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난 5년간의 정보소외계층을 위한 도서관의 문화복지 정책을 분석하고 개선점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 조직의 업무와 도서관현장을 위한 정책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첫째, 소외계층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는 단기적인 사업성 위주의 프로젝트로 진행되고 있다. 둘째, 작은도서관, 장애인정보누리터, 다문화도서관 등의 시설 건립 중심과 비전문적인 순회사서로 유지되는 운영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셋째, 정보소외계층 정책의 분산화와 민간 장애인도서관의 공공의 지원정책 미비로 인하여 협력체계 구축이 어려운 실정이다. 넷째, 대체자료 양적 확산 위주의 장애인서비스 정책이 이루어져 있음을 밝혀내었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소외계층을 위한 도서관서비스는 보다 전문적인 정책이 개입되어 각 영역별 통합조정과 전문성 개발정책이 필요함을 제시하였고 이를 위해서는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에 별도의 문화복지 도서관정책부서 신설과 그 활동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지난 5년간의 정보소외계층을 위한 도서관의 문화복지 정책을 분석하고 개선점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 조직의 업무와 도서관현장을 위한 정책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첫째, 소외계층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는 단기적인 사업성 위주의 프로젝트로 진행되고 있다. 둘째, 작은도서관, 장애인정보누리터, 다문화도서관 등의 시설 건립 중심과 비전문적인 순회사서로 유지되는 운영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셋째, 정보소외계층 정책의 분산화와 민간 장애인도서관의 공공의 지원정책 미비로 인하여 협력체계 구축이 어려운 실정이다. 넷째, 대체자료 양적 확산 위주의 장애인서비스 정책이 이루어져 있음을 밝혀내었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소외계층을 위한 도서관서비스는 보다 전문적인 정책이 개입되어 각 영역별 통합조정과 전문성 개발정책이 필요함을 제시하였고 이를 위해서는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에 별도의 문화복지 도서관정책부서 신설과 그 활동을 제언하였다.
This study analyzed the policy of culture welfare in libraries for the information alienated groups. This study suggested several improvements as a conclusion. Research analyzed organizational tasks and policies for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Planning Group for Library and Information ...
This study analyzed the policy of culture welfare in libraries for the information alienated groups. This study suggested several improvements as a conclusion. Research analyzed organizational tasks and policies for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Planning Group for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and the policies for libraries. First, library service for alienated class was centered in short term period projects. Second, it is hardware oriented such as building small libraries, places for disabled person, multi-cultural libraries. Due to the decentralization of policies for the groups with alienated information, and lack of public supportive policies for private library for the disabled, developing cooperative system is difficult. Third, we revealed that policies for quantitative production of alternative material were achieved. So, this study suggested professional policy in integrative cooperation in accordance with each domain and creation of a separate welfare library policy department and its activity.
This study analyzed the policy of culture welfare in libraries for the information alienated groups. This study suggested several improvements as a conclusion. Research analyzed organizational tasks and policies for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Planning Group for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and the policies for libraries. First, library service for alienated class was centered in short term period projects. Second, it is hardware oriented such as building small libraries, places for disabled person, multi-cultural libraries. Due to the decentralization of policies for the groups with alienated information, and lack of public supportive policies for private library for the disabled, developing cooperative system is difficult. Third, we revealed that policies for quantitative production of alternative material were achieved. So, this study suggested professional policy in integrative cooperation in accordance with each domain and creation of a separate welfare library policy department and its ac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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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007년 국립장애인 도서관 지원센터가 설립되어 장애인서비스 정책을 연구하고 개발하고 있으며 다문화서비스, 작은도서관 진흥사업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난 5년간 시행되고 있는 도서관의 문화복지 정책과 활동을 분석하여 정보소외계층에게 정보문화의 터전으로서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는지 분석해보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향후 발전적인 정책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양적인 시설 건립과 대체자료 제작에 중점적으로 투자하는 것에 비하여 전문인력에 의한 소외계층 정보복지 및 문화복지 서비스의 부재로 외부 프로젝트 형태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의 문화복지 정책의 개선방안을 제언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도서관 문화복지 정책 및 예산을 도서관 정책의 기본방향에 근거하여 2006년에서 2010년까지의 정책 및 예산을 분석하였다. 분석 근거는 문화정책백서(2006년-2009)와 국립중앙도서관 연보(2006-2009),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 2011년 업무보고이다.
2010년과 2011년 도서관정책은 2011년 2월에 시행되었던 도서관 및 독서정책 대국민업무보고를 참조하였다. 둘째, 도서관 정책을 실행부서의 조직, 예산 및 활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의 조직과 업무를 조사하였고, 국립중앙도서관 연보(2006년-2009년)를 통하여 국립장애인도서관지원센터의 업무를 분석하였다. 셋째, 도서관 현장에서 진행 중인 장애인서비스는 2009년 전국도서관 장애인서비스 현황조사를 통하여 공공도서관과 장애인도서관의 서비스 현황을 분석하였다.
둘째, 도서관 정책을 실행부서의 조직, 예산 및 활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의 조직과 업무를 조사하였고, 국립중앙도서관 연보(2006년-2009년)를 통하여 국립장애인도서관지원센터의 업무를 분석하였다. 셋째, 도서관 현장에서 진행 중인 장애인서비스는 2009년 전국도서관 장애인서비스 현황조사를 통하여 공공도서관과 장애인도서관의 서비스 현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지식정보격차해소를 위한 법 조항이 신설된 2006년 도서관법 이후의 소외계층에 관한 도서관 정책과 도서관 업무활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첫째, 문화체육관광부의 도서관정책을 분석하기 위하여 2006년부터 2009년까지 문화정책백서에 나타나 있는 도서관정책 현황을 조사하였다. 2010년과 2011년 도서관정책은 2011년 2월에 시행되었던 도서관 및 독서정책 대국민업무보고를 참조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방법으로는 첫째, 문화체육관광부의 도서관정책을 분석하기 위하여 2006년부터 2009년까지 문화정책백서에 나타나 있는 도서관정책 현황을 조사하였다. 2010년과 2011년 도서관정책은 2011년 2월에 시행되었던 도서관 및 독서정책 대국민업무보고를 참조하였다. 둘째, 도서관 정책을 실행부서의 조직, 예산 및 활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의 조직과 업무를 조사하였고, 국립중앙도서관 연보(2006년-2009년)를 통하여 국립장애인도서관지원센터의 업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지식정보격차해소를 위한 법 조항이 신설된 2006년 도서관법 이후의 소외계층에 관한 도서관 정책과 도서관 업무활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첫째, 문화체육관광부의 도서관정책을 분석하기 위하여 2006년부터 2009년까지 문화정책백서에 나타나 있는 도서관정책 현황을 조사하였다.
도서관 문화복지 정책 및 예산을 도서관 정책의 기본방향에 근거하여 2006년에서 2010년까지의 정책 및 예산을 분석하였다. 분석 근거는 문화정책백서(2006년-2009)와 국립중앙도서관 연보(2006-2009),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 2011년 업무보고이다.
성능/효과
넷째, 도서관법의 지속적인 개정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대체자료를 위한디지털 납본제, 저작권보상금의 보조금 지원 등으로 대체자료를 확보하는 방안을 법적인 방안으로 모색하고 있다. 다섯째, 시각장애인 영역의 장애인서비스에서 전 영역의 장애인으로 개념 정립을 하고 있으며 다문화서비스, 농산 어촌 취약지역 순회사서 등의 정보소외계층 영역에 대한 범위를 넓히고 있다. 여섯째, 정보소외계층을 위한 독서관련 서비스 프로그램, 디지털 서비스 제공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후속연구
특히 정보소외계층을 위한 도서관서비스를 위한 정책개선을 위해서는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하여 장애인도서관, 작은도서관, 병영도서관, 교도소 도서관 등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상호연계 정책개발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정보소외계층인 장애인, 노인, 수급자, 농촌거주자, 병영, 재소자, 병원환자 등의 이용자를 위한 전문적인 정책과 상호연계정책 개발을 전담할 수 있는 문화복지 도서관 정책 부서를 신설할 것을 제안한다.
따라서 정보소외계층에 대한 도서관서비스는 전문적인 정책의 개입이 되어 통합조정과 전문성을 개발시켜야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정보정책기획안에 별도의 문화복지 도서관정책부서의 신설과 그 활동을 제언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법에 명시된 정보소외계층은 무엇인가?
현재 도서관법에 명시되어 있는 정보소외계층은 장애인, 노인, 기초생활수급자, 농어촌 지역주민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장애인통계에 의하면 장애인 인구는 전 인구의 4.9%(보건복지부 2010), 고령자통계에 의한 65세 이상 노인 계층은 11%(보건복지부 2009), 국민기초생활수급자현황에 따르면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는 3.
지식정보소외계층에 대한 도서관서비스의 책무가 강화된 배경은 무엇인가?
2006년 도서관법에 ‘지식정보격차해소’ 조항 신설과 법 개정이 되면서 장애인, 기초생활 수급권자, 노인, 농어촌 주민 등 지식정보소외계층에 대한 도서관서비스의 책무가 강화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 2011년도 업무보고에서도 ‘지식정보서비스 강화로 창의적 문화복지 구현’이라는 정책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문화체육관광부 2011).
도서관의 정보소외계층 정책이 수행되는 부서는 무엇인가?
정보소외계층 정책은 단일화 된 정책부서에서 수행되고 있지 않다. 정보소외계층 중 장애인은 장애인도서관지원센터에서 전담하고 있으며, 다문화, 병영, 재소자, 소외계층 어린이 서비스는 도서관 진흥팀에서 각 도서관에 관련 프로젝트를 공모하여 단기적인 프로젝트성 지원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한 장애인도서관과의 협력체계, 병영도서관, 교도소 도서관, 작은도서관과의 협력체계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참고문헌 (15)
강숙희. 2011. 공공도서관의 장애유형별 장애인서비스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1): 97-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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