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스포츠클럽에 대한 중학교 체육교사의 인식
Middle School Physical Education Teachers' Perceptions of the School Sports Club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3 no.2 = no.52, 2011년, pp.333 - 349  

장한기 (부경대학교) ,  최수석 (신도중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middle school physical education teachers' perceptions of the School Sports Club, Questionnaires were sent to the all 547 middle school physical education teachers in the Busan Metropolitan City, 326 (59.6%) were returned and 322 (58.9%) were analyzed. The re...

주제어

참고문헌 (35)

  1. 강봉화(2004). 여가활동 참여 청소년의 건강증진 행위와 학교생활만족도간의 인과관계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1, 741-751. 

  2. 강필중. 김석일(2003). 학교체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한국스포츠리서치, 14(3), 451-464. 

  3. 교육인적자원부(2007). 2007 한국체육.보건.급식기본방향. 

  4. 교육인적자원부(2008a). 한국스포츠클럽 육성 계획. 

  5. 교육인적자원부(2008b). 2008학교체육.보건.급식기본방향. 

  6. 국민생활체육협의회(2008). 업무보고. 

  7. 김두수(2002). 학교체육을 통한 평생체육의 기초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김명희(2005). 과외자율 체육활동이 중학생의 스트레스 해소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16(3), 77-88. 

  9. 김영수(2001). 청소년기의 스포츠활동 참여가 집단 응집력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학교체육학회지. 11(1), 21-30. 

  10. 김일광.김명애.정재엽.신종관(2003). 중학생의 여가스포츠활동 참가가 대인관계성향 및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교육학회지. 8(2), 228-239. 

  11. 김중언.김상두.김구병(2001). 중학생의 여가활동 참가유형과 사회적 능력 및 자신감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15, 349-362. 

  12. 김현준.김창범.변재경.고영민(1999). 방과후 체육활동과 여가활동과의 관계, 평생체육연구소 논문집, 11, 29-38. 

  13. 류병관(1996). 청소년들의 정신력개발을 위한 운동프로그램의 개발, 학생생활연구, 4, 1-9. 

  14. 문화관광부(2007). 국민체력실태조사. 

  15. 문화체육관광부(2008). 2007체육백서. 

  16. 박은혜(2005). 평생체육과의 연계를 위한 학교체육의 역할, 한국체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7. 송형석(2006). 함께 읽는 체육. 스포츠 이야기, 계명대학교 출판부. 

  18. 원주연. 임종은(1997). 스포츠 활동이 스트레스와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기초과연구소 논문집, 8(2), 163-173. 

  19. 이경일.김용숙(2003). 아동의 방과 후 학습활동 참여가 자아 효능감 및 자아 성취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14(5), 611-622. 

  20. 이영익(2007). 중.고등학생의 여가활동 참가가 시험 스트레스와 신체화 증상에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9, 593-604. 

  21. 이종호.김재운.서재하.유명종(1997). 중학생의 운동참여가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1), 30-37. 

  22. 이종희.김성국(2000). 스포츠 참여를 통한 청소년들의 인성형성 비교연구, 체육학논문집. 28, 3-19. 

  23. 전용구(1997). 학교 운동부 운영의 개선 방안. 한국스포츠행정. 경영학회지, 2(2), 147-158. 

  24. 전태원(1994). 엠시스퀘어 훈련이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체육연구소 논집, 15(2). 1-20. 

  25. 정당채(2006). 평생체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연구, 스포츠 산업 연구소 논문집, 5, 1-20. 

  26. 조연철.최창석(2001). 청소년 여가스포츠 참가와 자아효능감 및 자아성취감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15, 213-221. 

  27. 조욱상(2005). 중등학교 특기적성 운동부의 유형과 참여자 인식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44(1), 173-183. 

  28. 질병관리본부(2008). 2006-2007년도 우리나라 청소년의 건강행태 현황. 

  29. 최미란(2005). 청소년의 신체활동 참여유형과 문화적 자기관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42(1), 73-78. 

  30. 허현미. 김선희. 정삭익(2008). 학교스포츠클럽 운영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31. Ellis, M. J.(1973). why people play, Englewood cliffs. NJ; Prentiee-Hall. 

  32. Green, J.(1991). The dynamics of health and wellness, A biopsychosocial approach, Holt, Rinehart and Winston;류병관(1996). 청소년들의 정신력개발을 위한 운동프로그램의 개발, 학생생활연구, 4, p. 4에서 재인용. 

  33. Harburg, E.(1979). Resentful and refflective coping with arbitrary authority and blood pressure, Detroit Psycho-somatic medicine, 41, 189-202. 

  34. Mills, R. T.(1982). Information, choice, and reactions to stress, A field experimehnt in a blood bank with loboratory anologu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7, 608-620. 

  35. Ryckman, R. M., Robiins, M. A., Thomton, B. & Cantrell, P.(198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hysical self-efficacy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2(5), 891-900;이경일.김용숙(2003). 아동의 방과후 학습활동 참여가 자아 효능감 및 자아 성취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14(5), p.613에서 재인용.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