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2 no.2, 2011년, pp.127 - 149
교사는 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적정 수준의 자질과 전문성을 갖춘 교사를 학교 현장에 배치하기 위해서 교사 양성과 자격, 임용에 관한 사항을 제도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에는 법령에 의거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임용시험을 거쳐 학교에 배치한다. 반면에 미국의 경우 교사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주교육부와 교사인증기관에서 Praxis 시험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의 교사 임용시험은 1차, 2차, 3차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중 1차 시험은 교과 전공 지식을 평가한다. 반면, 미국의 교사자격시험인 Praxis는 I, II, III로 구성되어 있고, 그 중 Praxis II는 교과 지식과 교수-학습에 관한 지식과 기능을 평가한다. 본 연구에는 한국과 미국의 사서교사를 위한 자격, 임용 제도를 고찰하고, 한국과 미국의 객관식 시험 문항을 비교 분석하여 발전방안을 모색하였다.
The presence of teacher is very important and it could be the core of making success or failure of education. Thus, most countries have a training program and employment system school teachers for guarantees to school teachers' qualification and profession. Teacher qualifications can be obtained b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초·중등학교의 교육은 어떤 세 가지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가? | 초·중등학교의 교육은 세 가지 요소 즉 학생, 교육내용, 교사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이 중에서 교사는 실제로 교육을 주도하는 교육의 주체임과 동시에 학생들의 학습 방향을 이끌고 주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문가이다. | |
교사란? | 초·중등학교의 교육은 세 가지 요소 즉 학생, 교육내용, 교사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이 중에서 교사는 실제로 교육을 주도하는 교육의 주체임과 동시에 학생들의 학습 방향을 이끌고 주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문가이다. 학교교육에 있어서 교사는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이며,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 혹은 ‘교육의 성패는 교사에게 있다’라고 말할 정도로 교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 |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적정 수준의 자질과 전문성을 갖춘 교사를 어떻게 선발하는가? | 우리나라는 물론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적정 수준의 자질과 전문성을 갖춘 교사를 학교 현장에 배치하기 위해서 교사 양성과 자격, 임용에 관한 사항을 제도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초·중등교육법』 에 의거 자격증을 부여하고,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규칙』에 의거 선발 임용하며, 사서교사의 경우에도 동일한 법적 근거를 따르고 있다. |
초?중등교육법, 법률 제10413호(2010. 12. 27. 일부 개정), 제21조.
교원자격검정령, 대통령령 제20797호(2008. 06. 05. 일부개정), 제2조.
교육공무원임용령, 대통령령 제22655호(2011. 02. 01. 일부개정), 제11조.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규칙, 교육인적자원부령 제914호(2007. 10. 01. 일부개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 [인용 2011. 4. 21].
기본이수과목 또는 분야, 교육과학기술부 고시(제2008-117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표시과목 "사서교사(2급)"의 교사 자격 기준과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2008, [인용 2011. 4. 21].
오후진, "교사 양성을 위한 미국의 교사 자격제도," 과학교육연구, 제35권(2004), pp.95-110.
강대구, 박선형, "호주 뉴질랜드와 미국의 교원자격 기준 동향 비교 연구," 비교교육연구, 제15권, 제3호(2005),pp.158-159.
권은경, "미국 학교도서관 전문직 자격제도와 배치기준,"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 제4호(2005), pp.158- 159.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 ALA/AASL Standards: For Initial Programs for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Preparation, 2003, [cited 2011. 3. 25].
ALA/AASL, Approved by NCATE, Standards for Initial Preparation of School Librarians, 2010, [cited 2011. 3. 25].
All Education Schools, Taking the Praxis: Teaching Exam Information, 2011, [cited 2011. 1. 3].
United States Congress, No Child Left Behind Act(the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Act), 2002, [cited 2011. 1. 3].
Educational Testing Service(ETS), Praxis II(Test Code 0311: Library Media Specialist), 2009, [cited 2011. 3. 24].
Sharon Wynne, PRAXIS: Library Media Specialist 0310(Boston : XAMonline, INC., 2008), pp.100-122.
L. W. Anderson and D. R. Krathwohl,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Complete edition(New York : Longman, 2001), pp.65-68.
이병기, "교육목표분류학에 의한 정보활용과정모형의 재구조화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1권, 제2호(2010), pp.107-12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