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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학교 체육교사의 역할모호성과 역할갈등이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Role Ambiguity and Role Conflict for Physical Education Teachers on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1, 2010년, pp.476 - 484  

안귀련 (부산대학교) ,  추나영 (부산대학교) ,  조송현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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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체육교사가 지각하는 역할모호성역할갈등이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소재의 중등학교 교사를 모집단으로 하였으며, 집락무선 표집을 이용하여 300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자료수집은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82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및 타당도와 신뢰도, 그리고 가설검증을 위하여 SPSS 14.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역할모호성은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역할갈등은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역할모호성은 직무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마지막으로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역할갈등은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role ambiguity, role conflict and job satisfaction, job performance.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00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teachers in Busan, using cluster random sampling. Finally 282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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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체육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인지하는 역할모호성과 역할갈등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소재의 중등학교 체육교사를 모집단으로 하였으며, 무선집락표집법을 이용하여 300명을 추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역할모호성, 역할갈등,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며, 이를 통하여 체육교사들의 분명하지 않은 역할지각이나 업무수행에 대한 갈등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업무적 오류를 감소시키고, 직무수행에 대한 만족감과 성취도를 높여 학교조직의 효율적 경영관리가 가능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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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란 무엇인가? 학교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하나의 사회적 조직체로서, 학교조직을 교사가 교육의 근본적인 목표를 가지고 중심이 되어 피교육자 집단에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이라고 볼 때[1], 교육의 발전은 교사의 교육적인 활동 능력과 교사가 지니고 있는 인간적 교사의 자질 등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으며, 교사가 학교조직 속에서 해야 할 역할은 어떠한 직업인에게 요구하고 있는 것보다 중요하다[2].
역할이란 어떤 행동인가? 역할이란 주어진 사회적 지위나 위치에 따라 개인에게 기대되는 행동으로[3], 교사는 학생과 학교가 기대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동시에 어떠한 힘든 직무도 정확하게 수행해야한 하며, 중등학교 교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임무를 수행하므로 보다 올바른 교육행위를 해야 한다[4]. 즉, 교사는 학생들과 학교가 원하는 바가 상이하더라도 교육목적에 맞게 임무를 수행하며, 주변 상황에 예민하고 영향을 많이 받는 청소년기의 학생들과 함께 지내기 때문에, 이들에게 보다 바람직한 사고방식을 심어주기 위해 노력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체육교사들의 업무에 대해서 학부모들이 바라는 것과 학교 현장에서 요구하는 것은 어떻게 다른가? 특히 체육교사들의 업무적 특성을 살펴보면 교과에 있어서는 학문과 실기를 겸비해야하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으며, 학급담임 및 운동부 코치, 특별활동 담당교사, 훈육지도 등의 업무를 겸임하여왔다[6]. 학부모들은 체육교사가 학생들에게 체력 및 건강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고, 체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사회성을 길러주며, 체육활동의 기회가 주어졌을 때 전문적인 교육활동을 제공하고, 체력 및 생활에 대한 상담도 맡아주기 바라는 등 매우 다양한 역할를 요구하고 있지만[7], 학교현장은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대학 진학 시 체육교과 성적이 내신에 반영되지 않고 있어 체육교과목의 입지는 점점 약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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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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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기원, 중등학교 교사의 역할갈등과 해소기제방안에 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대학원, 2007. 

  3. 박수진, 최해진, “은행원의 역할모호성, 역할갈등 및 자기유능감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3권, 제3호, pp.79-94, 2006. 

  4. K. D. Hoffman and T. N. Ingram, “Creating Customer-Oriented Employees: The Case in Home Health Care",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11, No.2, pp.24-32, 1991. 

  5. http://www.chosun.com/svc/content_view/content_view.html?contid1999110170063, 1999.11.1. 

  6. 채재성, 김옥태,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역할갈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응용과학연구, 제9권, 제1호, pp.303-331, 2007. 

  7. 곽은창, 오문례, 권순정, “중학생의 학부모가 인식하는 체육교사의 역할과 개선점”, 한국체육학회지, 제45권, 제1호, pp.317-327,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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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조영식, 초등교사의 역할갈등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10. 정성국, 신승엽, “체육교사의 다중역할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제15권, 제1호, pp.475-482, 2006. 

  11. 도병복, 중등학교 보직교사의 역할갈등과 대처 방안,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12. 오석홍, 조직학의 주요이론, 서울:경세원,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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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E. J. McComick and D. R. Ilgen, Industrial psychology, NJ: Prentice-Hall,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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