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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3 no.2, 2011년, pp.34 - 39
장규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교육원) , 권오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임경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s of the university will be activated to increase opportunities for adult education and to give educational functions of the university back to society, but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s conducted by institutions does not recognize as a formal education because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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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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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술교육대학내의 평생직업능력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성인교육기관은 무엇이 있나? | 한국기술교육대학내의 평생직업능력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성인교육기관은 직업훈련교사 재교육으로 대표되는 능력개발교육원(평생교육원),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을 위한 재직자 기술교육을 전담하고 있는 산학협력단, 반도체제조장비 전문인력을 집중적으로 양성하고 있는 반도체장비기술교육센터(SETEC, Semiconductor Equipment Technology Education Center), 공공기관 노동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고용노동연수원이 있다. 특히 능력개발교육원은 기존의 평생교육원의 문제점을 보완한 질관리 시스템이 완벽히 갖춰져 있는 인문교양 및 예체능 등 취미 프로그램이 아닌 현장과 연계된 신성장동력산업연수를 포함한 기술연수 프로그램을 주로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평생교육기관이다. | |
대학부설 평생교육의 본래 취지는? | )이다. 대학부설 평생교육은 성인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대학의 교육적 기능을 사회에 환원하기 위한 공공성이라는 본래의 취지에 더하여, 수준 높은 대학의 인프라 및 물적 인적 자원들을 공유할 수 있고 대학 브랜드 효과를 더불어 누릴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인해 일반 지역 문화 센터나 독립된 평생교육기관보다 더 우선적으로 선호되고 활성화 되어왔다. 그런데 이들은 대체로 초기의 취지와 달리 대학부설로 되어 있음에도 해당 대학의 교수가 직접 강의에 참여하기보다는 별도의 외부 강사에 의존하거나, 중앙도서관과 같은 본교 시설물 사용에 있어서도 프로그램에 따라 많은 제한이 주어지고 있는 등 해당 본 대학과는 완전히 별개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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