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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 공학교육과 평생교육의 통합교육과정에 따른 효과 분석
Analysis of educational effect on unified curriculum of regular engineering education and lifelong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3 no.2, 2011년, pp.34 - 39  

장규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교육원) ,  권오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임경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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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은 성인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대학의 교육적 기능을 사회에 환원한다는 취지하에 전국 각 대학에서 활성화 되고 있으나, 평생교육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직업능력개발 프로그램은 대학의 인프라를 활용한 교육과 질적 수준을 공유하지 못하고 있어 정규교육으로 인정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평생교육원의 문제점을 탈피하여 대학의 질 높은 교육의 공유를 통한 재직자 직업능력개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대학생들이 방학 중에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최신기술교육 프로그램에 재직교원과 같이 참여하는 교육과정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교육에 참가한 대학생 설문조사를 통하여 제안된 교육 형태의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였고, 향후 직업능력개발 프로그램과 접목된 미래 공학교육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s of the university will be activated to increase opportunities for adult education and to give educational functions of the university back to society, but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s conducted by institutions does not recognize as a formal education because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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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육과 평생교육간의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오기 위하여 개발한 학점인정 연계시스템을 분석하고 교육만족도 관점에서 교육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대학 정규 교과목으로 선정하여 학점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실제 시행하여 학부생 교육만족도 관점에서 교과과정의 효과를 분석하고 문제점도 제시하였다.
  • 또한 매뉴얼, 선행학습 등의 개선활동으로 인해 2010년도 교육과정[3]에 비해 지원 환경 만족도가 향상되었으며, 재직교원을 대상으로 보조강사역할을 통해 수행함으로써 사회적 대인관계 향상에 도움이 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기술을 가르치는 업무의 현장실습을 통해 자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음으로 확인하였다.
  • 이 노력의 일환으로 현장실습의 필요성에 대한 다양한 논리가 제공되고 있고, 또한 현장실습에 대한 구체적인 운영 방안이 제시되었다. 연구결과, 설정된 13개의 지표를 만족시킬 제도로서 적응형 현장실습 제도가 제안되었으며, 이 적응형 현장실습의 목적은 학생과 업체 스스로 현장실습을 필요한 과정으로 인식하고, 스스로 체계화된 시스템에 의해 현장실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적응형 현장실습을 위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4].
  • 이 논문에서는 일반형 공학교육 체제에서 벗어나 다양한 산업수요를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해서 산학 맞춤형 평생교육기관의 기술교육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규 공학교육으로 통합 운영하고, 대학 정규과정의 학점으로 인정한 사례를 연구하고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학부생을 대상으로 하는 현장기술 교과목은 최대 3학점을 이수할 수 있으며 산업체에 필요한 핵심기술 교육하는 프로그램에 학부생을 참여시킴으로서, 실용적인 공학교육을 실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부회의에서 인정한 능력개발교육원의 교육프로그램(31시간이상)들을 이수하였을 경우, 담당 강사, 교육총괄 교수 및 운영 PM(program manager)의 3자를 통하여 엄격한 평가를 실시하고 지도교수 및 학부장의 최종 검토 후 1학점을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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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기술교육대학내의 평생직업능력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성인교육기관은 무엇이 있나? 한국기술교육대학내의 평생직업능력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성인교육기관은 직업훈련교사 재교육으로 대표되는 능력개발교육원(평생교육원),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을 위한 재직자 기술교육을 전담하고 있는 산학협력단, 반도체제조장비 전문인력을 집중적으로 양성하고 있는 반도체장비기술교육센터(SETEC, Semiconductor Equipment Technology Education Center), 공공기관 노동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고용노동연수원이 있다. 특히 능력개발교육원은 기존의 평생교육원의 문제점을 보완한 질관리 시스템이 완벽히 갖춰져 있는 인문교양 및 예체능 등 취미 프로그램이 아닌 현장과 연계된 신성장동력산업연수를 포함한 기술연수 프로그램을 주로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평생교육기관이다.
대학부설 평생교육의 본래 취지는? )이다. 대학부설 평생교육은 성인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대학의 교육적 기능을 사회에 환원하기 위한 공공성이라는 본래의 취지에 더하여, 수준 높은 대학의 인프라 및 물적 인적 자원들을 공유할 수 있고 대학 브랜드 효과를 더불어 누릴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인해 일반 지역 문화 센터나 독립된 평생교육기관보다 더 우선적으로 선호되고 활성화 되어왔다. 그런데 이들은 대체로 초기의 취지와 달리 대학부설로 되어 있음에도 해당 대학의 교수가 직접 강의에 참여하기보다는 별도의 외부 강사에 의존하거나, 중앙도서관과 같은 본교 시설물 사용에 있어서도 프로그램에 따라 많은 제한이 주어지고 있는 등 해당 본 대학과는 완전히 별개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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