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학교도서관 기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Domestic School Library Standard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2 no.2, 2011년, pp.221 - 234  

목수정 (서울여자대학교 도서관 학술정보지원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에서 적용되고 있는 학교도서관 기준을 분석하여 기준별 특이성과 차이성을 조사하였다. 현행 적용되는 기준으로 7가지 학교도서관 기준이 조사되었으며, 분석결과, 예산편성, 교육서비스, 자료, 인력 등 4가지 주요 문제점이 진단되었다. 기존 학교도서관 기준을 검토하여 학교 도서관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학교도서관 기준의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searched the domestic School Library Standards(SLS), and analyzed specificities and differences by criteria.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 Technology have enacted the School Library Promotion Law(SLPL) supporting school library. SLPL and SLS could not reflect a change of school 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적용되고 있는 학교 도서관 기준들을 분석하고, 실무 적용 측면에서 갖는 본질적인 문제점을 진단하며, 이를 바탕으로 학교도서관 운영자원의 양적·질적 기준에 대한 개선방안을 통해 새로운 기준의 모형을 개발하는데 있다.
  • 이 기준에서는 물리적인 요소에 중심을 주고 구체적인 교구·설비의 기준에 대한 목록을 제시했다.
  • 1995년에 처음으로 미국 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미국 교육의 변화와 학교교육정책을 살펴보는 연구가 진행되었다(김효정 1995). 이 연구는 미국학교도서관 발전의 역사와 기준의 변천과정의 양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학교도서관 기준 설정에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고에서 의미하는 학교도서관 기준(基準)은 무엇인가? 본고에서 의미하는 ‘학교도서관 기준(基準)’이란 건전한 학교교육을 위하여 학교도서관의 목적, 예산편성, 교육서비스, 자료, 인력, 시설·설비, 평가 등을 합리적으로 설정하고 이에 따라 학교도서관을 운영하도록 권장하는 지침이다.
본고에서 의미하는 학교도서관은 무엇인가? 본고에서 의미하는 ‘학교도서관'은 초·중·고를 모두 포함한 국내에서 설립된 국립, 공립, 사립학교 안에 있는 학교교육을 위한 도서관으로 정의하며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설립된 과학고, 외고, 국제고, 자립형 사립고, 예술고 등의 학교 도서관은 제외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문제는 어떤 단계로 진행되었는가? 첫째, 학교도서관 관련 선행연구를 통해 기준 연구의 현황을 개발과정과 특징측면에서 조사했다. 둘째, 국제단체, 교육기관, 전문단체와 같은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제시한 학교도서관 기준들을 우선하여 그 개발과정을 정리했다. 셋째, 조사된 기준들의 공통요소를 중심으로 차이성 및 특이성을 진단했다. 넷째,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문제 진단과 국제기구 및 주요 선진국에서 제시한 학교도서관 기준과 비교하여 그에 따른 기준의 개선된 모형을 제시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곽철완, 노영희. 2009. 학교도서관 평가지표 개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2): 183-196. 

  2. 곽철완, 최재황. 2008. 미국 학교도서관 발전에 있어서 연방 법률과 학교도서관기준.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2): 109-124. 

  3. 권은경. 2004. 일본의 학교도서관법 개정과 사서 교사제도.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2): 96-118. 

  4. 김효정. 1995. 미국 학교도서관 기준의 변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8(1): 167-191. 

  5. 김효정. 1997. 한국학교도서관기준설정을 위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1(1): 71-104. 

  6.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2009. 2009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지표. 서울: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7. 박명규. 2003. 미국 학교도서관 기준과 적용사례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4(2): 83-95. 

  8. 변우열. 2001. 학교도서관 관계법령의 문제점과 개정방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2(4): 58-84. 

  9. 변우열. 2004. 2003년판 한국도서관기준의 의의와 특징. 서울: 도서관문화. 

  10. 서울특별시교육청. 2001. 학교도서관 길라잡이.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11. 서울특별시교육청. 2003. 학교도서관 활성화 우수 사례.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12. 서울특별시교육청. 2003. 학교도서관 운영 편람.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13. 서울특별시교육청. 2007. 학교도서관 운영 편람.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14. 서울특별시교육청. 2009. 학교도서관 시설 및 자료에 관한 기준.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15. 송기호. 2000. 학교도서관 운영의 실제.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6. 송기호. 2003. 학교도서관 이용교육의 이해와 실천.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7. 송기호. 2003.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학교도서관 이용교육의 개선방안. 한국비불리아, 14(2): 27-40. 

  18. 송기호. 2005. 학교도서관 교구?설비기준 개선안.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2): 57-84. 

  19. 송기호. 2008. 학교도서관 운영의 실제 개정 3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20. 유사라. 1999. 정보학연구와 분석방법론. 서울: 나남출판. 

  21. 유양근. 2004. 학교도서관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2): 297-321. 

  22. 윤희윤 외. 2006. 한국의 도서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서울: 계문사. 

  23. 이만수, 한성택. 1989. 도서관 교육론. 서울: 구미무역. 

  24. 이병기. 2006. 정보활용교육론. 경기: 조은글터. 

  25. 이병기. 2008. 학교도서관 경영 통론. 경기: 조은글터. 

  26. 이성애 외. 2001. 학교도서관 운영의 첫걸음. 대구: 태일사. 

  27. 이수영. 2008. 학교도서관 성과지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8. 이희수. 2002. 학교도서관 활성화 대책 수립 계획 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9. 임현숙. 2010. 도서관 관련법령을 통한 한국 학교도서관 변천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 전공. 

  30. 채지희. 2007. 미국의 학교도서관 관계법령 분석을 통한 한국 학교도서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 전공. 

  31. 학교도서관문화운동네트워크. 2004.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과 입법 과제: 학교도서관 관련 정책 토론회. 서울: 학교도서관문화운동네트워크. 

  3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자격 종별 사서교사(2급)의 교사자격 기준 개발과 평가영역 상세화 연구. 

  3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3. 학교도서관 평가 적용 및 교육적 효과 측정 연구. 

  3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학교도서관 현황 조사?분석 및 성과측정에 관한 연구. 

  35. 한국도서관협회. 2003. 한국도서관통계.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36. 한국도서관협회. 2003.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37. 함명식. 2008. '정보와 도서관' 교육과정과 사서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3): 169-188. 

  38. 황인숙. 2002. 무한경쟁시대의 인적자원 개발. 서울: 양서원. 

  39. Australian School Library Association(ASLA). 2005. Standards of professional excellence for teacher librarians. [cited 2010.10.2]. . 

  40. AASL&AECT. 1988. Information Power: Guidelines for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Chicago: ALA. 

  41. AASL&AECT. 1998a.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Chicago: ALA. 

  42. AASL&AECT. 1998b. Information Power: Guidelines for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Chicago: ALA. 

  43. AASL&AECT. 2003. ALA/AASL Standards: For Initial Programs for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Preparation. . 

  44. Blanche Woolls. 1998. The School Library ManagerI. 2nd ed. Westport: Libraries Unlimited. 

  45. Carol A. Kearney. 2002. Curriculum pater: redefining the role of the library media specialist. Westport: Greenwood. 

  46. FLA&UNESCO. 2002. Library Guidelines. . 

  47.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hip(IASL). 2003. IASL Policy Statement on School Libraries. [cited 2010. 8.30]. . 

  48. Loertscher, David V. 2000. Taxonomies of the School Library Media Program. 2nd ed. San Jose: Hi Willow Research & Publishing. 

  49. Michele Lonsdale. 2003. Impact of School Libraries on Student Achievement. Canberra: ACER.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