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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0 no.4, 2011년, pp.105 - 112
This paper presents the numerical modelling technique for modeling the time-dependent behavior of geosynthetic reinforced soil wall under a sustained load. The applicability of power law-based creep models for modeling the creep deformations of geogrid and reinforced soil was first examined. The m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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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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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합성재료를 이용하여 보강토 구조물을 교량이나 철도노반 건설시 사용할 경우 가장 우려되는 사항은 무엇인가? | 특히, 국외에서는 그림 1과 같이 철도 혹은 도로분야 교량 건설시 성토부 혹은 교대부에 교량 구조물의 일부로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Mannsbart and Kropik, 1996; Won 등, 1996; Wu 등, 2001; Abu-Hejleh 등, 2000). 토목합성재료를 이용하는 보강토 구조물을 교량이나 철도노반 건설시 사용할 경우 가장 우려되는 사항은 장기적 관점에서의 구조물 자체의 변형이라고 하겠다. 즉, 벽체의 과다 변위 및 뒤채움구간의 과다 침하는 상부 구조물의 부등침하로 이어지며 이로 인해 교대부와 상판에 단차(bridge bump)가 발생하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이러한 우려는 보강토 구조물의 적용성 확대에 대한 장애가 되고 있다. | |
보강토 구조물에 지속하중이 작용할 경우 발생하는 시간의존적 잔류변위는 무엇에 의해 좌우되는가? | 보강토 구조물에 지속하중이 작용할 경우 발생하는 시간의존적 잔류변위는 보강토 구조물을 이루고 있는 구성요소의 크리프 변형특성에 좌우된다. 따라서 보강토의 주 구성요소인 뒤채움흙의 크리프 특성은 잔류변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해석 모델링에 있어서 뒤채움흙의 크리프 특성을 적절히 모델링하여야 한다. | |
국외에서 토목합성보강재(geosynthetics)를 이용하는 보강토 공법은 어디에 활용되고 있는가? | 지오그리드와 같은 토목합성보강재(geosynthetics)를 이용하는 보강토 공법은 민간 및 공용 구조물 시공에 있어 기존 공법의 대체공법으로서 그 적용성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국외에서는 그림 1과 같이 철도 혹은 도로분야 교량 건설시 성토부 혹은 교대부에 교량 구조물의 일부로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Mannsbart and Kropik, 1996; Won 등, 1996; Wu 등, 2001; Abu-Hejleh 등, 2000). 토목합성재료를 이용하는 보강토 구조물을 교량이나 철도노반 건설시 사용할 경우 가장 우려되는 사항은 장기적 관점에서의 구조물 자체의 변형이라고 하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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