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서 허가 초과 약물 처방 : 학령전기 아동 중심으로
Off-label use of Psychotropic Medications in Preschool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2 no.2, 2011년, pp.74 - 80  

김의정 (이화여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is a neurobehavioral disorder with an onset of symptoms before 7 years of age, often starting as early as the preschool years. The off-label use of methylphenidate (MPH) for 3- to 6-year-old preschool children with ADHD is being more common, although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4) 학령전기 ADHD 아동에서도 정신자극제의 처방 중 90% 이상은 MPH 제재이며10) amphetamine 제재는 3세 이후의 아동에서 ADHD 치료제로서 유일하게 미국 FDA에서 승인을 받았으나 처방율이 10% 미만에 불과하며 학령전기 아동에서 체계적인 연구가 거의 진행되지 않았으므로 본 고에서는 정신자극제를 대표하여 MPH 제재에 대해 언급하기로 하겠다.
  • 따라서 저자는 학령전기 ADHD 아동의 off-label 약물 처방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에서 학령전기 ADHD 아동에 대한 약물 치료의 효과와 안전성에 대하여 검토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학령전기 ADHD 아동의 약물 치료를 일괄적으로 off-label 치료로 규정하여 제한하기보다는, 약물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아동에서는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근거를 갖고 있는 약물을 선택하여 면밀한 모니터링을 병행하면서 주의 깊게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몇세 이전에 발병하는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유전성이 높은 질환으로 7세 이전에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7세에서 10세 사이에 가장 흔하게 진단되지만 ADHD 증상과 기능 손상은 학령전기, 즉 3세에서 5세 사이에서도 종종 나타난다.
학령전기 ADHD 아동은 무엇에 문제를 일으키는가? 학령전기 ADHD 아동은 학습, 또래 관계, 가정 내의 문제를 일으키며3) 사고에 대한 위험성이 높고 쉽게 다치는 경향이 있다.4) 또한 학습 문제로 인하여 특수 교육 프로그램을 받게되는 경우가 종종 있고5) 공격적인 행동과 산만함으로 유치원을 다니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언제 가장 흔히 진단되며 어느 나이대에 종종 나타나는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유전성이 높은 질환으로 7세 이전에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7세에서 10세 사이에 가장 흔하게 진단되지만 ADHD 증상과 기능 손상은 학령전기, 즉 3세에서 5세 사이에서도 종종 나타난다.2)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역학 연구를 보면 학령전기 아동의 2~6%에서 ADHD 진단 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text revision (DSM-IV-TR).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ress;2000. 

  2. Lavine JV, Gibbons RD, Christoffel KK, Arend R, Rosenbaum D, Binns H, et al. Prevalence rates and correlates of psychiatric disorders among preschool children.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6;35:204-214. 

  3. Dupaul GJ, McGoey KE, Eckert TL, Van Brakle J. Preschool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1;40:508-515. 

  4. Lahey BB, Pelham WE, Loney J, Kipp H, Ehrhardt A, Lee SS et al. Three-year predictive validity of DSM-IV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children diagnosed at 4-6 years of age. Am J Psy-chiatry 2004;161:2014-2020. 

  5. Lahey BB, Pelham WE, Stein MA, Loney J, Trapani C, Nugent K et al. validity of DSM-IV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for younger children.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8;37: 695-702. 

  6. Pierce EW, Ewing LJ, Campbell SB. Diagnostic status and symptomatic behavior of hard-to-manage preschool children in middle childhood and early adolescence. J Clin Child Psychol 1998;28:44-57. 

  7. McGee R, Prior M, Williams S. The long-term significance of tea-cher-rated hyperactivity and reading ability in childhood: findings from two longitudinal stidies.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02;43: 1004-1017. 

  8. Dulcan M. Practice parameters for the assessment and treatment of children, adolescents, and adults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7;36(10 Suppl):85S-121S. 

  9. Offson M, Marcus SC, Weissman MM, Jensen PS. NAtional ternds in the use of psychotropic medications by children.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2;41:514-521. 

  10. Zito JM, Safer DJ, dosReis S, Gardner JF, Boles M, Lynch F. Trends in the prescribing of psychotropic medications to preschoolers. JAMA 2000;283:1025-1030. 

  11. Zuveska SH, Vitiello B, Norquist GS. Recent treds in stimulant me-dication use among U.S. children. Am J Psychiatry 2006;163:579-585. 

  12.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Medication guide: Ritalin. [accessed on 15 Feb 2011]. Available from http://www.fda.gov/downloads/Drugs/DrugSafety/ucm089090.pdf. 

  13. Korean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Medications that are prohibited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ccessed on 15 Feb 2011]. Available from http://ezdrug.kfda.go.kr/kfda2. 

  14. Greenhill LL, Posner K, Vaughan BS, Kratochvil CJ.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preschool children. Child Adolesc Psychiatr Clin N Am 2008;17:347-366. 

  15. Schliefer M, Weiss G, Cohen N, Elman M, Cvejic H, Kruger E. Hyperactivity in preschoolers and the effect of methylphenidate. Am J Orthopsychiatry 1975;45:38-50. 

  16. Conners CK. Controlled trial of methylphenidate in preschool children with minimal brain dysfunction. Int J Ment Health 1975;4:61-74. 

  17. Cunningham CE, Siegel LS, Offord DR. A developmental dose-response analysis of the effects of methylphenidate on the peer interactions of attention deficit disordered boys.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85;26:955-971. 

  18. Barkley RA, Karlsson J, Strzelecki E, Murphy JV. Effects of age and Ritalin dosage on the mother-child interactions of hyperactive children. J Consult Clin Psychol 1984;52:750-758. 

  19. Barkley RA. The effects of methylphenidate on the interactions of preschool ADHD children with their mother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88;27:336-341. 

  20. Mayes SD, Crites DL, Bixler EO, Humphrey FJ 2nd, Mattison RE. Methylphenidate and ADHD: influence of age, IQ and neurodevelopmental status. Dev Med Child Neurol 1994;36:1099-1107. 

  21. Musten LM, Firestone P, Pisterman S, Bennett S, Mercer JJ. Effects of methylphenidate on preschool children with ADHD: cognitive and behavioral functions.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7; 36:1407-1415. 

  22. Handen BL, Feldman HM, Lurier A, Murray PJ. Efficacy of methylphenidate among preschool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ADHD.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9;38:805-812. 

  23. Short EJ, Manos MJ, Findling RL, Schubel EA. A prospective study of stimulant response in preschool children: insights from ROC analyse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4;43:251-259. 

  24. Firestone P, Musten LM, Pisterman S, Mercer J, Bennett S. Short-term side effects of stimulant medication are increased in preschool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study. J Child Adolesc Psychopharmacol 1998;8:13-25. 

  25. Greenhill LL, Kollins S, Abikoff H, McCracken JT, Riddle MA, Swanson J, et al. Efficacy and Safety of immediate-release methylphenidate for preschoolers with ADHD.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6;45:1284-1293. 

  26. Wigal T, Greenhill L, Chuang S, McGough J, Vitiello B, Skrobala A, et al. Safety and tolerability of methylpheniate in preschool children with ADHD.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6;45: 1294-1313. 

  27. Vitiello B, Abikoff H, Chuang SZ, Kollins SH, McCracken JT, Riddle MA, et al. Effectiveness of methylphenidate in the 10 month continuation phase of the preschoolers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treatment study (PATS). J Child Adolesc Psychopharmacol 2007;17:593-604. 

  28.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Multimodal Treatment Study of ADHD follow-up: changes in effectiveness and growth after the end of treatment. Pediatrics 2004;113:762-769. 

  29. Wigal SB, Gupta S, Greenhill L, Posner K, Lerner M, Steinhoff K, et al. Pharmacokinetics of methylphenidate in preschoolers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Child Adolesc Psychopharmacol 2007;17:153-164. 

  30. Maayan L, Paykina N, Fried J, Strauss T, Gugga SS, Greenhill L. The open-label treatment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4- and 5-year-old children with beaded methylphenidate. J Child Adolesc Psychopharmacol 2009;19:147-153. 

  31. Kratochvil CJ, Vaughan BS, Mayfield-Jorgensen ML, March JS, Kol-lins SH, Murray DW, et al. A pilot study of atomoxetine in young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 Child Adolesc Psychopharmacol 2007;17:175-185. 

  32. Ghuman JK, Aman MG, Ghuman HS, Reichenbacher T, Gelenberg A, Wright R, et al. Prospective, naturalistic, pilot study of open-label atomoxetine treatment in preschool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Child Adolesc Psychopharmacol 2009; 19:155-166. 

  33. Cesena M, Lee DO, Cebollero AM, Steingard RJ. Case study: behavioral symptoms of pediatric HIV-1 encephalopathy successfully treated with clonidine.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5; 34:302-306. 

  34. Lee BJ. Clinical experience with guanfacine in 2-and 3-year-old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fant Mental Health 1997;18:300-305. 

  35. Connor DF, Fletcher KE, Swanson JM. A meta-analysis of clonidine for symptoms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9;38:1551-1559. 

  36. Scahill L, Barloon L, Farkas L. Alpha-2 agonists in the treatment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Child Adolesc Psychiatr Nurs 1999;12:168-173. 

  37. Pliszka SR, Crismon ML, Hughes CW, Corners CK, Emslie GJ, Jensen PS, et al. The Texas Children's Medication Algorithm Project : revision of the algorithm for pharmacotherapy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6;45:642-657. 

  38. Campbell NB, Tamburrino MB, Evans CL, Franco KN. Fluoxetine for ADHD in a young child.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5;34:1259-1260. 

  39. Riddle MA, Kastelic EA, Frosch E. Pediatric psychopharmacology.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01;42:73-90. 

  40. Connor DF. Preschool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review of prevalence, diagnosis, neurobiology, and stimulant treat-ment. J Dev Behav Pediatr 2002;23(1 Suppl):S1-S9. 

  41. Gleason MM, Egger HL, Emslie GJ, Greenhill LL, Kowatch RA, Lie-berman AF, et al. Psychopharmacological treatment for very young children: contexts and guideline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7;46:1532-1572. 

  42. Vaughan BS, March JS, Kratochvil CJ. The evidence-based pharmacological treatment of paediatric ADHD. Int J Neuropsychopharmacol; 2011. p.1-13. 

  43. Ghuman JK, Arnold LE, Anthony BJ. Psychopharmacological and other treatments in preschool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current evidence and practice. J Child Adolesc Psy-chopharmacol 2008;18:413-44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