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학교육의 실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수자 중심의 지식 전달을 중시하는 전통적인 교수법에서 벗어나, 프로젝트기반학습, 문제중심학습 등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 가운데 특히 습득한 지식을 바로 활용해 볼 수 있는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기반학습(PBL)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프로젝트를 수행한다고 해서 무조건 PBL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다고 판단하기는 어렵다. 즉, 강의 시간에 학생들에게 프로젝트를 수행시키는 교수자는 많지만, PBL을 제대로 활용하는 교수는 그리 많지 않다. PBL을 제대로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에서 PBL을 제대로 활용하는데 지침이 될 수 있도록, 컴퓨터공학의 데이터베이스(DB) 교과목에서 다년간 PBL을 활용해본 경험을 토대로, PBL의 수행과정과 프로젝트 주제 평가기준, 팀 프로젝트 평가방법, PBL의 수행여부 평가표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PBL 활용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PBL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보완사항을 제안하였다.
최근 공학교육의 실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수자 중심의 지식 전달을 중시하는 전통적인 교수법에서 벗어나, 프로젝트기반학습, 문제중심학습 등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 가운데 특히 습득한 지식을 바로 활용해 볼 수 있는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기반학습(PBL)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프로젝트를 수행한다고 해서 무조건 PBL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다고 판단하기는 어렵다. 즉, 강의 시간에 학생들에게 프로젝트를 수행시키는 교수자는 많지만, PBL을 제대로 활용하는 교수는 그리 많지 않다. PBL을 제대로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에서 PBL을 제대로 활용하는데 지침이 될 수 있도록, 컴퓨터공학의 데이터베이스(DB) 교과목에서 다년간 PBL을 활용해본 경험을 토대로, PBL의 수행과정과 프로젝트 주제 평가기준, 팀 프로젝트 평가방법, PBL의 수행여부 평가표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PBL 활용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PBL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보완사항을 제안하였다.
Recently, in order to increase the effectiveness of engineering education, it is a trend to get out of teacher-centered, traditional pedagogical strategy which emphasizes knowledge delivery and to utilize diverse pedagogical strategies such as project-based learning, problem-based learning, and so o...
Recently, in order to increase the effectiveness of engineering education, it is a trend to get out of teacher-centered, traditional pedagogical strategy which emphasizes knowledge delivery and to utilize diverse pedagogical strategies such as project-based learning, problem-based learning, and so on. Especially utilization of project-based learning(PBL) that is very effective to improve practical ability by doing projects which students can apply their knowledge learned in class has been increasing. By the way, although students work on one or more projects in your course, only the fact shouldn't say that you properly utilizes PBL. That is, many teachers make students perform projects in their courses, but only a few teachers properly utilize PBL. This paper presents PBL procedures, evaluation criteria on project subjects, an evaluation method of team project, an evaluation table of PBL accomplishment, etc. based on many years experience in PBL as a guideline for PBL in engineering education. Also, this paper proposes some complements for better PBL by analysing strength and weakness of PBL.
Recently, in order to increase the effectiveness of engineering education, it is a trend to get out of teacher-centered, traditional pedagogical strategy which emphasizes knowledge delivery and to utilize diverse pedagogical strategies such as project-based learning, problem-based learning, and so on. Especially utilization of project-based learning(PBL) that is very effective to improve practical ability by doing projects which students can apply their knowledge learned in class has been increasing. By the way, although students work on one or more projects in your course, only the fact shouldn't say that you properly utilizes PBL. That is, many teachers make students perform projects in their courses, but only a few teachers properly utilize PBL. This paper presents PBL procedures, evaluation criteria on project subjects, an evaluation method of team project, an evaluation table of PBL accomplishment, etc. based on many years experience in PBL as a guideline for PBL in engineering education. Also, this paper proposes some complements for better PBL by analysing strength and weakness of PB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어떤 교과목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고 해서 무조건 PBL을 활용했다고는 볼 수 없으며, PBL의 5가지 주요 활동과 6가지 핵심 요소가 포함되어야 PBL을 제대로 활용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 5와 같은 평가표를 활용하여 PBL을 제대로 수행하였는지를 평가하였다. 정확한 기준은 없지만, 23개의 평가 문항 가운데 Y로 확인된 것이 많을수록 PBL을 제대로 수행했다고 볼 수 있으며, 평가 문항은 교과목에 따라 얼마든지 추가, 보완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에서 PBL을 제대로 활용하는데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컴퓨터공학 전공의 데이터베이스 교과목에서 PBL을 다년간 활용해본 경험을 기초로 PBL 수행과정을 소개하고, 프로젝트 주제 평가기준, 프로젝트 평가방법, PBL 수행여부 평가표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설문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PBL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PBL을 위한 보완사항을 제안하였다.
특히 기술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른 IT 분야에서는 지식 자체보다는 현장에서의 활용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공학부의 전공 선택교과목인 데이터베이스에서 프로젝트기반학습(Project Based Learning: PBL)을 활용한 사례를 소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2010학년도 1학기 강의 종료 후 2개 분반 40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PBL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표 6은 총 13개의 설문문항 가운데 대표적인 문항에 대한 응답비율을 정리한 것이다. 응답비율은 각 문항에 대해 전혀 그렇지않다(1), 그렇지않다 (2), 보통이다(3), 그렇다(4), 매우 그렇다(5)의 5 가지로 구분하여 응답한 결과의 평균을 계산한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에서 PBL을 제대로 활용하는데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컴퓨터공학 전공의 데이터베이스 교과목에서 PBL을 다년간 활용해본 경험을 기초로 PBL 수행과정을 소개하고, 프로젝트 주제 평가기준, 프로젝트 평가방법, PBL 수행여부 평가표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설문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PBL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PBL을 위한 보완사항을 제안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문제해결능력 향상 및 학습 내용의 이해 및 활용, 과제의 이해 및 수행에 PBL이 매우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팀워크 및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는 다소 부족한 점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PBL을 활용하는 것이 이론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실무 능력을 향상시켜야 하는 공학교육에 매우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본 교과 운영에서는 학생들의 흥미유발을 위해서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을 사용하여 보완하였다.
성능/효과
응답비율은 각 문항에 대해 전혀 그렇지않다(1), 그렇지않다 (2), 보통이다(3), 그렇다(4), 매우 그렇다(5)의 5 가지로 구분하여 응답한 결과의 평균을 계산한 것이다. 11개 설문문항에 대한 평균 응답비율은 3.9점으로, PBL을 활용한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흥미유발 및 팀워크,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은 상대적으로 낮았으며(평균 3.
또한, 설문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PBL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PBL을 위한 보완사항을 제안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문제해결능력 향상 및 학습 내용의 이해 및 활용, 과제의 이해 및 수행에 PBL이 매우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팀워크 및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는 다소 부족한 점이 발견되었다. 앞으로 PBL의 단점을 보완하고, PBL의 활용 효과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9점으로, PBL을 활용한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흥미유발 및 팀워크,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은 상대적으로 낮았으며(평균 3.7), 학습 내용의 이해 및 활용, 그리고 과제의 이해 및 수행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은 표 6에서 알 수 있듯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PBL을 활용하는 것이 이론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실무 능력을 향상시켜야 하는 공학교육에 매우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설문조사 결과 문제해결능력 향상 및 학습 내용의 이해 및 활용, 과제의 이해 및 수행에 PBL이 매우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팀워크 및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는 다소 부족한 점이 발견되었다. 앞으로 PBL의 단점을 보완하고, PBL의 활용 효과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공학교육의 실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무엇을 활용하고 있는 추세인가?
최근 공학교육의 실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수자 중심의 지식 전달을 중시하는 전통적인 교수법에서 벗어나, 프로젝트기반학습, 문제중심학습 등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 가운데 특히 습득한 지식을 바로 활용해 볼 수 있는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기반학습(PBL)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공학교육의 실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수자 중심의 지식 전달을 중시하는 전통적인 교수법에서 벗어나, 프로젝트기반학습, 문제중심학습 등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하고 있는 추세인데, 그 중 특히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최근 공학교육의 실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수자 중심의 지식 전달을 중시하는 전통적인 교수법에서 벗어나, 프로젝트기반학습, 문제중심학습 등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 가운데 특히 습득한 지식을 바로 활용해 볼 수 있는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기반학습(PBL)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프로젝트를 수행한다고 해서 무조건 PBL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다고 판단하기는 어렵다.
팀프로젝트 주제는 누가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되는가?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문제중심학습에서는 일반적으로 교수자가 문제를 제시함으로써 학습이 시작되지만, PBL의 경우 목적을 설정함으로써 학습을 시작하게 되는데, 강의 등을 통해서 목적 달성과 관련한 내용을 학습한 다음, 학습한 내용을 적용할 수 있는 과제(팀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게 된다. 팀프로젝트 주제는 교수자가 제시할 수도 있지만, 문제인식 과정을 통해서 학습자 스스로 선정하도록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DB 교과목에서는 팀 단위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서 학습자 스스로 팀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도록 하였으며, 표 3과 같은 주제 평가 기준에 따라 가능한 많은 항목을 만족하는 주제를 선정하도록 지도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