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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클럽활동 참가가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After School Sports Club Activity on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in the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771 - 778  

황선환 (서울시립대학교 생활체육정보학과) ,  김홍설 (배재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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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클럽활동 참가가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하여 2012년 9월 현재 D시 산하 중학교의 중학생 명부를 모집단으로 선정, 유층집락무선표집법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한 다음 640명의 유효 표본을 최종 조사대상으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도구는 설문지였다. 독립변인은 참가유무, 참가정도(빈도, 기간, 강도)이었으며, 종속변인은 학교생활만족(교우만족, 교사만족, 학습활동, 학교행사, 규칙준수)이었다. 이러한 자료를 기초로 예비조사를 거쳐 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최종 자료를 SPSSPC+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t검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방법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종합하여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방과후 스포츠클럽활동 참가집단이 비참가집단에 비하여 학교생활만족 정도가 높다. 둘째, 중학생의 방과후 스포츠클럽활동 참가정도는 학교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구체적으로 참가빈도가 많을수록 학교생활만족 정도가 높고, 참가기간이 길수록 학교생활만족 정도가 높으며, 참가강도가 클수록 학교생활만족 정도가 높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after school sports club activity on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in the middle school students. A total of 640 middle school students in D city at september, 2012 were selected using the 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 method. The 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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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클럽참가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하여 2012년 9월 현재 D시 중학생을 대상으로 유층집락무선표집법(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640명의 표본을 최종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클럽활동 참가가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규명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참가유무 및 참가정도를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였으며 학교생활만족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한 후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클럽활동 참가가 학교생활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참가유무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를 알아보았고 참가정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 정도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의 방과후 스포츠활동 참가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를 규명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런데 앞으로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으로서 이 연구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연구란 전제 하에서 볼 때, 학교생활만족도 이외의 다양한 변인, 즉 가정생활만족도나 여가생활만족도와 같은 변인 등에 대한 폭넓고 다양한 고찰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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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생활만족이란? 학교생활만족은 자신이 바라던 것과 실제로 성취한 것을 비교하여 자신이 학교생활에서의 전반적 존재상태 수준을 의미한다[5]. 이와 같은 학교생활만족은 사춘기의 정점에 위치해 있는 중학생 시기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으며, 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서는 교우관계, 교사관계, 학업생활, 학교행사, 규칙 준수 등을 꼽을 수 있다.
중학생 시기에 교내외 스포츠 활동이 바람직한 이유는? 이러한 다양한 경험 가운데 가장 바람직한 것은 적극적인 신체활동, 즉 교내외 스포츠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왜냐 하면, 중학생 시기와 같은 청소년기는 어느 시기보다도 신체적, 정신적 성장이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로서 가족과 친구 그리고 교사와의 정서적 교류를 통해 인간으로서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5]. 이와 같은 중학생 시기에 있어서 체육은 초등학교 때 습득한 신체활동에 대한 흥미를 발전시켜 고등학교 때 강조되는 평생체육을 촉진하도록 하는 단계적 성격을 지닌다[6].
중학생의 방과 후 스포츠클럽활동 참가가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론은? 위와 같은 연구방법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종합하여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방과후 스포츠클럽활동 참가집단이 비참가집단에 비하여 학교생활만족 정도가 높다. 둘째, 중학생의 방과후 스포츠클럽활동 참가정도는 학교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구체적으로 참가빈도가 많을수록 학교생활만족 정도가 높고, 참가기간이 길수록 학교생활만족 정도가 높으며, 참가강도가 클수록 학교생활만족 정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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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동현, 중학생의 스포츠 참가가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2. 김하나, 청소년의 체육활동 참가가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철일, 중학생의 방과 후 체육활동과 학교생활만족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4. 남중용, "학교폭력 방지를 위한 체육의 역할 제고",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2(7). 

  5. 노동준, 스포츠클럽활동 참여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 조사, 한국체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6. 박미라, 중학생들의 체육수업 인식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7. 방민호, 중학생의 방과 후 체육활동 참가유무가 학교생활 적응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8. 배인수, 예술계열 중학생의 스포츠클럽 인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2. 

  9. 심인숙, 중학생의 스포츠클럽 참가가 신체적 자기 개념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0. 양병화, 다변량자료분석의 이해와 활용, 학지사, 1998. 

  11. 한국교육개발원, 체육I 국가공통 절대평가 기준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7. 

  12. W. W. Hartud, Issue in Childhood Social Development, London: Methuem, 1978. 

  13.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698637 

  14. http://blog.naver.com/psh3353/150146771345 

  15. http://ko.wikipedia.org/wiki/%ED%95%99%EC%9B%90_%ED%8F%AD%EB%A0%A5 

  16. http://www.gocj.net/news/articleView.html?idxno45864) 

  17. http://www.naeil.com/news/Local_ViewNews_n.asp?bulyooid1&nnum683956 

  18. V. Kleindienst and Weston, Intramural and Recreation Programs for School and College, N. Y.: Meredith Publishing Co,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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