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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3 no.1 = no.51, 2011년, pp.105 - 115
Education is focused on how to nurture creative problem-solving skills talent in rapidly changing information society. The algorithm education of computer science is effective in improvement of students' log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capability. However, the algorithm education is very diffi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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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이란? | 알고리즘(Algorithm)은 어떤 값이나 값의 집합을 입력으로 받아 또 다른 값이나 값의 집합을 출력하는 잘 정의된 계산 절차를 말한다(Cormen, H. T. | |
게임형 학습 콘텐츠란? | 게임형 학습 콘텐츠는 오락적 요소를 통해 흥미를 고취시키고 학습 목표를 성취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을 말한다(김동식, 1996). 이와 같은 콘텐츠에서 중요한 요소는 난이도 구성과 경쟁 요소이다(이윤주, 2001; 이지선, 2001). | |
Usiskin(1999)가 제시한 알고리즘의 교육적 가치는 무엇인가? | 첫째, 알고리즘은 강력하다. 알고리즘은 특정 문제 해결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일반화 시켜 특정 종류의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둘째, 알고리즘은 신뢰할 수 있다. 알고리즘의 일련의 과정에서 수행되는 연산을 신뢰할 수 있다면 수행 결과 역시 신뢰할 수 있고 일반화 역시 가능하다. 셋째, 알고리즘은 정확하다. 일련의 과정과 결과로 도출되는 값은 오류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정확하다. 넷째, 알고리즘은 신속하다. 좋은 알고리즘은 일련의 과정이 간소하고 직접적으로 처리되어서 수행 시간을 단축시켜 준다. 다섯째, 알고리즘은 기록을 제공한다.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문자화되거나 도형화된 알고리즘을 기록함으로써 세부적인 단계의 오류를 수정하거나 보다 간소화된 절차를 얻을 수 있다. 여섯째, 알고리즘은 정신적 표상을 제공한다. 기록되어진 알고리즘을 통해 연필과 종이 등의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머릿속에서 일련의 과정을 연상하여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일곱째, 알고리즘은 유익하다. 여덟째, 알고리즘은 다른 알고리즘에 사용될수 있다.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알고리즘은 다른 문제 해결의 일부분으로 사용될수 있다. 아홉째, 알고리즘은 학습 대상이 된다.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이 알고리즘일 수 있지만, 알고리즘의 종류, 특징, 효율성 등이 학습의 대상이 될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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