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강토 교대 옹벽의 장기 거동에 대한 수치 모델링
Numerical Modeling of Long-Term Behavior of Geosynthetic Reinforced Soil Wall used in Bridge Abutment 원문보기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0 no.4, 2011년, pp.105 - 112  

유충식 (성균관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지속하중이 작용하는 보강토 구조물의 시간의존적 장기거동에 관한 수치 모델링 기법을 다루었다. 먼저 Power Law 기반의 크리프 모델을 이용하여 지오그리드와 뒤채움흙의 크리프 거동의 모델링에 대한 적용성을 검토 하였으며 나아가 보강토 교대 구조물의 장기 거동에 대한 해석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Power Law 기반의 크리프 모델은 지오그리드와 뒤채움흙으로 구성되는 보강토 교대 구조물에 지속하중 작용시 발생하는 크리프 변형을 적절히 모사할 수 있는 것으로 검토되었으며 크리프 변형이 발생할 수 있는 뒤채움흙을 사용하는 경우 교대 벽체 및 상판기초에 허용치를 초과하는 변위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의 실무적 적용 방안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numerical modelling technique for modeling the time-dependent behavior of geosynthetic reinforced soil wall under a sustained load. The applicability of power law-based creep models for modeling the creep deformations of geogrid and reinforced soil was first examined. The mo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M모델의 적용성 검토를 위해 뒤채움흙과 지오그리드로 구성되는 보강토에 대한 평면변형률압축(Plane Strain Compression, PSC)시험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림 5는 모델 검증에 사용된 시험조건을 도식적으로 나타내고 있으며 표 2는 적용된 뒤채움흙 및 지오그리드의 역학적 특성치와 해석순서를 정리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보강토 구조물의 장기 성능 평가 기법 개발 관점에서 보강토 구조물의 장기거동에 관한 수치 모델링시 각 구성요소의 모델링 방안을 고찰하고 이를 확장 하여 보강토 옹벽이 교대 옹벽으로 사용되는 경우에 대한 시공조건에 대해 뒤채움흙과 지오그리드의 지속하중 하에서의 응답특성 모델링 방안 및 보강토 구조물 차원에서의 모델링 기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보강토 구조물의 장기거동에 관한 수치 모델링 방안 고찰의 일환으로 보강토 옹벽을 구성하는 각 구성요소의 장기 거동 모델링 방안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뒤채움흙과 지오그리드에 대한 크리프 거동 모델로서 각각 Singh-Mitchell 모델 및 Power Law 모델의 적용성을 검토하였으며 지오그리드에 대해 수행된 광폭인장 시험 및 보강토 시편에 대한 평면변형률압축시험 결과를 이용 하여 두 모델에 대한 요소수준의 적용성 검토를 수행한 결과 Singh-Mitchell 모델과 Power Law 모델은 보강토의 크리프 특성을 현실적으로 모델링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유충식과 전한용(2010)은 Power Law 모델 기반의 크리프 모델을 이용하여 지오그리드의 장기거동을 모델링한바 있다. 본 연구에서도 보강토 구조물에 설치되는 보강재의 경우와 같이 일축 인장력이 작용하는 경우에 대한 모델링에 있어 von Mises 모델과 Power Law 모델(이하 PL 모델로 칭함)을 연계하여 하중작용에 따른 점탄소성 거동을 모사한 기법에 대한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Power Law 모델(이하 PL 모델로 칭함) 기반의 변형률 경화(strainhardening) 모델을 이용하여 지오그리드의 시간의존적 거동을 모델링할 경우 시간의존적 크리프 변형률 속도( # )는 아래 식 (2)와 같이 정의된다(Perkins, 2000).
  • 본 절에서는 앞서 검토한 크리프 모델의 구조물 수준에서의 적용성 검토를 위해 보강토 교대 구조물에 대한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고려 대상 보강토 옹벽 구조물은 그림 7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높이 6.

가설 설정

  • 해석 모델링에 있어서 뒤채움흙과 벽체블록, 기초는 8절점 가감적분 고체요소(CPE8R)를 사용하여 이산화 하였으며, 지오그리드는 트러스요소(T2D3)를 적용하여 모델링하였다. 재료모델링에 있어서 벽체블록, 기초는 선형 탄성재료로 가정하였으며 벽체와 뒤채움흙의 미끄러짐 거동은 User-Subroutine 기능인 UMAT을 이용하여 벽체와 뒤 채움흙 사이에 인터페이스 요소를 구현하여 모사하였다.
  • 해석 대상 옹벽은 단위중량 γ = 20 kN/m3을 갖는 실트질 모래를 이용하여 뒤채움 되는 것으로 가정하고 뒤채움 흙의 항복규준으로서 Extended Drucker-Prager 모델을 적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목합성재료를 이용하여 보강토 구조물을 교량이나 철도노반 건설시 사용할 경우 가장 우려되는 사항은 무엇인가? 특히, 국외에서는 그림 1과 같이 철도 혹은 도로분야 교량 건설시 성토부 혹은 교대부에 교량 구조물의 일부로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Mannsbart and Kropik, 1996; Won 등, 1996; Wu 등, 2001; Abu-Hejleh 등, 2000). 토목합성재료를 이용하는 보강토 구조물을 교량이나 철도노반 건설시 사용할 경우 가장 우려되는 사항은 장기적 관점에서의 구조물 자체의 변형이라고 하겠다. 즉, 벽체의 과다 변위 및 뒤채움구간의 과다 침하는 상부 구조물의 부등침하로 이어지며 이로 인해 교대부와 상판에 단차(bridge bump)가 발생하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이러한 우려는 보강토 구조물의 적용성 확대에 대한 장애가 되고 있다.
보강토 구조물에 지속하중이 작용할 경우 발생하는 시간의존적 잔류변위는 무엇에 의해 좌우되는가? 보강토 구조물에 지속하중이 작용할 경우 발생하는 시간의존적 잔류변위는 보강토 구조물을 이루고 있는 구성요소의 크리프 변형특성에 좌우된다. 따라서 보강토의 주 구성요소인 뒤채움흙의 크리프 특성은 잔류변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해석 모델링에 있어서 뒤채움흙의 크리프 특성을 적절히 모델링하여야 한다.
국외에서 토목합성보강재(geosynthetics)를 이용하는 보강토 공법은 어디에 활용되고 있는가? 지오그리드와 같은 토목합성보강재(geosynthetics)를 이용하는 보강토 공법은 민간 및 공용 구조물 시공에 있어 기존 공법의 대체공법으로서 그 적용성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국외에서는 그림 1과 같이 철도 혹은 도로분야 교량 건설시 성토부 혹은 교대부에 교량 구조물의 일부로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Mannsbart and Kropik, 1996; Won 등, 1996; Wu 등, 2001; Abu-Hejleh 등, 2000). 토목합성재료를 이용하는 보강토 구조물을 교량이나 철도노반 건설시 사용할 경우 가장 우려되는 사항은 장기적 관점에서의 구조물 자체의 변형이라고 하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유충식, 김선빈 (2007), "하중지지 구조물로서의 보강토옹벽 -장기거동 측면에서의 고찰", 2007 가을 토목섬유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61-74. 

  2. 유충식, 김선빈, 김영훈, 한 대희 (2007), "지속하중 및 반복하중 재하시 보강토 옹벽의 잔류변형 특성",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23권, 제6호, pp.5-21. 

  3. 유충식, 김선빈, 김영훈, 한 대희 (2007), "지속하중 및 반복하중 재하시 보강토 옹벽의 잔류변형 특성",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23권, 제6호, pp.5-21. 

  4. 유충식과 전한용 (2010), "지오그리드 보강토 교대의 장기거동에 관한 수치해석 연구",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27권, 제1호, pp.65-76. 

  5. Abaqus (2007), ABAQUS user's manual version 6.7, Abaqus, Inc., Pawtucket, Providence, R.I. 

  6. Abu-Hejleh, N., Wang, T. and Zornberg, J. G. (2000), Performance of geosynthetics-reinforced walls supportingbridge and approaching roadway structures, ASCE Geotechnical Special Publication No. 103, Advances in Transportation and Geoenvironmental Systems using Geosynthetics, pp.218-243. 

  7. Collin, J. (1997), Design Manual for Segmental Retaining Walls, 2nd Edition, NCMA, Virginia. 

  8. Elias, V. and Christopher, B. R. (1997), Mechanically Stabilized Earth Walls and Reinforced Soil Slopes, Design and Construction Guidelines, FHWA Demonstration Project 82, FHWA-SA-96-071, Washington, DC. 

  9. Hirakawa, D., Uchimura, T., Shibata, Y. and Tatsuoka, F. (2002), "Time-dependant deformation of geosynthetics and geosynthetic-reinforced soil structures", Proc. of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synthetics, Nice, Vol.4, pp.1427-1430. 

  10. Kongkitkul, W. (2004), Effects f material viscous properties on the residual deformation of geosynthetic-reinforced sand, Ph.D. Thesis, University of Tokyo. 

  11. Liu, H., Wang, X. and Song, E. (2008), "Long-term behavior of GRS retaining walls with marginal backfill soils", Geotextiles and Geomembranes, Vol.27, pp.295-307. 

  12. Mannsbart, G. and Kropik, C. (1996), "Nonwoven geotextile used for temporary reinforcement of a retaining structure under a railroad crack", Geosynthetics: Applications, Design and Construction, Rotterdam, pp.121-124. 

  13. Perkins, S.W. (2000), "Constitutive modeling of geosynthetics", Geotextiles and Geomembranes, Vol.18, pp.273-292. 

  14. Singh, A. and Mitchell, J. K. (1968), "General stress-strain time function for soils",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ASCE, Vol.94, No. SM 1, pp.21-46. 

  15. Tatsuoka, F., Hirakawa, D., Shinoda, M., Kongkitkul, W. and Uchimura, T. (2004), "An Old but New Issue; Viscous Properties of Polymer Geosynthetics Reinforcement and Geosynthetic-Reinforced Soil Structures", Proc. of the 3rd Asian Regional Conference on Geosynthetics, Seoul, pp.29-77. 

  16. Won, G. W., Hull, T. and De Ambrosis, L. (1996), "Performance of a geosynthetics segmental block wall structure to support bridge abutments", Earth Reinforcement, Rotterdam, Vol.1, pp.543-548. 

  17. Wu, J. T. H., Ketchart, K. and Adams, M. (2001), GRS bridge piers and abutments, Report FHWA-RD-00-038,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pp.13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