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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콘텐츠의 전략시장 수출 추이와 정책적 시사점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지 = Review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2 no.1, 2011년, pp.11 - 19  

박영일 (한국콘텐츠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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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3년부터 2009년 까지의 수출 추이를 보면 점진적 하락세 유지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미국 영화수출 추이를 '점진적 하락모형'으로 분류하고자 한다. 2007년<괴물>과 <he W>로 급속한 수출 성장세를보였으나 이후 지속 하락하여 2009년도에는 최근 7년간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
  • 다음으로 전략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마련에 기초가 될 수 있는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기존의 정부지원 수출사업의 경우 특정시장을 지향하기 보다는 세계 전지역을 대상으로 하였다그러나 콘텐츠 산업의 강국으로 가기 위해서는 이른바, 메이저시장, 진출을 위한 시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 이런 맥락에서 최근 몇 년간 해외 주요 시장에 대한 콘텐츠의 수출 추이를 분석해 봄으로써 수줄확대를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먼저 수출 추이 분석을 통해 주요 시장인 미국, 중국 시장에 대한 국산 콘텐츠의 수출 흐름을 파악하고자 한다. 수출의 흐름은 수출 추이선을 통해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2%로에불과하여 콘텐츠 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이런 맥락에서 최근 몇 년간 해외 주요 시장에 대한 콘텐츠의 수출 추이를 분석해 봄으로써 수줄확대를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먼저 수출 추이 분석을 통해 주요 시장인 미국, 중국 시장에 대한 국산 콘텐츠의 수출 흐름을 파악하고자 한다.
  • 정책 발굴 추진하고자 한다. 추이 분석은 각 시장별 최근 7년 간의 수출실적을 바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단기간의 추이를 분석하는 경우 왜곡이 심화될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콘텐츠산업에 대한 수출 통계(콘텐츠 산업통계)가 본격화된 2003년부터 2009년까지 7년 동안의 자료를 기준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추이 분석을 바탕으로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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