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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중국, 일본 소비자의 해외 한식당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이용행태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American, Chinese and Japanese Consumers' Usage Behavior of Marketing Communication towards Overseas Korean Restaurants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4 no.4, 2011년, pp.808 - 816  

양일선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안지애 (연세대학교 식품과학연구소) ,  백승희 (신구대학교 식품영양과) ,  이해영 (상지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정유선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American, Chinese, and Japanese consumers' usage behavior of marketing communication towards overseas Korean restaurants. The survey included both on and off-line method and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were written in three languages- English, Chinese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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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설문조사 방식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설문을 병행하였으며, 오프라인 설문을 위해 3개국 현지 설문 조사자에게 우편으로 설문지를 송부하였다. 또한 현지 설문 조사자를 위해 설문조사 대상자 선정 시 유의사항과 설문조사 방법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함께 제시해 주었다. 반드시 현지인을 대상으로 조사 하도록 하였으며, 조사장소로는 한식당을 제외한 여러 장소를 먼저 선정하여 조사하고, 한식당 방문 경험이 있는 응답자를 찾기 어려울 경우에만 한식당 인근에서 대상자를 선정하되 특정 한식당에서 조사되어지지 않고 여러 한식당에서 고루 분포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 측면에서의 한식당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조사한 연구로 해외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겠다. 향후 연구방향으로는 해외진출 기업들이 현재 시행하고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소비자 측면과 기업 측면에서의 연구결과를 접목하여 볼 수 있다면 학문적 측면에서의 시사점이 클 것으로 사료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식당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있어 미국, 중국, 일본 3개국 해외 현지 외국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식당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정보의 이용행태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다각적으로 분석한 후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여 한식 세계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부분의 장애요인을 해소하는데 일조하고자 하였다. 이는 해외진출 한식 기업 및 각 정부 부처가 목적에 따라 한식당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적절히 기획하고 지원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하지만 현재 해외 진출 한식 기업들은 해외 현지 소비자에 대한 정보의 부족으로 현지 소비자들 대상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계획하고 수립함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외 현지 소비자의 한식당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정보 이용행태를 파악하여 한식세계화의 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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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식의 세계화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음식은 한 국가의 대표 문화상품이자 국가경쟁력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부각됨에 따라 음식의 세계화를 통해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노력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한식의 세계화’는 단순히 음식을 세계화하는 것을 넘어 한국의 이미지 제고와 국가 홍보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효과를 가져다 주고(Kim JS 2005; Lee YJ 2006; Khoe KI 등 2007), 외화 수입 증대와 관광산업, 문화콘텐츠 산업들의 동반 효과 또한 가져다 줄 것이다(한국외식산업연구소 2007).
세계화를 추진하는 강력한 요소는? 세계화를 추진하는 주된 요소는 많은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언급이 되어 왔으나, 그 중 정보기술과 커뮤니케이션은 세계화를 가져온 가장 강력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Lee YJ 2008). 이에 따라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글로벌 마케팅에 있어 성공의 여부를 결정짓는 핵심으로 부각되었고, 초일류기업일수록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정보기술과 커뮤니케이션이 세계화 추진의 강력한 요소로 지목됨에 따라 기업이 행하고 있는 것은? 세계화를 추진하는 주된 요소는 많은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언급이 되어 왔으나, 그 중 정보기술과 커뮤니케이션은 세계화를 가져온 가장 강력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Lee YJ 2008). 이에 따라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글로벌 마케팅에 있어 성공의 여부를 결정짓는 핵심으로 부각되었고, 초일류기업일수록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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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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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한국외식산업연구소. 2007. 한식 세계화를 위한 세계 주요 국가 음식 관광정책 사례 분석 

  34. 해외문화홍보원. 2009. 한식세계화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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