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업교육 훈련기관 운영과정 개선에 대한 제안 (전문대 미용계열 중심으로)
The Suggest for improving the operation process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stitutions (a beauty major of the vocational colleg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2, 2019년, pp.368 - 377  

김윤정 (명지전문대학 뷰티매니지먼트과) ,  홍미숙 (명지전문대학 뷰티매니지먼트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문대학이 직업교육 훈련 기관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현재 운영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개선점을 제안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과 경기 지역의 전문대에서 미용계열 직업교육 훈련과정을 수료하였거나 재학 중인 250명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을 실시하여 부적절한 응답을 제외한 총 230부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설문조사에서 회수된 설문지 응답 결과를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인 SPSS Statistics (Ver. 24: IBM, US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료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범주 형 자료 간의 연관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주로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고등학교 1학년 학기 초 일반고 전교생들에게 직업교육 훈련과정에 대한 정보를 일률적으로 제공하고, 이후 2학년 1학기부터 충분한 직업교육 훈련시간을 통해 본인의 적성에 부합한 진로를 결정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둘째, 미용계열 훈련과정에 네 개의 전공과목을 동시에 개설하는 것이다. 훈련생들이 네 개의 미용 과목에 따른 자격증을 훈련기관에서 훈련기간 중 취득할 수 있게 하며. 피부, 헤어, 메이크업, 네일아트의 모든 전공과목을 교육 받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에 본인의 적성에 부합한 전공 진로를 신중히 결정할 수 있게 기회를 갖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대가 미용을 전공으로 하는 일반고 비진학 학생들에게 효율적인 직업교육 훈련기관으로 더욱 활성화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resent operation process and to suggest the points of improvement so that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stitutions can be activated more effectivel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50 college students who completed or attended the vocational educa...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전문대 훈련 기관에서 미용계열 직업교육 훈련과정을 경험한 학생을 대상으로 일반고 직업교육 훈련과정의 실태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현재 운영 중인 전문대 연계 직업교육 훈련과정을 살펴보고, 전문대가 일반고 비진학 학생들에게 더욱 효과적인 직업교육 훈련 기관으로써 활성화될 수 있기를 바라며 본 연구를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주관하는 기관이 나누어져 학년에 따라 교육과정이 다르게 표현되고 있으나 국가 차원에서 교육 사업을 운영하는 목표와 취지는 동일하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두 교육과정의 의미를 나누지 않고 직업 능력 개발 훈련과정과 직업교육 위탁과정을 같은 선상에 놓고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전문대학교에서 직업능률 개발 훈련과정을 수료하였거나 현재 훈련 중인 일반고 3학년을 대상으로 직업교육 훈련과정을 살펴보고, 직업교육 훈련과정에 대한 홍보시기 및 훈련기간과 교육과정 수업구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미용계열 전문대 직업교육 훈련기관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성화시키기 위한 목적이고, 그 목적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설문 대상의 구성은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2017년 일반고 2학년 2학기 전문대 연계 직업교육 위탁과정을 수료한 학생들과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일반고 3학년 전문대 연계 직업교육 특화과정을 이수중이거나 수료한 학생들이다. 이는 전문대 훈련 기관에서 직업교육특화과정을 받은 학생들과 다른 직업훈련 기관에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을 구별하여 실질적으로 전문대에서 운영되는 직업교육 특화과정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활성방안을 도출하기 위함이다.
  • 이런 목표의 취지에 부합하기 위해 본 연구는 전문대훈련 기관에서 직업교육을 경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자료를 배포하고 이를 토대로 훈련과정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앞서 제시한 연구문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전문대 훈련 기관에서 미용계열 직업교육 훈련과정을 경험한 학생을 대상으로 일반고 직업교육 훈련과정의 실태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현재 운영 중인 전문대 연계 직업교육 훈련과정을 살펴보고, 전문대가 일반고 비진학 학생들에게 더욱 효과적인 직업교육 훈련 기관으로써 활성화될 수 있기를 바라며 본 연구를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전문대 직업교육 위탁과정 중 전공과목 이외의 다른 미용과목 자격증을 취득하는 이유를 살펴보았다. 자격증을 취득하는 교육기관과 관련하여 교차분석(p=.
  • 전문대 직업교육 위탁과정 중 전공과목 자격증 외 다른 미용 과목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기관을 살펴보았다. 전공과 연관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교차분석(p=.
  • 직업교육 훈련의 목적은 직업훈련 및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산업현장과 기술발전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노동시장의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2].
  • 첫째, 일반고를 대상으로 전문대 연계 직업교육 위탁과정에 대한 홍보를 현재 2학년 1학기에서 조금 더 앞당긴 1학년 1학기에 진행하며, 홍보대상은 직업교육에 관심 있는 학생뿐만 아니라 전교생을 대상으로 직업과정에 대해 소개하는 것이다.
  • 직업교육 훈련과정의 미용계열 수업구성을 피부, 헤어, 메이크업, 네일아트 네 과목으로 종합 구성한다. 훈련생들이 훈련기간 동안 네 개의 모든 미용교과목을 학습해 보고 신중하게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교육이란? 직업교육이란 일하고자 하는 현장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기초를 쌓아주는 모든 교육을 말한다. 특히, 졸업을 앞둔 비진학 고등학생들이 졸업 후 취업에 필요한 현장직무수행능력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기본 실무교육을 익히는 것을 말하며, 이를 위한 실무 교과 내용 및 시설·장비 등에 대한 기준 사항은 직업교육훈련 기준에 따라야 한다[1].
일반고 특화 직업 능력 개발 훈련과정 정책 중 대표적인 것은 무엇인가? 교육부와 고용노동부는 함께 2015년부터 “일반고 특화 직업 능력 개발 훈련과정”을 도입하는 등 일반고 학생을 대상으로 직업교육 강화 정책을 확대하고 있다[8]. 그중 대표적인 것이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대학 진학이 아닌 직업교육으로 진로를 변경하는 ‘직업훈련 위탁교육과정’이며 이 정책은 사회 변화 추세에 따라 일반고 학생들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일반고 학생들의 직업교육에 대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위탁 직업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직업교육 훈련의 목적은 무엇인가? 직업교육 훈련의 목적은 직업훈련 및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산업현장과 기술발전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노동시장의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J. H. Woo, "Phenomenological study on solution-focused counseling experience of high school students consigned to vocational training course",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2016. 

  2. H, G, Kim. "The impacts of education performance to attendee satisfaction and recommend purpose by education training", Master's Thesis, Hansung University, Seoul, 2013. 

  3. H. R. Baek. "A Study on Reinvigoration of Vocational Education in Specialty High Schools",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Suwon, 2008 

  4. N. S. Seo, "Our education, talent and a college admissions from the basic direction of the awakening set back to education", The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Vol. 40, No. 2, pp. 6-17, 2013. 

  5. H. S. Park,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Vocational Education in Industrial High School",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Kwangju, 2012. 

  6. D, S, Choi.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Curriculum Based on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for High School", The Korea Occupational Competence Development Institute, 2015.[cited 2015 Sept.] Available From: https://www.krivet.re.kr/m/mo/zc/kuZ_prA.jsp?gnE1lE120150804I0I3 (accessed Sept, 25, 2015) 

  7. H. S. Jeong, "The career decision making styles of the students in a consigned vocational course in general high schools and the effect of their career attitude maturity on their major satisfaction",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13. 

  8. H. Y. Kim, "A Study on the Operation Condition of Vocational Education Program in High School",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2017. 

  9. J. A. Kim, "A study on Educational Effect of Each Type of Consigned Vocational Education Course in General High School on Student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2017. 

  10. M. A. Go, "A study on the Career Guidance of vocational Education students in High school",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wangju, 2011. 

  11. K. S. Yoon, "The Management Realities Analysis and Improvement of Vocational Track in General High School in Korea",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2012. 

  12. K. S. Lee, "A Study on Vocational Education Operated Consignment in General High School", Master's Thesis, Dong-Shin University, Naju, 2015. 

  13. N. H. Bae, "Vocational College of Arts and Vocational Education Student Satisfaction and Impact on Career Choice",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2018. 

  14. M. H. Song, "2018 The vocational course of 2nd grade in high school connected with the college",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18.[cited 2018 Mar.] Available From: http://buseo.sen.go.kr/web/services/bbs/bbsView.action?bbsBean.bbsCd313&bbsBean.bbsSeq66&ctgCd1020 (accessed Mar, 14, 2018) 

  15. H. M. Shin, "The Current Status of Commissioned Vocational Education of Beauty Service Students and Its Effect on Their University Education and Career",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2016. 

  16. K. S. Yoon, S. B. Lee, "Analysis on the actual state and plan for improvement for vocational courses are operated consignment in General high school",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ol. 36, No. 2, pp. 131-150, 201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