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PSCAD/EMTDC를 이용한 풍력발전의 배전계통 사고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ult Characteristics of DFIG in Distribution Systems Based on the PSCAD/EMTDC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2 no.2, 2011년, pp.47 - 56  

손준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김병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전진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노대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08년도 지식경제부의 전망에 의하면 신재생에너지전원 중 풍력발전의 보급전망은 2020년 37%, 2030년 42%에 달하고, 2012년부터 시행 예정인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Renewable Portfolio Standard-RPS)의 도입으로 태양광 및 풍력 등의 신재생에너지가 향후 지속적으로 배전계통에 연계 운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풍력은 배전계통에 전용선로로 연계되어 계통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지만, 3[MW] 이상의 대규모 풍력발전이 일반 배전선로로 확대 운용되면, 풍력발전 연계용 변압기 및 풍력발전기의 %임피던스에 의한 사고전류 변동으로 보호계전기(OCR, OCGR)의 오 부동작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풍력발전기인 이중여자유도발전기(Double-Fed Induction Generator-DFIG)가 고압 배전선로에 연계되어 운전되는 경우, 3상단락, 2선단락 및 1선지락의 사고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전력계통 상용소프트웨어인 PSCAD/EMTDC를 이용하여 풍력발전기의 모델링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대칭좌표법을 통한 이론적인 수치해석의 결과치를 비교/분석하여, 제안한 수법의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has estimated that wind power (WP) will be occupied 37% in 2020 and 42% in 2030 of the new energy sources, and also green energies such as photovoltaic (PV) and WP are expected to be interconnected with the distribution system because of Renewable Portfolio Stand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풍력발전기 중 많이 이용되고 있는 DFIG를 PSCAD/EMTDC로 모델링하였다. 그리고 풍력발전이 배전계통에 연계시 사고상태에서 미치는 영향을 해석하기 위하여 3상/2선단락, 1선지락 사고에 대해서 대칭좌표법을 통한 수치해석과 PSCAD /EMTDC의 시뮬레이션 값의 비교/분석을 함으로써 사고전류를 해석하였다.
  • 이와 같은 배경 하에 본 논문에서는 1[MW]의 풍력발전기(DFIG)가 배전계통 말단에 연계ㆍ운용시 3상/2선 단락 및 1선지락사고전류를 분석하고자한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2장에서 풍력발전기 중 대표적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이중여자유도 발전기의 제어특성을 제시하고, 3장에서는 EMTDC를 이용하여 모델 배전계통을 모델링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풍력협회가 예상하는 풍력터빈의 전기용량은? 풍력에너지는 지난 10년간 매년 30% 정도의 성장을 거듭하며 2009년 말 전 세계적으로 158GW가 넘는 설비용량이 운용되고 있다. 세계풍력협회(GWEC)는 2014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400GW 이상의 풍력터빈이 설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유럽에서 해상풍력 산업은 매년 20∼30%의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풍력발전의 배전계통 연계시 수용가에 미치는 영향과, 배전계통의 외란이 풍력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현재 풍력은 배전계통에 전용선로로 연계되어 계통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지만 3MW 이상의 대규모 풍력발전이 일반 배전선로에 확대 운용되면 사고상태의 경우 풍력발전의 연계용변압기 및 풍력발전기의 %임피던스에 의한 사고전류의 변화에 따라 보호계전기(OCR, OCGR)의 정정치 변동으로 오․부작동을 야기할 수 있다[3]-[6]. 따라서 풍력발전의 배전계통 연계시 수용가에 미치는 영향과, 배전계통의 외란이 풍력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필요성이 있다.
풍력에너지의 성장세는 어떠한가?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부족한 전력을 해상풍력발전으로 대체하는 것이 추진 중이고, 2050년 독일 해상풍력발전은 총 전력소모량의 25%를 담당할 것으로 전망 된다. 풍력에너지는 지난 10년간 매년 30% 정도의 성장을 거듭하며 2009년 말 전 세계적으로 158GW가 넘는 설비용량이 운용되고 있다. 세계풍력협회(GWEC)는 2014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400GW 이상의 풍력터빈이 설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