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도서관 아동교육프로그램의 사서역할 모델설계 및 사례분석
Role of Librarian in Child Education Programs of Public Library: Model Building and Assessment through Case Analysi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2 no.2, 2011년, pp.51 - 68  

임형연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서관의 사회적 역할이 자료보존과 자료제공 기능에서 교육적 기능과 지역공동체형성의 기능으로 옮겨가고 있다. 이에 따라 사서의 역할에서 사회 교육적 기능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에서 도서관 아동교육프로그램에서 아동의 흥미를 제고시키고 주체적 학습자가 되도록 하는데 유용하다고 판단된 구성주의 교수학습관점에서 도서관 아동교육프로그램의 교육자모델을 설계하였다. 교육자의 역할은 모델링(modeling), 코칭(coaching), 스케폴딩(scaffolding)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모델에 기초하여 서울과 수도권 소재 5개의 도서관 아동교육프로그램 사례를 관찰 조사하였다. 이들 사례에 대해 교육적 관점에서 공공도서관의 아동교육프로그램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library goes beyond providing information and it also strengthens the education programs for childre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ducational role of librarian related to the education programs at library. For this purpose, a research model related to librarians' role f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도서관의 사서는 어떤 역할을 할 필요가 있는가? 이러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 공공도서관 교육프로그램은 구성주의 교수학습법에 기초하여 계획, 진행될 필요가 있으며 사서의 교육적 역할이 필요하게 된다. 즉 사서는 모델링, 코칭, 스케폴딩으로의 역할을 통하여 독서가 단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행위가 아니고, 독자 자신의 관점에서 지식을 구성해 가는 것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공공도서관 아동교육프로그램의 교육자로서 사서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도서관에서의 아동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공공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음악회, 토론회, 강연, 전시회 등의 활성화는 공공도서관이 지역 주민의 요구와 사회적 변화에 호응하여 그역할을 확장 변화시키고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도서관에서 실시되고 있는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스토리텔링, 동화구연, 북토크, 독서토론회 등의 아동프로그램은 훌륭한 교육적 활동의 예라 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활동이 더욱 효과적으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아동프로그램이 교육적 활동이라는 인식과 더불어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와 교육이론에 기초한 적절한 교수학습법이 활용되어야한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특히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교육프로그램에서 사서는 행정적 지원에 그치고 프로그램의 계획, 수행, 평가 등을 외부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공공도서관의 아동교육프로그램의 목표를 충분히 인지하지 못하는 외부 강사에 의해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점, 표면적 성과를 중시하여 과도한 수업목표에 매달려 아동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 내지 못하는 점 등의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공공도서관이 책과 장소만을 제공하는 물질적, 간접적 지원에 그친다면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도서관의 비전은 어둡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임형연, "아동교육을 위한 공공도서관,"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5권, 제2호(2004. 6) pp.395-397. 

  2. William F. Birdsall, "A 'New Deal' for Libraries in the Digital Age?" Library Trends, Vol.46, No.1(1997),pp.52-67. 

  3. 임형연, 韓國の公共?書館における兒童?育的役割と兒童?育プログラムにおける構成主義?授學習モデルの設計 (박사학위논문, 도쿄대학 대학원, 2010), p.10. 

  4. Catherine Sheldrick Ross, "Reader on Top: Public Libraries, Pleasure Reading, and Models of Reading," Library Trends, Vol.57, No.4(2009), p.633. 

  5. 스가야 아야코, 미래를 만드는 도서관, 이진영, 이기숙 옮김(서울 : 지식여행, 2009), pp.15-34. 

  6. Joanne de Groot and Jennifer Branch, "Solid Foundations: A Primer on the Crucial, Critical, and Key Roles of School and Public Libraries in Children's Development," Library Trends, Vol.58, No.1(2009), pp.51-52. 

  7. Susan Roman and Carole D. Fiore, "Do Public Library Summer Reading Programs Close The Achievement Gap?," Children and Libraries(Winter 2010), pp.27-31. 

  8. Stephen Krashen and Fay Shin, "Summer Reading and the Potential Contribution of the Public Library in Improving Reading for Children of Poverty," Public Library Quarterly, Vol.23, No.3(2004), pp.99-109. 

  9. John Schacter and Booil Jo, "Learning When School is Not in Session: A Reading Summer Day-Camp Intervention to Improve the Achievement of Exiting First-Grade Students Who are Economically Disadvantaged,"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Vol.28, No.2(May 2005), pp.158-169. 

  10.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Standards for Children's Services in Public Libraries(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964), pp.15-21. 

  11. 임형연, 韓國の公共?書館における兒童?育的役割と兒童?育プログラムにおける構成主義?授學習モデルの設計, (박사학위논문, 도쿄대학 대학원, 2010), pp.52-54. 

  12. 임형연, "?書館における讀書?育の方法論考察:日本?書館?書?育と因果構造モデルに基づいた?育?果," 한국일본교육학연구, Vol.15, No.1(2010), pp.122-140. 

  13. John Dewey, 민주주의와 교육/철학의 개조, 김성숙, 이귀학 역(서울 : 동서문화사, 2008), pp.54-66. 

  14. Steven Herb and Sara Willoughby-Herb, "Preschool Education through Libraries," School Library Media Research, No.4(2001), [cited 2011. 4. 10]. 

  15. Catherine T. Fosnot, "Constructivism: A Psychological Theory of Learning," Catherine T. Fosnot(ed.), Constructivism: Theory, Perspectives, and Practice(New York and London,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1996), pp.8-33. 

  16. Allan Collins, Jan Hawkins, and Sharon M. Caver, A Cognitive Apprenticeship for Disadvantaged Students, Center for Technology in Education, Technical Report No.10(New York, 1991), pp.173-203. 

  17. Allan Collins, Jan Hawkins, and Sharon M. Caver, A Cognitive Apprenticeship for Disadvantaged Students, Center for Technology in Education, Technical Report No.10(New York, 1991), pp.179. 

  18. John D. Brandford et al., "Anchored Instruction: Why We Need It and How Technology Can Help," Don Nix and Rand Spiro(ed.), Cognition, Education, and Multimedia: Exploring Ideas Technology(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90), pp.115-141. 

  19. Rand Spiro and Jihn-Chang Jehng, "Cognitive Flexibility and Hypertext: Theory and Technology for the Nonlinear and Multidimensional Traversal of Complex Subject Matter," Don Nix, Rand Spiro(ed.), Cognition, Education, and Multimedia: Exploring Ideas Technology(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90), pp.179-185. 

  20. James V. Wertsh, Vygotsky and the Social Gormation of Mind(Harvard University Press, 1985), pp.67-68. 

  21. Jacqueline G. Brooks and Martin G. Brooks, 구성주의 교수 학습론, 추병완, 최근순 옮김(서울 : 백의, 2005), pp.53-119. 

  22. Elizabeth Danley, "The Public Children's Librarian As Educator," Public Libraries(March/April, 2003), pp.98-101. 

  23. Allan Collins, Jan Hawkins, and Sharon M. Caver, A Cognitive Apprenticeship for Disadvantaged Students, Center for Technology in Education, Technical Report No.10(New York, 1991), pp.174-180. 

  24. Allan Collins, Jan Hawkins, and Sharon M. Caver, A Cognitive Apprenticeship for Disadvantaged Students, Center for Technology in Education, Technical Report No.10(New York, 1991), pp.178 

  25. John D. Brandford et al., "Anchored Instruction: Why We Need It and How Technology Can Help," Don Nix and Rand Spiro(ed.), Cognition, Education, and Multimedia: Exploring Ideas Technology(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90), pp.136-138. 

  26. Rand Spiro and Jihn-Chang Jehng, "Cognitive Flexibility and Hypertext: Theory and Technology for the Nonlinear and Multidimensional Traversal of Complex Subject Matter," Don Nix, Rand Spiro(ed.), Cognition, Education, and Multimedia: Exploring Ideas Technology(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90), pp.165. 

  27. 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문화-역사적 접근(교육과학사, 2004), pp.143-14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