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적용되고 있는 학교도서관 기준을 분석하여 기준별 특이성과 차이성을 조사하였다. 현행 적용되는 기준으로 7가지 학교도서관 기준이 조사되었으며, 분석결과, 예산편성, 교육서비스, 자료, 인력 등 4가지 주요 문제점이 진단되었다. 기존 학교도서관 기준을 검토하여 학교 도서관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학교도서관 기준의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국내에서 적용되고 있는 학교도서관 기준을 분석하여 기준별 특이성과 차이성을 조사하였다. 현행 적용되는 기준으로 7가지 학교도서관 기준이 조사되었으며, 분석결과, 예산편성, 교육서비스, 자료, 인력 등 4가지 주요 문제점이 진단되었다. 기존 학교도서관 기준을 검토하여 학교 도서관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학교도서관 기준의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researched the domestic School Library Standards(SLS), and analyzed specificities and differences by criteria.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 Technology have enacted the School Library Promotion Law(SLPL) supporting school library. SLPL and SLS could not reflect a change of school l...
This study researched the domestic School Library Standards(SLS), and analyzed specificities and differences by criteria.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 Technology have enacted the School Library Promotion Law(SLPL) supporting school library. SLPL and SLS could not reflect a change of school library environments in recent years. In particular, these standards have the problems with budget assignment, educational services, information resources, and human resources. Therefore, this study suggested a new model of SLS and set up some definite criteria for school library management.
This study researched the domestic School Library Standards(SLS), and analyzed specificities and differences by criteria.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 Technology have enacted the School Library Promotion Law(SLPL) supporting school library. SLPL and SLS could not reflect a change of school library environments in recent years. In particular, these standards have the problems with budget assignment, educational services, information resources, and human resources. Therefore, this study suggested a new model of SLS and set up some definite criteria for school library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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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적용되고 있는 학교 도서관 기준들을 분석하고, 실무 적용 측면에서 갖는 본질적인 문제점을 진단하며, 이를 바탕으로 학교도서관 운영자원의 양적·질적 기준에 대한 개선방안을 통해 새로운 기준의 모형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 기준에서는 물리적인 요소에 중심을 주고 구체적인 교구·설비의 기준에 대한 목록을 제시했다.
1995년에 처음으로 미국 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미국 교육의 변화와 학교교육정책을 살펴보는 연구가 진행되었다(김효정 1995). 이 연구는 미국학교도서관 발전의 역사와 기준의 변천과정의 양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학교도서관 기준 설정에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개발 모형 에서는 예산의 일반원칙을 구체적이며 실현 가능하도록 제시하였고, 숙지사항, 사전조사, 배정기준을 기존의 예산편성 기준보다 구체적으로 하여 최대한 실무적용 가능하도록 제시하였다.
과 같이 새로 개발한 모형에서는 학생 1인당 권고되는 자료의 기준을 도서, 연간물, 시청각자료, 멀티미디어 자료로 구분하여 초·중·고등학교 수준별로 구체적인 자료의 수를 제시하였다.
교육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학교도서관의 환경이 발전하고 변화했기에 학교도서관 기준 역시 변화된 국내 교육 환경에 적용 가능한 기준이 되기 위해서 지속적인 모니터링에 의한 역할과 기능수행이 진단되어야 한다는 점을 전제하고 기준의 새 모형을 제시하였다.
2009년도에 개발된 『학교도서관 시설 및 자료에 관한 기준』은 연도상 최근 기준이었으나 학교도서관의 위치, 면적, 자료, 설비구성에 대해 중점을 두었으므로 비교하기에 적절치 않아 제외하였다. 그러므로 본고에서 제시한 기준요소를 포함하고 있고, 연도상 가장 최신에 개발된 2007년도 『학교도서관 운영편람』과 본고에서 진단된 기준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 했다.
내용은 기존의 활성화 사업과 디지털자료실 설치 사업 등에서 정한 학교도서관 지침,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기준, IFLA/UNESCO의 학교도서관 지침(School Library Guidelines)등과의 비교를 통하여 현행기준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학교도서관 역할 수행에 적합한 교구·설비 기준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송기호 2005).
넷째,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문제 진단과 국제기구 및 주요 선진국에서 제시한 학교도서관 기준과 비교하여 그에 따른 기준의 개선된 모형을 제시했다.
둘째, 국제단체, 교육기관, 전문단체와 같은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제시한 학교도서관 기준들을 우선하여 그 개발과정을 정리했다.
목적, 예산편성, 교육서비스, 자료, 인력, 시설·설비 등과 같은 6개의 공통요소를 중심으로 각 기준들을 분석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각 기준들이 가지고 있는 차이성 및 특이성을 분석했다.
넷째, 기존의 인력 기준에서는 사서교사가 가져야 할 자질이나 역할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명시하지 않고 있으며 현실적으로 보면 사서교사, 사서, 일반교사, 실기교사 등이 학교도서관에 전담 인력이 될 수 있어, 인적자원의 전문성과 자격유형별 역할 구분이 매우 모호해진 상태이다. 새로운 개발모형에서는 사서교사직에 보조직원이나 다른 교과 담당 교사를 대치 못하는 방지 규제를 신설하였고, 배치 기준에서 학생 수에 따른 인력배치 기준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역할 기준에서는 경영, 서비스, 교육자, 지역사회와의 협력으로 사서교사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셋째, 조사된 기준들의 공통요소를 중심으로 차이성 및 특이성을 진단했다.
영국, 미국 및 일본의 학교도서관 기준을 분석 평가하여 얻은 ‘직원, 자료, 공간과 시설, 관리 및 협력체제, 학습기법' 등 공통 요소를 기초로 하여 국내학교도서관의 현실과 시대적 상황을 고려한 학교도서관 기준의 모형을 제시하였다.
첫째, 학교도서관 관련 선행연구를 통해 기준 연구의 현황을 개발과정과 특징측면에서 조사했다.
초·중증교육법과 고등학교이하각급학교설립·운영규정에 의해서 16개 시·도교육감이 고시한 학교교구·설비기준에 포함된 학교도서관 교구·설비기준이 분석한 연구에서는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역할 수행에 적합한지를 평가했다.
대상 데이터
본고에서는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제정한 학교도서관 기준들을 대상으로 총 7개 기준들을 조사하였으며 과 같다.
학교도서관의 도서관 기준만을 중점적으로 연구한 기존 사례가 많지 않은 관계로 그 기준들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도서관 평가 등의 연구들도 조사대상으로 포함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기존의 인력 기준에서는 사서교사가 가져야 할 자질이나 역할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명시하지 않고 있으며 현실적으로 보면 사서교사, 사서, 일반교사, 실기교사 등이 학교도서관에 전담 인력이 될 수 있어, 인적자원의 전문성과 자격유형별 역할 구분이 매우 모호해진 상태이다. 새로운 개발모형에서는 사서교사직에 보조직원이나 다른 교과 담당 교사를 대치 못하는 방지 규제를 신설하였고, 배치 기준에서 학생 수에 따른 인력배치 기준을 제시하였다.
둘째, 기존 교육서비스 기준은 서비스를 제공받는 주체를 고려하여 목적과 내용을 구분하지 않았고, 서비스의 제공여부에만 초점을 맞추었다. 반면, <그림 2>와 같이 본고에서 개발한 교육서비스에 경우 교육서비스를 제공받는 주체에 따라 학생, 교사, 학교장(경영자)으로 구분하여 각 교육서비스의 목적, 시기, 내용을 제시하였다.
둘째, 학교도서관의 체계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관련 법령간의 조화와 균형이 절대 필요하다. 본고에서 개발한 기준들이 효과적인 적용이나 수행을 위해서는 변화하는 학교도서관 목적에 부합하는 관련법령들이나 규정들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되고 정비되어야 하며, 국가적 차원에서 일회성이 아닌 전문적이고 지속 반복적인 개정작업이 필수적인 기준으로 추가되어야 한다.
본고에서 제시한 7개의 학교도서관 관련 기준들을 바탕으로, 기준을 구성하는 각 항목을 비교한 결과 목적, 예산편성, 교육서비스, 자료, 인력, 시설·서비스 등과 같은 6개의 공통요소가 추출되었다.
셋째, 기존에 자료 기준에서는 구체적인 자료 수에 대한 규정 없이 학급별로 자료의 권고수를 모호하게 제시하였다. <그림 3>과 같이 새로 개발한 모형에서는 학생 1인당 권고되는 자료의 기준을 도서, 연간물, 시청각자료, 멀티미디어 자료로 구분하여 초·중·고등학교 수준별로 구체적인 자료의 수를 제시하였다.
첫째, 기존의 예산편성 기준은 예산편성의 기초자료와 절차에 대해서 제시하였으나 원칙론적인 수준에 머물렀기에 학교 운영 예산 총액 중 학교도서관의 배정되는 예산비율에 대한 기준이 제시되었다. 개발 모형 <그림 1>에서는 예산의 일반원칙을 구체적이며 실현 가능하도록 제시하였고, 숙지사항, 사전조사, 배정기준을 기존의 예산편성 기준보다 구체적으로 하여 최대한 실무적용 가능하도록 제시하였다.
후속연구
둘째, 학교도서관의 체계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관련 법령간의 조화와 균형이 절대 필요하다. 본고에서 개발한 기준들이 효과적인 적용이나 수행을 위해서는 변화하는 학교도서관 목적에 부합하는 관련법령들이나 규정들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되고 정비되어야 하며, 국가적 차원에서 일회성이 아닌 전문적이고 지속 반복적인 개정작업이 필수적인 기준으로 추가되어야 한다.
셋째, 개별 학교에서 추구하는 교육의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학교도서관의 목적과 기준 또한 다른 기준으로 구성되고 적용되어야 한다. 현재 국내 학교환경은 고등학교의 경우를 보아도 예술고, 체육고, 국제고, 외고, 과학고 등 5개 유형의 '특목고'와 로봇고, 상업고, 기계공고 등 3개의 '특성화고' 그리고, 과학중점학교, 예술중점학교, 체육중점학교 등의 일반계고 및 자율형 사립고 등으로 다양하게 특성화가 이미 되어 존재하고 있다.
첫째, 학교도서관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과 연구가 필요하다. 국내 관종별 도서관 중에서 학교도서관은 본질적으로 정부가 제도적으로 행정적 지원을 하지 않으면 발전 할 수 없는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도서관이다.
각 학교가 추구하는 교육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학교도서관의 자료 구성기준 및 시설 등과 같은 요소에 대한 기준은 획일적일 수 없으며 별도로 개발되어야 한다. 추후 유형별 학교도서관(고등학교) 기준에 대한 연구는 국내 학교 교육발전측면에서도 절대적으로 계속되어야 할 주제라고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고에서 의미하는 학교도서관 기준(基準)은 무엇인가?
본고에서 의미하는 ‘학교도서관 기준(基準)’이란 건전한 학교교육을 위하여 학교도서관의 목적, 예산편성, 교육서비스, 자료, 인력, 시설·설비, 평가 등을 합리적으로 설정하고 이에 따라 학교도서관을 운영하도록 권장하는 지침이다.
본고에서 의미하는 학교도서관은 무엇인가?
본고에서 의미하는 ‘학교도서관'은 초·중·고를 모두 포함한 국내에서 설립된 국립, 공립, 사립학교 안에 있는 학교교육을 위한 도서관으로 정의하며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설립된 과학고, 외고, 국제고, 자립형 사립고, 예술고 등의 학교 도서관은 제외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문제는 어떤 단계로 진행되었는가?
첫째, 학교도서관 관련 선행연구를 통해 기준 연구의 현황을 개발과정과 특징측면에서 조사했다.
둘째, 국제단체, 교육기관, 전문단체와 같은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제시한 학교도서관 기준들을 우선하여 그 개발과정을 정리했다.
셋째, 조사된 기준들의 공통요소를 중심으로 차이성 및 특이성을 진단했다.
넷째,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문제 진단과 국제기구 및 주요 선진국에서 제시한 학교도서관 기준과 비교하여 그에 따른 기준의 개선된 모형을 제시했다.
참고문헌 (49)
곽철완, 노영희. 2009. 학교도서관 평가지표 개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2): 183-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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