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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분무수 소화시스템의 도로터널 적용을 위한 실물 화재 실험
Full-scale Fire Suppression Test for Application of Water Mist System in Road Tunnel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5 no.3, 2011년, pp.51 - 56  

한용식 (한국기계연구원) ,  최병일 (한국기계연구원) ,  김명배 (한국기계연구원) ,  이유환 (한국기계연구원) ,  소수현 (경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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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에서의 미분무수 소화시스템의 화재진압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실물 터널 화재 실험을 수행하였다. 적용된 소화시스템은 압력이 3.5 bar인 저압 물분무 소화설비와 60 bar인 고압 미분무수 소화시스템이다. 미분무수 소화시스템은 물분무 소화시스템의 1/6 만큼의 소화용수량을 사용한다. 화원 (fire source)은 실물 승용차와 유류화재를 모사한 화원면적 $1.4m^2$의 헵탄 연료 팬 화재로 구성하였다. 터널 내의 환기조건을 구현하기 위해 실물모형 터널의 한쪽 끝단에 유속(0.9~3.8 m/sec 범위) 발생장치를 설치하였으며, 화원에서 하류 방향으로 터널 내 온도분포는 K-type 열전대 트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고압 미분무수 소화시스템은 B급 화재의 경우 저압 물분무 시스템과 동등한 수준의 냉각효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ull-scale experiments are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fire suppression characteristics of water-based fire fighting systems in a road tunnel. Applied systems are the low-pressure water spray system at 3.5 bar and the high-pressure water mist system at 60 bar. The water flow rate of the high-...

주제어

참고문헌 (6)

  1. EU, UPTUN project report(2007). 

  2. 건설교통부,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지침", 건설교통부(2004. 12). 

  3. 한국터널공학회, "도로터널 방재시스템 개선방안 연구", 건설교통부(2008.3). 

  4. 한국기계연구원, "도로터널 화재안전성 평가 및 가상 현실기반 소방훈련시스템 개발", 소방방재청(2008). 

  5. 최병일, 한용식, 김명배, 소수현, "도로터널 저압물분무 설비 화재진압 실험", 한국화재소방학회 2008년 춘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pp.218-221(2008). 

  6. SFPE, Handbook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3rd Edition. Section 3, Chapter 1, NFPA(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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