론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은 대부분 유체 중의 무엇에 따라 계산하도록 제시되어 있는가? (4,5) 유동가속부 식을 이론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은 다수가 있다. 현재까지 발표된 유동가속부식 예측 모델은 대부분 유체 중의 화학성분, 철이온 농도차, 배관개소(component)의 형태 등에 따라 배관개소별로 감육률을 계산할 수 있도록 제시되었으나 실제 현장에서는 대부분 국부적으로 감육이 발생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국소부위에서의 구멍 발생, 누설 및 파열이 발생한다.(6) 그러나 기존의 예측 모델로는 배관개소 내에서 국부적으로 감육이 발생하는 현상을 예측할 수 없다.
정압을 측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실험에서는 배관요소 전단과 측정하고자 하는 부위와의 압력차를 압력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정압을 측정한 이유는 배관요소 내부의 유동분포가 국부적인 정압 차이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정압 차이가 수치해석 결과와 유사한 경향을 보이면 유동분포는 동일하게 형성되는 것으로 간주해도 무방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배관 내의 유속은 피토관 또는 오리 피스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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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NRC, 1987, "Thinning of Pipe Walls in Nuclear Power Plants," Bulletin 87-01. 

  2. NRC, 1988, "Feedwater Line Break, Supplement 3," Notice 86-106. 

  3. KINS, 2004, "Nuclear Power Plant Accident Breakdown Investigation (The second) - Japan Mihama 3 Feedwater Pipe Rupture Accident," Int., 2004-1 (040809F-r2). 

  4. Kasrner, Von W. and Riedle, K., 1986, "Empirisches Modell zur Berechnung von Materialabtragen Durch Erosionskorrosion," VGB Kraftwerkstechnik, Vol. 66, pp. 1171-1178. 

  5. Kastner, W., Riedle, K. K. and Tratz, H., 1984, "Experimental Inspections on Material Loss due to Erosion-Corrosion," VGB Kraftwerkstechnik, Vol. 64, No. 5, pp. 411-423. 

  6. Keller, H., 1978, "Corrosion and Erosion Problems in Saturated-Steam Turbines," AIM Conf., Liege, Belgium, pp. 22-28. 

  7. Choudhury, D., 1993, "Introduction to the Renormalization Group Method and Turbulence Modeling," Fluent Inc., Technical Memorandum TM-107. 

  8. Fluent Inc, 2008, Fluent 6.x Trainning Notes, pp.1-1-1-56. 

  9. Delp, G. A., Robison, J. D. and Sedlack, M. T., 2004, "Erosion/Corrosion in Nuclear Plant Steam Piping : Cause and Inspection Program Guide Line," EPRI NP-3944. 

  10. Hwang, K. M., Jin, T. E. and Kim, K. H., 2009, "Identification of Relationship Between Local Velocity Components and Local Wall Thinning Inside Carbon Steel Pipe," J. of Nuclear Science and Technology, Vol.46, No.5, pp.469-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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