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직업능력개발 분야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직훈기관의 최고관리자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교육요구분석 차원에서 직훈기관장의 역량을 추출하여 역량모델을 개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조사대상은 전국의 공공직훈기관, 민간직훈기관, 학원 및 기타 평생교육기관의 최고관리자로서, 주요조사 내용은 교육요구조사와 역량모델에 관한 이론적 고찰, 직훈기관장의 직무분석, 잠정적으로 정리한 역량에 대한 설문문항에 대한 중요도, 숙달수준, 학습 희망도를 통해 역량의 우선순위의 파악과 이에 기초한 교육요구의 우선순위를 산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설문조사, FGI, 현장조사 등의 연구방법이 적용되었다. 교육역량모델에 기반한 교육훈련요구 분석결과 그 우선순위가 높은 역량은 '인재확보능력', '시장변화 및 교육생의 요구파악', '문제해결능력', '리더십 스킬', '창의적 사고', '조직역량분석 및 진단', '정보수집 분석능력' 등이다.
본 연구는 직업능력개발 분야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직훈기관의 최고관리자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교육요구분석 차원에서 직훈기관장의 역량을 추출하여 역량모델을 개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조사대상은 전국의 공공직훈기관, 민간직훈기관, 학원 및 기타 평생교육기관의 최고관리자로서, 주요조사 내용은 교육요구조사와 역량모델에 관한 이론적 고찰, 직훈기관장의 직무분석, 잠정적으로 정리한 역량에 대한 설문문항에 대한 중요도, 숙달수준, 학습 희망도를 통해 역량의 우선순위의 파악과 이에 기초한 교육요구의 우선순위를 산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설문조사, FGI, 현장조사 등의 연구방법이 적용되었다. 교육역량모델에 기반한 교육훈련요구 분석결과 그 우선순위가 높은 역량은 '인재확보능력', '시장변화 및 교육생의 요구파악', '문제해결능력', '리더십 스킬', '창의적 사고', '조직역량분석 및 진단', '정보수집 분석능력' 등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competency model in preparation for training programs for CEO of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in terms of needs assessment. This study collected data from 230 public and designated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including commercial learning facilities and 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competency model in preparation for training programs for CEO of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in terms of needs assessment. This study collected data from 230 public and designated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including commercial learning facilities and life-long training centers using questionnaire by web mail. The frame of assessing training needs of competency applied to this study was based on the model with three components, namely importance, proficiency and learning desires of job skill and task needed to CEO of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The methodologies of this study used were survey, FGI and case study. The major results proved that the higher priorities of training needs for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 CEO competency were as followings: (1) Competency for attaining talent of training teachers (2) Needs assessing competency for labor market change and trainee (3) Problem solving competency (4) Leadership skills and so 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competency model in preparation for training programs for CEO of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in terms of needs assessment. This study collected data from 230 public and designated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including commercial learning facilities and life-long training centers using questionnaire by web mail. The frame of assessing training needs of competency applied to this study was based on the model with three components, namely importance, proficiency and learning desires of job skill and task needed to CEO of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The methodologies of this study used were survey, FGI and case study. The major results proved that the higher priorities of training needs for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 CEO competency were as followings: (1) Competency for attaining talent of training teachers (2) Needs assessing competency for labor market change and trainee (3) Problem solving competency (4) Leadership skills and so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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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교육요구분석과 관련한 연구에서 교육요구 분석의 우선순위결정을 이론적 또는 실용적인 기법이 많지 않을 뿐 아니라 요구분석의 우선순위에 대한 연구자의 관심이나 연구물이 많지 않은 편이다[2,13,11]. 따라서 요구분석의 논의의 범주를 좁혀서 다룰 필요성이 있으며, 이 연구의 기본가정이나 요구분석의 이론과 모델을 토대로 적용되는 보편적인 사항을 먼저 검토한 후, 요구분석의 우선순위에 대한 계량적 접근을 탐색적으로 시도해 보고자 한다. 교육요구분석의 우선순위 산정의 방식에서 이상적으로 요구되는 수준과 현재의 수준의 수치를 단순히 빼는 방식이 널리 활용되고 있으나 이는 차원이 다른 요소 간에 차이를 구하는 것은 불합리하며 중요도 또는 난이도를 감안하지 않은 단순한 격차의 수치의 차이만을 우선순위로 고려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11].
그 동안 직업능력개발 정책이나 직훈교사의 자격 등에 관한 조사연구물들은 있으나 직훈기관장을 대상으로 한 조사연구 특히 직훈기관장을 대상으로 한 역량의 조사나 교육훈련요구조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직훈기관장의 경영능력개발에 기초가 되는 역량의 기반을 둔 교육훈련요구분석에 대한 모델과 이론을 적용하여 직훈기관장의 교육훈련요구의 우선순위를 산정하여 교육모델에 적용할 수 있는 준거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관장의 요구분석의 접근모델을 단순한 바람직한 상태와 현재의 상태만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교육요구 즉 ‘중요도(importance)’와 ‘숙달도(proficiency)’ 그리고 ‘학습희망도(desire)’라는 3측면을 모두 포괄하는 교육요구를 추출함으로써 피상적인 교육요구조사가 갖은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한편 조직 및 심리학자 들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온 역량의 미시적 관점은 개인 차원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도록 하는 개인의 특성에 중점을 두어 개인역량이나 직무역량이 이에 해당된다. 본 연구에서는 직훈기관장 개인이 갖는 개인역량과 직무역량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연구는 직훈기관장을 대상으로 한 교육모델 개발을 목적으로 하므로 직훈기관장의 교육요구 추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요구분석은 기술중심의 직무분석, 역량분석, 전략적 요구분석, 교육훈련 필요점분석 등 여러 가지 접근 방법이 있으나[17,18], 본 연구에서는 최근 공ㆍ사 조직에서 프로그램개발에 가장 널리 활용되는 역량중심(competency model)에 기반을 둔 교육요구분석 방법을 주로 적용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에 부응할 수 있는 직훈기관장의 역량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역량에 기초한 직훈기관장의 교육목표설정과 교과편성에 준거자료를 확보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내용과 조사결과는 직훈기관장의 역량모델에 기초한 타당하고 실용적인 교육과정개발에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준거자료로 활용되어 교육서비스 인프라 구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체 연구에서는 직훈기관의 경영실태나 분석과 역량진단에 기초한 교육모델개발을 목적으로 하므로 설문지에는 경영분석과 관련된 문항이 포함되고 있으나, 이 연구에서는 경영분석관련 된 내용은 생략하고 직훈기관장의 역량에 대한 조사와 교육요구만을 발췌하여 정리하였다. 조사방법은 전문연구기관에 의뢰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는 2011년 9월에 실시되었다.
요구분석이란 용어는 적어도 3가지 과정을 기술하는 용어로 사용되어 왔는데 그 목적은 고객(clientele)을 분석하고 주제를 확인하고 특정요구를 찾는 활동이다[8]. 첫 번째 목적은 참여대상인 고객의 일반특성과 계속교육에 참여하는 변수들을 분석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요구분석의 활동은 교육프로그램을 위한 수요영역을 찾는 것인데 일부 성인교육기관에서 시장조사도 이에 해당되며 활력을 유지하기 위해 성인교육기관이 자원을 모으고 이것을 프로그램과 서비스로 전환하여 소비하는 대중에게 도움을 주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제안 방법
이러한 교육요구의 우선순위에 대한 격차모델이 갖는 문제를 명확히 설명하고 그 대안을 제시한 학자가 Nowack이다. 그에 의하면 느낀 요구(felt need)가 아닌 실제요구(real need)의 우선순위를 산정하는 방식으로 각 지식기술에 대한 중요도와 숙달도를 동시에 반영하기 위하여, 리커트 5단계 척도로 표시한 중요도 점수에 숙달도(proficiency) 점수를 역산한 수치를 곱하는 방식을 제시하였다. 즉 그는 실제 교육요구는 특정 행동이 중요하나 교육대상자가 그것을 수행하는 숙달도는 낮은데서 비롯되고 훈련을 원하는 것(want)은 특정직무와 행동이 중요하지도 않으면서 숙달도는 낮은데서 나올 수 있으므로 요구조사에 있어 실제 요구(Real Needs)를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16].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 역량, 리더십 역량, 인적자원관리역량, 사업관리역량, 변화관리역량, IT 활용역량 등 7개 역량 군에 포함된 세부역량 28개를 연구자가 잠정적으로 제시하고 직훈기관장이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을 역량으로 판단할 수 있는 준거로 삼았다. 제시된 28개 역량 중에서 ‘컴퓨터 활용 및 인터넷검색’, ‘스마트 폰 및 소셜 미디어 활용능력’, ‘타문화이해 능력’ 3개만을 제외하고 모두 4.
직훈기관장을 대상으로 한 기존문헌이 없는 실정이므로 국내외 기관장 대상의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최고 관리자의 역량에 대한 문헌을 검토하여 잠정적인 직훈기관장의 역량을 중심으로 설문문항을 구성하였다. 설문문항의 타당성과 설문지에 대한 기관장의 답변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직훈기관장 등 직훈기관운영 책임자를 대상으로 FGI를 거쳐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조사방법은 전문연구기관에 의뢰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는 2011년 9월에 실시되었다. 조사방법은 웹 방식을 적용하였고, 설문지의 부실한 경우 전화로 미비사항을 보완토록 요청하였다.
전체 연구에서는 직훈기관의 경영실태나 분석과 역량진단에 기초한 교육모델개발을 목적으로 하므로 설문지에는 경영분석과 관련된 문항이 포함되고 있으나, 이 연구에서는 경영분석관련 된 내용은 생략하고 직훈기관장의 역량에 대한 조사와 교육요구만을 발췌하여 정리하였다. 조사방법은 전문연구기관에 의뢰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는 2011년 9월에 실시되었다. 조사방법은 웹 방식을 적용하였고, 설문지의 부실한 경우 전화로 미비사항을 보완토록 요청하였다.
직훈기관장을 대상으로 한 기존문헌이 없는 실정이므로 국내외 기관장 대상의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최고 관리자의 역량에 대한 문헌을 검토하여 잠정적인 직훈기관장의 역량을 중심으로 설문문항을 구성하였다. 설문문항의 타당성과 설문지에 대한 기관장의 답변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직훈기관장 등 직훈기관운영 책임자를 대상으로 FGI를 거쳐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표본추출 방법은 공공 직업훈련시설, 지정 직업훈련시설(법인)을 대상으로는 조사 대상 기관 리스트 내에 있는 대상기관(1698개소)을 전수 조사하여 171개 기관 응답지를 회수하였고 사설학원, 사업주/사업단체시설, 기타 직훈기관은 리스트 100개 기관을 무작위추출(random sampling) 샘플링 방식을 적용한 결과 조사대상 1998개 기관 중 230기관의 설문지를 수합하였다. 회수율은 11.
이론/모형
연구에서 적용될 통계기법은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 유무를 판단할 수 있는 카이자승과 아노바 등이 적용되었다.
이 연구는 직훈기관장을 대상으로 한 교육모델 개발을 목적으로 하므로 직훈기관장의 교육요구 추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요구분석은 기술중심의 직무분석, 역량분석, 전략적 요구분석, 교육훈련 필요점분석 등 여러 가지 접근 방법이 있으나[17,18], 본 연구에서는 최근 공ㆍ사 조직에서 프로그램개발에 가장 널리 활용되는 역량중심(competency model)에 기반을 둔 교육요구분석 방법을 주로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3%를 차지하고 있다. 특기할 사항은 20년이상 직훈기관장을 맡고 있는 대상자 15.2%나 차지하여 최근 기관장을 맡은 인사가 가장 많은 구성비를 차지하고 있기는 하나 장기간에 거쳐 직훈기관장을 맡고 있는 인사도 상당수에 이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첫째,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 및 그 역량을 구성하는 하위구성요소 (지식, 기술, 태도) 를 주축으로 하는 역량모델 또는 역량프로파일을 수립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이 모델 또는 역량프로파일을 기반으로 조직이나 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수준에 비추어 현재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 수준을 진단함으로써 필요수준과 현재 수준의 격차를 확인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 격차를 해소시키기 위한 다양한 학습지원체제를 설계, 개발하여야 한다.
따라서 향후 직훈기관장의 교육모델개발 실제의 요구(중요도와 숙달 수준)와 직훈기관장의 학습자의 요구(학습 희망수준)를 고려하여 반영, 산출한 교육훈련 요구의 우선순위가 높은 역량들을 중심으로 교육프로그램개발의 목표설정과 교육내용 편성에 있어 반영한다면 타당한 직훈기관장 교육모델 및 교육프로그램의 접근방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이 모델 또는 역량프로파일을 기반으로 조직이나 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수준에 비추어 현재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 수준을 진단함으로써 필요수준과 현재 수준의 격차를 확인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 격차를 해소시키기 위한 다양한 학습지원체제를 설계, 개발하여야 한다.
아울러 교육프로그램 개발 시 직훈기관장의 요구뿐만 아니라 주제전문가, 직업훈련전문가 등 다양한 출처의 준거자료를 참고하고 최종적으로 워크숍이나 직훈 기관의 현장의 경영실태 등 다각적인 교육요구가 심층 적으로 반영하여 직훈기관장 대상 교육프로그램의 타당성과 실용성을 높이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에 부응할 수 있는 직훈기관장의 역량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역량에 기초한 직훈기관장의 교육목표설정과 교과편성에 준거자료를 확보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내용과 조사결과는 직훈기관장의 역량모델에 기초한 타당하고 실용적인 교육과정개발에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준거자료로 활용되어 교육서비스 인프라 구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요구분석의 모델의 한 형태로서 역량모델(competency model)이라는 접근방식을 적용하여 역량과 교육요구의 우선순위를 연계한 접근방식을 시도한 역량모델 탐색의 사례로서도 본 연구의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세 단계를 거쳐야 한다[4]. 첫째,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 및 그 역량을 구성하는 하위구성요소 (지식, 기술, 태도) 를 주축으로 하는 역량모델 또는 역량프로파일을 수립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이 모델 또는 역량프로파일을 기반으로 조직이나 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수준에 비추어 현재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 수준을 진단함으로써 필요수준과 현재 수준의 격차를 확인하여야 한다.
항후 직훈기관장 교육모델개발 시는 직훈기관장의 교육요구의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난 역량인 ‘인재확보 능력’, ‘시장변화 및 교육생의 요구파악,’ ‘문제해결능력’, ‘리더십 스킬’ 등을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개발과 교과편성 시 반영하는 동시에 조직의 요구, 교과의 요구 등을 감안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구조의 구조의 고도화와 기술정보의 급격한 변화은 어떤 직업능력개발서비스를 요청하고 있는가?
산업구조의 구조의 고도화와 기술정보의 급격한 변화는 근로자의 직업훈련 수요의 증대와 질 높은 직업 능력개발 서비스를 요청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새로운 경제 및 사회 환경에 부합한 새로운 직업능력개발정책과 제도를 확립하여 왔다.
직훈기관의 최고관리자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조사대상은 누구로 선정하였는가?
본 연구는 직업능력개발 분야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직훈기관의 최고관리자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교육요구분석 차원에서 직훈기관장의 역량을 추출하여 역량모델을 개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조사대상은 전국의 공공직훈기관, 민간직훈기관, 학원 및 기타 평생교육기관의 최고관리자로서, 주요조사 내용은 교육요구조사와 역량모델에 관한 이론적 고찰, 직훈기관장의 직무분석, 잠정적으로 정리한 역량에 대한 설문문항에 대한 중요도, 숙달수준, 학습 희망도를 통해 역량의 우선순위의 파악과 이에 기초한 교육요구의 우선순위를 산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설문조사, FGI, 현장조사 등의 연구방법이 적용되었다.
직업능력개발 분야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직업능력개발 분야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직훈기관의 최고관리자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교육요구분석 차원에서 직훈기관장의 역량을 추출하여 역량모델을 개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조사대상은 전국의 공공직훈기관, 민간직훈기관, 학원 및 기타 평생교육기관의 최고관리자로서, 주요조사 내용은 교육요구조사와 역량모델에 관한 이론적 고찰, 직훈기관장의 직무분석, 잠정적으로 정리한 역량에 대한 설문문항에 대한 중요도, 숙달수준, 학습 희망도를 통해 역량의 우선순위의 파악과 이에 기초한 교육요구의 우선순위를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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