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을 포함한 여러 분야의 실무현장에서 요구하고 있는 인재의 역량이 대학에서 현실적으로 배출되고 있는 졸업생들과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체제적인 문제해결력을 갖춘 현장적합성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프로젝트기반 학습 방법을 적용한 협동프로젝트 교과과정을 제안한다. 본 교과과정을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 전문인력양성사업단에 적용하여 학생들은 보고서 작성 능력, 발표 능력, 팀원들과의 공동 작업 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의 체제적인 팀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학습자들의 만족도도 매우 높아 다른 여러 분야에도 성공적으로 적용 확장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보통신을 포함한 여러 분야의 실무현장에서 요구하고 있는 인재의 역량이 대학에서 현실적으로 배출되고 있는 졸업생들과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체제적인 문제해결력을 갖춘 현장적합성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프로젝트기반 학습 방법을 적용한 협동프로젝트 교과과정을 제안한다. 본 교과과정을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 전문인력양성사업단에 적용하여 학생들은 보고서 작성 능력, 발표 능력, 팀원들과의 공동 작업 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의 체제적인 팀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학습자들의 만족도도 매우 높아 다른 여러 분야에도 성공적으로 적용 확장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In diverse professional fields includ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field, there is huge gap between required practical ability in industrial and that of graduated students actually learn in university. In this paper, we propose collaborative project curriculum applied to project-based learning i...
In diverse professional fields includ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field, there is huge gap between required practical ability in industrial and that of graduated students actually learn in university. In this paper, we propose collaborative project curriculum applied to project-based learning in order to train affordable specialists who have a systematic problem-solving ability in industrial site. Applying this curriculum to The Cultural Technology Education Center of Jeju National University, we confirm that our curriculum improves ability of students to perform team project systematically such as skills in paper writing, presentation speech, problem solving, and collaborative work. Students are also reported high satisfaction about the proposed curriculum. Therefore, we expect that our curriculum will successfully be applied to other fields.
In diverse professional fields includ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field, there is huge gap between required practical ability in industrial and that of graduated students actually learn in university. In this paper, we propose collaborative project curriculum applied to project-based learning in order to train affordable specialists who have a systematic problem-solving ability in industrial site. Applying this curriculum to The Cultural Technology Education Center of Jeju National University, we confirm that our curriculum improves ability of students to perform team project systematically such as skills in paper writing, presentation speech, problem solving, and collaborative work. Students are also reported high satisfaction about the proposed curriculum. Therefore, we expect that our curriculum will successfully be applied to other fiel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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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실무현장에서 요구하는 업무능력을 향상시켜 현장적합성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협동프로젝트 교과과정을 제안하고, 실제 2006년 1학기부터 7개 학기동안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 전문인력양성사업단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교과과정의 타당성을 보인다. 이 교과과정은 프로젝트기반 학습 방법을 적용하며, 프로젝트 이수의 경험이 전혀 없는 학생들이 협동프로젝트 교과과정의 진행체계 및 요구사항에 따라 자연스럽게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자체 평가회를 개최하여 각 팀의 작품을 내부적으로 공개한다. 이를 통하여 팀 내부 및 외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작품에 반영하여 최종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한다.
프로젝트 각 단계마다 발표회를 개최하여 동료 및 전문가의 지도․조언을 적극 반영함으로써 추후 프로젝트 진행에 도움이 되도록 하며 학습자 개개인이 발표진행 요령과 전문적인 구술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한다.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의 협동프로젝트 교과과정은 한 학기 진행을 기준으로 한다. 그러나 프로젝트 수행과정에 있어 기술적인 완성도를 높이고 실제 기업체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절차를 학생들이 직접 경험하고 시행착오를 거쳐 실무능력의 배양을 위해 방학기간까지를 활용한 6개월 단위의 일정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 일정을 다음 학기까지 연장하여 새로운 주제에 대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거나 이전 학기의 프로젝트를 연장 진행함으로써 완성도 높은 작품을 산출할 수 있다.
발표시 작품의 핵심 모듈에 대한 기술적 설명과 전반적인 시스템 시연을 한다. 그리고 학기 초에 수립한 개발목표와 내용에 맞추어 수행한 결과 및 그 기대효과를 정리한 결과보고서를 제출한다.
문화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체계적인 프로젝트 진행단계를 수립하여 각 단계별 보고서 제출 및 발표회를 개최하고 이를 통해 산․연․관이 요구하는 제작능력을 포함한 통합적인 능력을 갖춘 문화콘텐츠 전문인력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제주문화콘텐츠 제작을 위한 그룹을 모듈화하여, 그림 2와 같이 문화원형발굴, 디지털문화콘텐츠제작, 문화콘텐츠통합확산의 3개 세부분야로 나누고, 각 모듈별 산․학․연․관의 지도교수 및 전문가와 함께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여 유기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도록 하였다.
자체평가서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 작품을 완성하여 발표한다. 발표시 작품의 핵심 모듈에 대한 기술적 설명과 전반적인 시스템 시연을 한다. 그리고 학기 초에 수립한 개발목표와 내용에 맞추어 수행한 결과 및 그 기대효과를 정리한 결과보고서를 제출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협동프로젝트 교과과정을 2006년 1학기부터 7개 학기 동안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 전문인력양성사업단의 특화교육사업 및 3학점 교과목으로 진행하였다.
자체 평가회를 개최하여 각 팀의 작품을 내부적으로 공개한다. 이를 통하여 팀 내부 및 외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작품에 반영하여 최종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한다.
3) 제안발표
제안서는 표준화된 문서 양식에 따라 기존의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선정된 주제의 필요성에 대한 당위성과 항후 연구․개발하고자 하는 내용과 팀 구성원의 역할 구분을 포함한 프로젝트 추진방법 및 일정을 수립하여 제출한다.
체계적인 프로젝트 진행단계를 수립하여 각 단계별 보고서 제출 및 발표회를 개최하고 이를 통해 산·연·관이 요구하는 제작능력을 포함한 통합적인 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대상 데이터
이 사업을 통해 4년 동안 총 725명의 학생 및 지도교수 96명이 참여하였으며, 총 154개의 팀이 구성되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표 1과 같이 7개 분야 154건의 제주문화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이 사업을 통해 4년 동안 총 725명의 학생 및 지도교수 96명이 참여하였으며, 총 154개의 팀이 구성되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표 1과 같이 7개 분야 154건의 제주문화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프로젝트 수행에 있어 부딪히는 여러 문제들을 능동적으로 해결해 나감으로써 창의성을 기르고 프로젝트 과제 완료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고 전체 과정에 대한 점검과 반성을 통하여 자기발전의 기회를 경험할 수 있다.
다섯째, 프로젝트 수행과정에 있어 산출된 모든 보고서와 결과물들은 학습자의 포트폴리오제작 대상이 되어 졸업 후 자기홍보와 취업활동 등의 진로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둘째, 산연관의 참여를 이끌기 위한 방안으로서는 대응기관 및 주요 관련 기관에 협동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하고, 협동프로젝트로 진행할 주제를 직접 산·연·관으로부터 공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젝트기반 학습 방법을 적용한 협동 프로젝트 교과과정을 제안하고 실제 제주문화콘텐츠 전문인력양성사업에 직접 운영해봄으로써 제안한 교과과정의 타당성을 보였다. 협동프로젝트의 운영을 경험으로 향후의 개선 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셋째, 우수 프로젝트 결과물을 도출한 우수 팀에 대한 실질적이고 괄목할만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곱째, 프로젝트 교과 운영 성패의 가장 큰 요인은 지도교수의 참여도이다. 프로젝트의 진행경험이 없고 교과 전공 지식이 완성되지 않은 학생들만으로는 효과적인 프로젝트 진행과 우수한 결과를 도출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첫째, 학습자들이 수강한 개별적인 교과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전공지식을 하나로 통합하여 체계화시키고 타 전공분야와의 교류를 통해 다양한 전문적인 지식을 접할 수 있다.
첫째, 협동프로젝트에서 협동이 가지는 의미는 단순한 학생들 간의 팀 활동 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여기에 주요 구성 모듈별 학제간 협동과 산학연관 협동의 의미가 더해져야 교과과정이 추구하는 협동프로젝트의 의의를 달성할 수 있다.
후속연구
다섯째, 프로젝트의 진행 및 관리, 문화콘텐츠 개발에 있어서의 문화원형, 콘텐츠 제작, 통합확산 실무 이론 등을 프로젝트 관점에서 다룰 수 있는 연계전공 교과목 개설이 수반되면 더욱 효과적인 협동프로젝트 진행이 가능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새롭게 학제간 팀을 구성할 수 있도록 배려되어야 한다. 물론, 팀 결성 이후에도 학생들의 친목도모를 위한 간단한 행사가 마련되면 이후 더 원활한 진행이 가능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의 교육의 초점은 무엇으로 맞춰지고있나?
오늘날 첨단기술의 발전에 따른 정보화와 세계화의 물결은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급속도로 변화시키고 있다. 과거 지식습득을 위한 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을 통합하고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여 새로운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는 인재양성에 교육의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국내 대학의 졸업생들이 업무에 투입됐을 때 발생하는 공통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국내 대학에서 배출하는 졸업생의 능력이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은 여러 가지의 연구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그 예로 실제 국내 대학의 졸업생을 채용하여 업무에 투입한 여러 기업체에서는 졸업생들의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 자세의 문제점, 팀 구성원으로서의 임무 수행 능력의 부족 등을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에서는 채용인력을 현장에 투입하기 전에 직무와 관련한 재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학의 교육이 기업체가 요구하는 인재양성을 하기 위해 프로젝트 수행 형태의 교육과정을 운영 시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에 대학의 교육이 관련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기술수준을 갖춘 인재양성 및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 배양을 위하여 프로젝트 수행 형태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연구가 논의되어 왔다. 학습자는 교육의 과정에서 지식을 습득해야할 뿐만 아니라 습득된 지식을 이용하는 비교적 큰 규모의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실무적 관점에서 포괄적인 경험과 문제해결 능력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1-3].
참고문헌 (8)
김태희, 산학일체형 프로젝트 수행 중심의 IT 교육방안 연구, 정보처리학회지, 제10권 제5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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