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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치위생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11 no.1, 2011년, pp.49 - 57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tress the necessity of the oral health promotion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o provide some information on the development of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s. Methods :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570 students who were in their four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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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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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구강보건이란? | 학교구강보건은 학교교육의 일부로서 학생들의 구강건강을 효율적으로 유지 증진하고 학생들의 구강건강 지식과 태도 및 행동을 변화시켜 일생 동안 구강건강을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계속적 노력과정이다. 그 중에서도 초등학교 구강보건은 전체 구강보건 분야 중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 연구된 바 있다1). | |
초등학교 학령기는 어떤 시기인가? | 사람의 생애주기 중 초등학교 학령기는 심리적으로 안정된 시기이면서 신체적으로는 완만한 성장과 발달을 하는 시기로 자신의 건강상태를 지각하고 건강행위를 스스로 조절하여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배우며 행동하는 시기이다. 또한 이 시기 초등학생의 건강습관은 성인기까지 일생의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
초등학생의 구강건강관리와 관련된 기존 연구에서 어떻게 보고되고 있는가? | 초등학생의 구강건강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관련된 연구가 지속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기존연구로는 김과 김7)이 초등학생들의 구강건강에 구강건강 증진행위의 실천도가 중요하다고 보고하였으며, 장과 송8)은 조사대상자들의 구강보건지식과 행동이 대체적으로 양호한 상태였으나, 구강보건지식과 행동은 크게 관련성이 없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김 등9)은 구강보건지식, 태도, 행동이 구강건강 상태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을 보고하였으며, 전10)은 초·중등학교 학생들에게 치태가 무엇이고, 어떻게 치태가 치아우식증을 유발시키는지, 나아가서 학생 개개인의 구강 내에 형성된 치태부위를 직접 보여주고, 치태를 제거해야 하는 목적을 정확히 인지시켜 잇솔질의 효율을 높이는 데 체계적인 교육방법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이렇듯 초등학교 시기는 왕성한 성장발육과 함께 빈번한 간식섭취 후 구강관리의 부족으로 치아우식증과 치은염이 발생되기 시작하므로 초등학생들의 구강건강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고 구강건강에 대한 지식, 행동을 변화시켜서 일생 동안 스스로가 구강건강관리에 관한 능력을 배양시켜주어야 하는 중요한 시기10)임에 틀림이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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