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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도서관의 지식정보 취약계층서비스 전략
Strategies of the Knowledge and Information Services for Vulnerable Classes in Public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3 no.2, 2012년, pp.53 - 75  

윤희윤 (대구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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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에서도 취약계층별 공공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었다. 그러나 인적 및 물적 자원이 제한된 공공도서관 입장에서는 과부하로 인하여 제시된 모든 대안을 수용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여러 대안이 논리적으로 모순되고 현실적으로 상충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실정법이 규정하고 있는 5대 취약계층(장애인, 다문화가족, 노인, 농어촌주민, 기초생활수급자)을 대상으로 지식정보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통합형 지향성과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many studies on the public library services for individual vulnerable groups have been performed in Korea. From the standpoint of public libraries with limited human and physical resources, however, all proposed alternatives are difficult to accommodate due to overload and in an i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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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실정법상 지식정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공공도서관 지식정보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통합형 지향성과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제 도서관은 대중의 차원을 넘어 새로운 수요계층을 창출하고 존재기반을 확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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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정보격차란? 일반적으로 지식정보격차는 ‘한 국가나 사회의 구성원이 지리적, 경제적, 문화적, 신체적, 연령적 여건으로 인하여 지식정보에 접근·수용·활용할 수 있는 기회와 능력에서의 차이’를 말한다. 이러한 격차를 현실사회에 존재하는 여러 집단 또는 계층과 연계하면 신체적 조건으로는 장애인, 연령적 측면에서는 노인, 지리적 관점에서는 농어촌 주민, 문화적 상황에서는 다문화가족, 경제적 형편으로는 기초생활수급자의 격차가 상대적으로 심하여 각종 법령에서 지식정보 취약(소외)계층으로 규정 하고 있다.
취약계층을 방치할 경우 나타나는 현상은? 이러한 격차를 현실사회에 존재하는 여러 집단 또는 계층과 연계하면 신체적 조건으로는 장애인, 연령적 측면에서는 노인, 지리적 관점에서는 농어촌 주민, 문화적 상황에서는 다문화가족, 경제적 형편으로는 기초생활수급자의 격차가 상대적으로 심하여 각종 법령에서 지식정보 취약(소외)계층으로 규정 하고 있다. 그리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취약계층을 방치할 경우에 개인적 삶이 궁핍해지고, 사회 활동에 소극적이거나 무관심하게 되며, 그 결과가 사회적 통합이나 발전을 저해한다는 점에 주목하여 다양한 격차해소 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 법령에서 정의한 취약 계층은? 첫째, 장애인은 장애인복지법 제2조 제1항에서 “신체적·정신적 장애3)로 오랫동안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 중증장애인은 제6조에서 ‘장애정도가 심하여 자립하기가 매우 곤란한 장애인’으로 정의하고 있다. 둘째, 기초생활수급자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5조 제1항이 규정한 ‘부양의무자가 없거나, 있어도 부양능력이 없거나 부양을 받을 수 없는 자로서 소득 인정액이 최저생계비 이하인 자’,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수권자에 해당되지 않아도․․․법이 정하는 급여의 전부 또는 일부가 필요하다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자’, 그리고 제3항에서 규정한 ‘제1항의 부양의무자가 있어도 부양능력이 없거나 부양을 받을 수 없는 경우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이다. 셋째, 노인은 노인복지법 제9조(경로연금 지급대상), 제25조(생업지원), 제26조(경로우대), 제 27조(건강진단), 제28조(상담입소 등의 조치)에서 그 대상을 ‘65세 이상의 국민’으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법 제66조의2는 ‘65세 이상인 자’에게 보험료 경감을,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2조는 ‘노인’을 ‘65세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넷째, 농어촌주민은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어촌지역 개발촉진에 관한 특별법 제3조 제1 호에서 규정한 농어촌( 농어업·농어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 제3조 제5호에 따른 지역4)) 거주민을 말한다. 농어촌주민의 보건복지증진을 위한 특별법 제2조 제1호는 ‘농어촌’을 지방자치법 제2조 제1항 제2호의 규정에 의한 시와 군의 지역 중에서 ‘가. 읍·면의 전지역, 나. 동의 지역 중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36조 제1항 제1호의 규정에 따라 지정된 주거지역․상업지역․공업 지역을 제외한 지역’으로, 제2호는 농어촌주민을 ‘농어촌에 거주하는 자’로 정의하고 있다. 다섯째, 다문화가족은 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 제1호 가목에서 규정한 ‘ 재한외국인 처우기본법 제2조 제3호의 결혼이민자와 국적법 제2조∼제4조의 규정에 따라 한국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 나목에서 규정한 국적법 제3조 및 제4조에 따라 한국국적을 취득한 자와 동법 제2 조∼제4조의 규정에 따라 한국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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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장애인도서관지원센터. 전국 도서관 장애인서비스 현황조사. 서울 : 국립중앙도서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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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오선경, 이지연. "시각장애인의 공공도서관 비이용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5권,제3호(2011. 8), pp.141-162. 

  7. 윤희윤. "주요 국가의 장애인용 대체자료 개발정책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1권, 제1호 (2010, 3), pp. 29-49. 

  8. 이경란, 한복희.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 운영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충남대 사회과학연구소), 제20권, 제2호(2009), pp.47-74. 

  9. 이용희.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 전문대학원, 2010. 

  10. 정연경, 김성진. "장애인의 도서관 서비스 이용 및 요구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2권, 제3호(2008. 9), pp.301-323. 

  11. 정인순 등. 장애인 평생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 : 국립특수교육원, 2005. 

  12. 한윤옥, 조미아, 김수경. "다문화가정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 현황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3권, 제1호(2009. 3), pp.1135-1160. 

  13. 행정안전부. 국가정보화백서. 서울 : 동부, 2011. 

  14. Horton, Forest Woody Jr. Understanding Information Literacy : A Primer. Paris : UNESCO, 2007. 

  15. Yoon, Hee-Yoon and Kim, Sin-Young. "Development Strategy of the Alternative Format Materials for Disabled People in Korea." Aslib Proceedings, Vol.63, No.4(2011), pp.380-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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