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X선 촬영시 테이블 주변 촬영도움자의 피폭선량 측정
The Measurement of Helper's Exposure Dose of nearby Radiographic Table in X-ray Examination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5 no.6, 2011년, pp.415 - 420  

은성종 (한려대학교 방사선학과) ,  김성길 (한려대학교 방사선학과) ,  민병운 (한려대학교 임상병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방사선 일반 촬영시 촬영 도움자가 피폭받을 수 있는 테이블 주변의 산란선에 의한 피폭선량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두개부, 흉부, 복부, 요추부, 고관절, 그리고 슬관절 촬영시 테이블 중앙으로부터 옆으로 45cm, 75cm 떨어진 지점에서 바닥으로부터 70cm, 80cm, 130cm, 150cm 높이에서 산란선에 의한 피폭선량을 측정하였다. 측정결과 요추 측방향, 복부 정면, 그리고 고관절 촬영이 80cm 높이에서 $66.21{\mu}Sv$, $34.22{\mu}Sv$$32.35{\mu}Sv$로 가장 높은 피폭을 보였고, 흉부, 복부, 고관절, 두개부, 슬관절 순서로 선량이 감소하였다. 촬영 테이블 높이는 70cm 보다 80cm에서 대체로 높은 선량을 보였으며, 80cm 이상에서는 높이가 높아질수록 선량은 감소하였다. 측정된 선량들은 촬영 도움자가 납 방호복을 착용할 경우 일반인 연간 피폭선량한도인 1mSv와는 큰 차이가 있어 우려할 선량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know the exposure dose nearby table on the general radiography(skull AP, chest PA, abdomen AP, lumbar lateral, hip joint, knee joint) and to find the reducing it. We measured beside the 45cm and 75cm table center, and 70cm, 80cm, 130cm, 150cm height from the bottom.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한정된 공간에서 의료종사자 뿐만 아니라 환자 및 보호자들의 피폭에도 주의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환자를 보조하는 도움자가 환자 자세를 유지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그 위치에서의 산란선량을 측정하였다.
  • 촬영 대상자인 환자의 피폭은 검사 목적을 위해 불가피하지만 도움자의 피폭선량 경감은 매우 중요하므로 산란선에 의한 피폭선량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경감 대책이 나올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병원의 일반 촬영 시 환자의 자세를 지지해 주기 위한 도움자 들이 피폭을 당할 수 있는 테이블 주변에서 산란선에 의한 피폭선량을 측정하고 나아가서는 그 저감 대책을 생각해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임상에서 일반 촬영시 환자의 자세 유지를 위해 도움을 주는 도움자의 자세를 가정하여 산란선에 의한 피폭을 측정하여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사선 피폭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방사선 피폭은 직업피폭, 의료피폭, 공중피폭으로 분류되고 있다. 의사, 방사선사, 간호사 등의 의료인이 직업상 받는 피폭은 직업피폭으로 법적 규제가 있고 선량 한도가 존재한다.
X선 촬영 시 산란선의 공간분포는 어떤 지표가 되는가? X선 촬영 시 촬영실 내에서 산란선의 공간분포는 환자뿐만 아니라 의료인과 방사선 작업종사자에 있어 피폭 정도를 인지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된다. 특히, 방사선 검사 시 환자에 대한 피폭선량 측정에 관한 보고는 많이 있으나 환자의 자세를 지지해주기 위한 보호자의 피폭선량에 관한 보고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일반인의 방사선 피폭 기준은 어떤 실정인가? 의사, 방사선사, 간호사 등의 의료인이 직업상 받는 피폭은 직업피폭으로 법적 규제가 있고 선량 한도가 존재한다. 그러나 일반인이 방사선 검사나 환자 보호자로서 받는 피폭은 의료피폭으로 분류되고 법적 규제가 없는 실정이다. 방사선을 사용하는 경우 허용된 범위의 피폭이라 하더라도 방사선 피폭으로 인한 이득이 손실(risk)보다 클 경우에만 피폭을 허용하며, 가능한 방사선 피폭을 줄임으로서 방사선피폭으로 인한 확률적 영향과 비확률적 영향의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안봉선 외 2인, "portable흉부 촬영시 공간산란선량에 대한 연구", 대한방사선기술학회지, Vol. 23, 2, pp.63-67. 2000. 

  2. 오현주 외 2인, "X선 촬영실 내에서의 공간산란선량 변 동에 관한 연구", 대한방사선기술학회지, Vol. 17, No. 1, pp.21-27. 1994. 

  3. 장영일, 송종남, 김영재, 방사선학적 중재적 시술시 납유리의 방사선 방어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방사선학회,Vol. 5, No. 11, pp.303-308, 2011. 

  4. ICRP publication 26, Pergamon press, Oxford, New York. 1997. 

  5. ICRP publication 64, Protection from Potential Exposure: A conception frame work. 1993. 

  6. 안봉선 외 2인 : X선 촬영시 피폭선량 및 실내 공간선 량에 관한 연구, 대한방사선기술학회지, Vol. 21, 2, p.27, 1998. 

  7. 안봉선, "X선 일반촬영시 산란선량에 관한 연구", 대한의료영상기술연구학회지, Vol 4, No. 1, pp.33-39,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