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청소년의 독서흥미를 고취하기 위하여 전국 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수행하고 있는 청소년 독서진흥 프로그램의 운영을 심층적으로 평가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2007년부터 2010까지 이루어진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점령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교도서관 사서들을 대상으로 그 운영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또한 독서진흥 프로그램의 경험이 풍부한 학교도서관 사서들과의 표적집단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조사분석 결과 첫째, 사업성과에 대한 응답자의 만족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학생들의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에 효과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둘째, 기획과정, 계획과정, 운영과정의 만족도 중 계획과정, 운영과정의 만족도가 성과만족도를 예측하는 영역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서술형 문항에서 프로그램의 원활한 지원과 효율성을 위해 전문인력 충원 및 연구와 조직 확대의 필요성이 거론되었으며 다양한 콘텐츠 및 매뉴얼 개발과 보급 등이 제언되었다.
본 연구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청소년의 독서흥미를 고취하기 위하여 전국 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수행하고 있는 청소년 독서진흥 프로그램의 운영을 심층적으로 평가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2007년부터 2010까지 이루어진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점령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교도서관 사서들을 대상으로 그 운영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또한 독서진흥 프로그램의 경험이 풍부한 학교도서관 사서들과의 표적집단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조사분석 결과 첫째, 사업성과에 대한 응답자의 만족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학생들의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에 효과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둘째, 기획과정, 계획과정, 운영과정의 만족도 중 계획과정, 운영과정의 만족도가 성과만족도를 예측하는 영역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서술형 문항에서 프로그램의 원활한 지원과 효율성을 위해 전문인력 충원 및 연구와 조직 확대의 필요성이 거론되었으며 다양한 콘텐츠 및 매뉴얼 개발과 보급 등이 제언되었다.
This study purposed to evaluate a youth reading promotion program that is designed and operated by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 Young Adults. The study specifically assessed the '1318 Bookworm Program' by conducting an in-depth survey and a focus group interview for school librarians who had ...
This study purposed to evaluate a youth reading promotion program that is designed and operated by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 Young Adults. The study specifically assessed the '1318 Bookworm Program' by conducting an in-depth survey and a focus group interview for school librarians who had participated in the program between 2007 and 2010. According to the study findings, the program participants were highly satisfied with the program outcomes. The librarians believed that the program brought positive effects on the cognitive, emotional, and social developments of the participated teens. Among the 1318 program operation process, namely designing, planning, and implementation, both planning and implementation processes were the determining factors for the outcome satisfaction. Finally, study participants expressed the needs for increasing the number of the certified professional school librarians active in the field, expanded organization structure, and further research on youth reading promotion programs in order to facilitate the program support and to enhance its efficiency. They also suggested diversified program contents development and the dissemination of manuals for youth reading promotion programs.
This study purposed to evaluate a youth reading promotion program that is designed and operated by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 Young Adults. The study specifically assessed the '1318 Bookworm Program' by conducting an in-depth survey and a focus group interview for school librarians who had participated in the program between 2007 and 2010. According to the study findings, the program participants were highly satisfied with the program outcomes. The librarians believed that the program brought positive effects on the cognitive, emotional, and social developments of the participated teens. Among the 1318 program operation process, namely designing, planning, and implementation, both planning and implementation processes were the determining factors for the outcome satisfaction. Finally, study participants expressed the needs for increasing the number of the certified professional school librarians active in the field, expanded organization structure, and further research on youth reading promotion programs in order to facilitate the program support and to enhance its efficiency. They also suggested diversified program contents development and the dissemination of manuals for youth reading promotion prog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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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수행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독서진행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 및 전반적인 평가를 위해 실시된 사전조사(장윤금 2010)에서 독서진흥프로그램의 긍정적인 측면이 확인됨에 따라 ‘1318’ 프로그램운영에 대한 심층적인 설문조사와 학교도서관 사서교사들과의 표적집단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처럼 독서진흥 프로그램이 긍정적으로 평가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립어린이 청소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독서진흥 프로그램 중 청소년의 독서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하여 학교 도서관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1318’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그 프로그램 운영 전 과정을 세분화하여 과정별 운영평가 결과와 사업성과 및 개선방안을 심층적으로 평가하였다.
이처럼 독서진흥 프로그램이 긍정적으로 평가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립어린이청소년 도서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독서진흥 프로그램 중 2007년부터 2010년까지 청소년의 독서흥미를 유발하기 위하여 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점령기' 프로그램(이하 ‘1318’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전 과정을 (1) 사업 기획과정, (2) 사업 계획과정, (3) 사업 운영과정 및 (4) 사업성과 평가 등 네 단계로 세분화하여 그 운영과정을 평가하고 사업성과 및 개선방안을 심층적으로 논의하였다.
제안 방법
‘1318’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체계적 평가를 수행하기 위하여 설문조사와 함께 표적집단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1318’ 프로그램의 과정별 운영 평가를 위해 ‘기획과정 평가’, ‘계획과정평가’, ‘운영과정 평가’, ‘사업성과 평가’ 등의 대 항목으로 구분하여 운영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도서목록 제작 보급도 ‘청소년을 위한 도서목록’, ‘교과목과 연계된 도서목록’, ‘서평 내용이 첨가된 목록’ 등으로 구체적인 의견을 제시하였다.
청소년독서진흥프로그램 운영평가를 위한 설문조사 대상자는 2007년부터 2010년까지 국립 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실시한 청소년독서문화프로그램인 ‘1318’ 프로그램 참여자로, 총 99 개 중·고등학교 학교도서관의 담당사서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방법은 전자메일을 통해 설문참여 협조문을 보내고 그 메일에 웹설문지를 직접 링크함으로써 설문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2010년 10월 20일 설문협조문이 이메일을 통해 발송된 후 2010년 11월 10일까지 3주간 총 78부의 자료분석 가능한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설문지는 총 6개 대항목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318’ 프로그램의 기획과정 평가, 계획과정 평가, 운영과정 평가, 사업성과 평가 등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각 대항목마다 관련 소항목이 개발되었다.
이는 전문 사서교사로 현장에서 활약하는 사서들을 심층면담 함으로써, ‘1318’ 프로그램에 대해 갖고 있는 의견을 보다 심층적으로 조사하는 한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학교도서관 대상 사업에 대한 전반적 의견과 피드백을 수렴하기 위해서였다. 심층인터뷰는 2010년 10월 22일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4명을 대상으로 2시간 40분에 걸쳐 진행되었다. 인터뷰 참여자 선정은 학교소재지 유형, 학교유형, ‘1318’ 프로그램 참여여부, 사서교사 근무경력, 연령 등의 측면에서 다양성을 최대한 고려하였다.
이밖에도 연극을 통해 책의 내용을 몸으로 표현하는 프로그램인 ‘책 읽는 놀이터', 어린이와 청소년의 독서 기회와 독서 인구 확대를 목적으로 시작한 ‘전국 어린이 · 청소년 독서진문 · 감상문 공모전', 겨울·여름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전국 공공도서관 독서교실' 등의 다양한 독서진흥 사업을 수행하였다.
첫째, ‘1318’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사업평가는 과정별 운영평가를 위해 ‘기획과정 평가’, ‘계획과정 평가’, ‘운영과정 평가’, ‘성과 평가’ 등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프로그램 운영 세부사항에 대해서도 아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는데, 기획 및 신청절차가 복잡하지 않고, 계획 및 운영과정에서도 국립어린이청소년과의 협의가 상호 협조 하에 원활히 이루어졌다고 평가하였다. 프로그램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연속성을 갖고 운영되어 해를 거듭하면서 참여자들의 피드백이 적극적으로 수렴되어 프로그램이 개선된 점도 높이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2006년부터 2010년 3월까지 실시한 독서진흥 프로그램에 참여한 공공도서관 및 작은 도서관 어린이서비스 담당자, ‘1318’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교도서관 담당자, 그리고 ‘전국 어린이서비스협의회’ 명단에 있는 어린이서비스 담당자 374명을 대상으로 그 효과성을 규명하였다.
설문조사 방법은 전자메일을 통해 설문참여 협조문을 보내고 그 메일에 웹설문지를 직접 링크함으로써 설문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2010년 10월 20일 설문협조문이 이메일을 통해 발송된 후 2010년 11월 10일까지 3주간 총 78부의 자료분석 가능한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청소년독서진흥프로그램 운영평가를 위한 설문조사 대상자는 2007년부터 2010년까지 국립 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실시한 청소년독서문화프로그램인 ‘1318’ 프로그램 참여자로, 총 99 개 중·고등학교 학교도서관의 담당사서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특히 2009년과 2010년에는 전국 16개 시도의 40개 중·고등 학교도서관을 선정함으로써 지원 지역과 대상학교를 확대하였다.
학교분포에서는 공 · 사립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사를 포함하였으며, ‘1318’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서교사와 그렇지 않은 교사를 모두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1318' 사업의 성과 평가 총점을 종속변인으로 하고 운영 과정 조사에 포함된 세 문항을 예측변인으로 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318’ 사업의 성과 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하고 사업 기획과정 총점, 계획과정 총점, 운영과정 총점 등 세 요인을 예측변인으로 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318’ 사업의 성과 평가 총점을 종속변인으로 하고 계획 과정 조사에 포함된 세 문항을 예측변인으로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318’ 사업의 성과 평가 총점을 종속변인으로 하고 기획 과정 조사에 포함된 세 문항을 예측 변인으로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318’ 프로그램의 ‘기획과정’ 중 가장 높은 평균점수를 받은 문항은 ‘사업 신청에 대한 홍보 및 안내(3.82)’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어서 ‘사업 목적에 대한 홍보 및 안내(3.81)’, ‘1318사업 신청 방법 및 절차의 수월성(3.74)’ 의 순으로 나타났다.
‘사업 계획과정’ 문항 중 ‘국립어린이청소년 도서관과의 협의’에 대한 평균점수가 4.28로 가장 높게 평가되었으며 이어서 ‘프로그램의 보완(4.27)’, ‘계획의 구체성(4.18)’인 것으로 나타났다.
’ 운영과정에서는 ‘운영과정이 계획한 대로 진행되었다’의 문항이 성과 평가를 잘 예측하는 문항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획과정, 계획과정, 운영과정의 만족도 가운데서는 계획과정, 운영과정의 만족도가 성과만족도를 잘 예측하는 영역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이 국립어린이청소년에서 수행하고 있는 독서진흥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사전조사가 실시된 바 있다(장윤금 2010). 독서진흥 프로그램 기여도와 지원에 대한 평가 결과 응답자는 독서진흥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에 대하여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획과정, 계획과정, 운영과정별로 구분하여 성과평가 총점을 예측하는 문항을 확인한 결과 기획과정에서는 ‘사업 신청방법이나 절차가 수월하였다.
또한 ‘1318 프로그램의 최대 효과’, ‘1318 프로그램이 인지, 정서 및 사회성 발달에 기여한 정도', ‘1318 프로그램의 사업 개선 및 발전방안 제안',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 관의 중점 지원 분야' 등의 4가지 서술형 문항을 포함시킴으로써 청소년독서문화프로그램의 효과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발전 방안에 대한 다양하고 직접적인 의견을 수렴하였다.
또한 사업 개선 및 발전 방안 제시에는 ‘담당교사의 독서 프로그램 교육연수’가 높게 나타났고,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주도의 독서행사 진행’, ‘작가초청 같은 경우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섭외 지원’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69)’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성과에 대한 응답자의 평가는 평균 4.69-4.18로 대체로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 영역 중 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영역은 ‘계획과정의 만족도’(β=.40, p<.001), ‘운영과정의 만족도’(β=.25, p<.05)로 나타났다.
그 구체적 내용을 보면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독서지도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에 대한 평가를 위해 ‘독서진흥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항목을 총 6개의 소 항목인1) 전반적인 독서진흥 사업, 2) 전국 독서교실 운영 및 지원, 3) 소외계층을 위한 독서진흥사업, 4) 다문화가정 독서프로그램 개발 등으로 구분하였다. 이렇게 구분된 6개의 소 항목을 다시 총 16개의 세부항목으로 구분하여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독서지도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에 대하여 응답자는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독서진흥 프로그램과 관련된 문항의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는데, ‘독서진흥 콘텐츠개발 지원’의 평균점수는 4.
특히 독서진흥 프로그램과 관련된 문항의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는데, ‘독서진흥 콘텐츠개발 지원’의 평균점수는 4.32로 평가되었으며 ‘책 읽는 놀이터’ 프로그램의 기여도는 4.01로 평가 되었다.
평가결과 대한 응답자의 반응은 대체로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참조).
학교도서관 사서교사들과의 인터뷰 내용을 분석한 결과 크게 세 가지 주제가 도출되었는데, 첫째, ‘1318’ 프로그램 운영 평가, 둘째, 학교도 서관 사서교사의 역할 및 정책적 지원, 셋째, 청소년서비스를 담당하는 국가대표도서관에 기대하는 지원내용과 제언 등으로 구분되었다.
후속연구
표적집단 인터뷰 참여자들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국가대표도서관으로서 청소년서비스를 선도할 고유한 책임 영역이 있으므로 개별도서관이 하지 못하고 있는 사업에 집중해 줄 것을 제언하였다. 그 구체적인 영역을 보면, 학교도서관 현장에서 모범사례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연구자료로 배포함으로써 학교도 서관의 중요성과 가치를 재확인함과 동시에 적극적인 홍보전략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즉 체계적 계획에 따른 운영이 사업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향후 사업공모 및 시행과정에서 이러한 점들이 전체적인 중장기사업의 프레임워크 안에서 기획되고 운영됨은 물론 일선의 학교도서관사서들에게도 그러한 정보가 공유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뿐만 아니라 향후 공공 도서관에서도 독서진흥 프로그램의 원활한 지원과 효율적 운영을 위해 앞에서 논의한 개선점 및 발전 방안들과 같은 제언점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어려서부터 독서의 의의를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독서습관을 형성하도록 도울 수 있는 독서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성장 발달 단계별 특성에 맞춰 아동에게 독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독서교육의 다양한 전략적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야 하고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같은 결과를 고려할 때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실시되는 여러 사업과정에서 구체적인 계획과정이 필수적이고 그 계획에 따른 운영이 사업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향후 사업공모 및 시행과정에서 이와 같은 요인이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성과평가에 대한 기획과정, 계획과정, 운영과정의 예측정도에서 나타난 결과와 같이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실시되는 여러 사업과정에서 사업 신청방법이나 절차에 따른 기획과정과 계획과정이 필요하며 구체적인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즉 체계적 계획에 따른 운영이 사업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향후 사업공모 및 시행과정에서 이러한 점들이 전체적인 중장기사업의 프레임워크 안에서 기획되고 운영됨은 물론 일선의 학교도서관사서들에게도 그러한 정보가 공유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뿐만 아니라 향후 공공 도서관에서도 독서진흥 프로그램의 원활한 지원과 효율적 운영을 위해 앞에서 논의한 개선점 및 발전 방안들과 같은 제언점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국가대표도서관으로서의 청소년서비스 지원 방향에 대한 논의와 제언에서는 크게 연구개발 지원 및 강화와 정책부서간의 협력지원이 강조되었다. 표적집단 인터뷰 참여자들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국가대표도서관으로서 청소년서비스를 선도할 고유한 책임 영역이 있으므로 개별도서관이 하지 못하고 있는 사업에 집중해 줄 것을 제언하였다. 그 구체적인 영역을 보면, 학교도서관 현장에서 모범사례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연구자료로 배포함으로써 학교도 서관의 중요성과 가치를 재확인함과 동시에 적극적인 홍보전략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참여자들은 공통적으로 이 프로그램이 함여 학생들의 인지, 정서 및 사회성 발달에 직 · 간접적으로 기여했다고 평가하였다. 향후 보다 발전적인 개선방안을 위한 제안으로, 프로그램 운영 후 모범사례에 대한 보다 적극적 홍보 및 배포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을 역설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서진흥 사업은 어떤 주요 과제로 구별되어 있는가?
국가도서관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우리나라 아동과 청소년들의 올바른 독서문화 확립과 독서진흥을 활성화 하기위해 다양한 독서진흥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널리 보급하고 있다. ‘독서실태 조사 및 모범사례 발굴’, ‘독서진흥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독서활동을 위한 협력 체제 구축’, 그리고 ‘독서지도 인력 양성 및 전문성 강화’의 네 가지 주요 과제로 구별된 독서진흥 사업은 크게 독서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 워크숍, 공모전, 매뉴얼 개발 및 배포, 독서진흥을 위한 연구, 콘텐츠 개발 및 보급, 독서 칼럼 개발 및 웹사이트를 통한 독서진흥 확산 등의 구체적 사업 및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있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어떤 존재 이유를 두고 있는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중장기 발전방안을 모색하면서 어린이와 청소년대상 도서관 서비스 발전을 도모하는데 그 존재 이유를 두고, ‘어린이와 청소년(도서관)서비스 발전을 선도 하는 도서관’을 그 미션(사명)으로 하며, ‘즐거운 도서관, 창의적인 어린이와 청소년, 새로운 미래’라는 모토를 설정하였다(조현성 2006). 이러한 사명과 비전을 완수하기 위해 설정한 3대 목표로 (1) 심도 있는 정책 개발과 효율적인 보급, (2) 전문 인력 양성, (3) 독서진흥 기반 조성 등이 제시되었다.
공공도서관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여러 독서 진흥 프로그램과 학교도서관에서 실시되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미치는 효과를 규명한 연구를 개관하면 무엇이 있는가?
최근 여러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은 다양한 독서진흥 프로그램을 통해서 아동과 청소년의 독서진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영국 공공 도서관은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터넷이 등장함에 따라 인터넷을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웹에서 이야기를 (Stories from the Web)은 하루 평균 8,244명이 이용하는 등 정보화시대에 발맞춰 아동을 대상으로 독서활동을 활성화 시키고 있다(김영석 2007). 또한 미국의 공공도서관에서는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데 시카고 공공 도서관을 포함하여 일리노이 주에 위치한 20개 공공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독서프로그램 중 단발성이 아닌 독서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독서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 총 194 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최상희 2009).
최근까지 미국의 학교도서관과 관련된 연구들 중 학교도서관이 학생들의 학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들이 주된 관심사였다. 미국 전역의 16개 주(Alaska 2000; Colorado 2000; Florida 2002; Illinois 2005; Indiana 2004; Iowa 2002; Massachusetts 2002; Michigan 2003; Minnesota 2003; Missouri 2003; New Mexico 2002; North Carolina 2003; Ohio 2004; Oregon 2001; Pennsylvania 2000; Texas 2001) 에서 학업성취도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 학교도서관 프로그램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가 확인되었다. 이처럼 미국 학교도서관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성공적인 학교도서관의 요인, 즉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기위해 개발시켜 야할 요인 중 하나는 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실질적 프로그램이다(곽철완 2005).
뉴멕시코 주의 연구에서도 학교도서관 프로그램이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노스캐롤라이나 주에서 실시된 연구 결과 학교 도서관의 프로그램, 도서관 개방시간, 전문사서의 근무시간, 새로운 장서 보유율 등이 학업성취도 향상에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Lance 2002). 또한 미주리 주의 연구에서는 학교도서관 프로그램이 실시된 학교의 미주리 학업성취프로 그램(Missouri Assessment Program: MAP) 성적이 프로그램이 실시되지 않은 학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Miller, Want, Whitacre 2003). 이처럼 학교도서관에서 지원하는 여러 프로그램들이 잘 적용된 경우 학생의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다는 연구결과들은 공공도서관에서 실시되는 독서프로그램의 중요성과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다시 한 번 입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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