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012년부터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Leaders in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을 추진함으로써 기업이 요구하는 인력양성, 실제적인 연구개발 및 기술이전을 활성화 시키고 대학-산업체-연구소간의 유기적인 상호연계를 바탕으로 지역의 대학과 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다양한 산학협력 선도모델을 창출 확산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에서 기술혁신형 및 현장 밀착형 인재를 발굴 육성하는데 필요한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최근 4년제 대학교 3개교와 전문대학 3개교에서 개발하여 운영 중인 산학협력을 위한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과정 개발방법을 제시한다. 첫째, 대학에서 대학과 기업 간의 괴리감을 극복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요구조사를 바탕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보다 체계적으로 산학협력 선도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DACUM(Developing A Curriculum) 기법을 활용하는 것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산학협력 교육과정은 1학년부터 4학년까지 기초-핵심-심화 연계과정을 통해 전문지식인을 양성할 것을 제안한다.
정부는 2012년부터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Leaders in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을 추진함으로써 기업이 요구하는 인력양성, 실제적인 연구개발 및 기술이전을 활성화 시키고 대학-산업체-연구소간의 유기적인 상호연계를 바탕으로 지역의 대학과 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다양한 산학협력 선도모델을 창출 확산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에서 기술혁신형 및 현장 밀착형 인재를 발굴 육성하는데 필요한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최근 4년제 대학교 3개교와 전문대학 3개교에서 개발하여 운영 중인 산학협력을 위한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과정 개발방법을 제시한다. 첫째, 대학에서 대학과 기업 간의 괴리감을 극복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요구조사를 바탕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보다 체계적으로 산학협력 선도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DACUM(Developing A Curriculum) 기법을 활용하는 것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산학협력 교육과정은 1학년부터 4학년까지 기초-핵심-심화 연계과정을 통해 전문지식인을 양성할 것을 제안한다.
The government intends to pursue a program to develop LINC from 2012. Through this program, the government intends to nurture expert manpower required by the areas of industry, research and development, and technology transfer. For this, it wants to create and expand various leader models of industr...
The government intends to pursue a program to develop LINC from 2012. Through this program, the government intends to nurture expert manpower required by the areas of industry, research and development, and technology transfer. For this, it wants to create and expand various leader models of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Therefore,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method of developing a robust curriculum suitable for educating students to a level where they are ready to work upon graduation. In this study, curriculums used by some universities which have been taken part in the program of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have been examined. As a result there are some suggestions for the future of this curriculum, and they are as follows: firstly, in order to overcome the gap between universities and industries, universities should survey the requirement of local industries and apply this to developing a curriculum for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secondly, DACUM should be used and finally, the curriculum for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should build upon a stepwise-model in the form of a foundation-core-intensification course throughout a student's university years.
The government intends to pursue a program to develop LINC from 2012. Through this program, the government intends to nurture expert manpower required by the areas of industry, research and development, and technology transfer. For this, it wants to create and expand various leader models of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Therefore,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method of developing a robust curriculum suitable for educating students to a level where they are ready to work upon graduation. In this study, curriculums used by some universities which have been taken part in the program of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have been examined. As a result there are some suggestions for the future of this curriculum, and they are as follows: firstly, in order to overcome the gap between universities and industries, universities should survey the requirement of local industries and apply this to developing a curriculum for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secondly, DACUM should be used and finally, the curriculum for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should build upon a stepwise-model in the form of a foundation-core-intensification course throughout a student's university yea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2011년 현재까지 정부가 지원해온 산학협력 관련 재정지원 사업인 ‘광역경제권 선도 산업 인재양성사 업’, ‘산학협력중심대학 육성사업’, 그리고 ‘지역거점연 구단 육성사업’을 통합 및 개편하여 2012년부터 ‘산학 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LINC)을 추진함으로써 기업이 요구하는 인력양성, 실제적인 연구개발 및 기술이전을 활성화시키고, 대학-산업체-연구소간의 유기적인 상호연계를 바탕으로 지역의 대학과 산업이 동반 성장을 위해 다양한 산학협력 선도모델을 창출하고 확산하고자 한다. 이와 관련하여 정부는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전략 중에 현장중심 및 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한 대학의 교육과정의 개설 및 운영현황을 대학 정보공시에 반영한다고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각 대학에서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운영 중인 교육과정을 수집 및 분석하여, 시대적 및 사회적.기 기업적 요구를 반영하는 수요자중심의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대체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실질적인 연구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각 대학에서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운영 중인 교육과정을 수집 및 분석하여, 시대적 및 사회적.기 기업적 요구를 반영하는 수요자중심의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대체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실질적인 연구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산학협력을 위해 개발되었던 국내대학의 기존의 교육과정과 교과목 등을 고찰하고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수요가.
본 연구는 산학연 프로그램에 관련한 4년제 대학교와 2년제 혹은 3년제 전문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육과정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미흡한 정부의 실정 등을 감안한 실제적인 산학협력 지원을 추진하고자 정부는 2011년 5월에 산학협력지원을 통하여 개방형 혁신역량제고, 청년 취업 미스매 치 해소, 대학의 역할 및 책임확대 그리고 대학 구조 조정 및 특성화를 촉진시키고자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을 3)12년부터 추진한다고 사업계획을 발표 하였다[1]. 이는 기존의 산학협력 지원 사업, 즉 연구 중심 혹은 교육중심, 혹은 특정학과중심으로 이루어지던 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공학을 포함한 모든 분야로 협력범위를 확대하여 대학전체의 체질변화 와 다양한 산학협력 모델을 창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산학협력을 위해 개발되었던 국내대학의 기존의 교육과정과 교과목 등을 고찰하고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수요자중심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대안을 DACUM기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 기법은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활용되는 직무 분석 기법 중 하나로써 실무자의 소그룹 모임을 통해 필요한 영역과 역량을 도출하는 방법으로서 미국과 캐나다의 교육계에서 일반화되어 있으며, 한국도 최근의 직무분석에 의한 인적자원을 역량을 즉정하는 직무명세서 작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대학에서도 일반화되어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최근 4년제 대학교 3개교와 전문대학 3개교에서 개발하여 운영 중인 산학협력을 위한 교육과정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결과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개발모형을 제안한다.
산학협력을 위해 개발되었던 국내대학의 기존의 교육과정과 교과목 등을 고찰하고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수요가.중심 교육과정 개발 방법으로 DACUM기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 기법은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활용되는 직무분석 기법 중 하나로써 기업실무자의 소그룹 모임을 통해 기업에서 필요한 영역과 역량을 도출하는 방법으로서 미국과 캐나다의 교육계에서 일반화되어 있으며, 한국도 최근의 직무분석에 의한 인적자원을 역량을 측정할 때 직무명세서 작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대학에서도 일반화되어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제안 방법
즉, 현장맞춤형 인재양성에 초점을 맞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하여 대학에서 먼저 지역기업의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전공별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직무분석에 의한 직무모델을 정한 후, 설문조사에 의해 설정된 직무를 검증한다. 그 다음 직무별 필요역량 분석 결과에 따라 역량별 과목을 선정한 후 최종 교과과정을 수립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본 연구는 문헌을 통한 조사연구로 이루어졌으며 소수의 대학과 대학교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보다 다양한 산학협력 교육과정 개발방법과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산학협력 선도형 교육과정을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 다.
대상 데이터
먼저 관동대학교, 한밭대학교,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를 중심으로 4년제 대학교의 자료를 살펴보고, 전문대학의 교육프로그램은 경남정보대학, 명지 전문 대학, 두원공과대학을 중심으로 자료를 조사하였다.
이론/모형
전공과목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을 위해 DACUM(Developing A CUrriculuM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본교는 사회/기업의 요구를 수용하는 교육과정,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및 진로중심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 교과과정을 위한 직무분석 기법인 DACW기법을 산학협력 교육과정에 맞게 적용하여 과 같은 프로세스에 따라 전공유형별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성능/효과
둘째,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은 학과별 캡스톤디자인 실험실과 공동 캡스톤디자인 실험실을 구축하고 학과별 예비우수작품(전체 20%) 선정하여 교내경진대회(전원 외부평가위원)를 개최한 결과를 외부경진 대회에 총 2, 0®팀(5, 728명)을 배출((2005. F2011. 2) 함으로써 53개의 특허출원 및 등록(2005. 9~2010.12) 을 완료하였다. 셋째, 현장실습은 정규교과목으로써 계절제 현장실습으로 운영하되 한양대학교 ERICA캠 퍼스의 전학과 3, 4학년 재학생이 5주(4학점, 공학대학 대상) 혹은 4주(3학점, 공학대학을 제외한 타 단과대 학) 이상 이수한다.
12) 을 완료하였다. 셋째, 현장실습은 정규교과목으로써 계절제 현장실습으로 운영하되 한양대학교 ERICA캠 퍼스의 전학과 3, 4학년 재학생이 5주(4학점, 공학대학 대상) 혹은 4주(3학점, 공학대학을 제외한 타 단과대 학) 이상 이수한다. 현장실습 운영체계는 기업과 학교와 학생 간에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기업에서 학생 파견요청부터 학점부여까지 다음의 [그림 3]와 같은 운영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후속연구
특히 교육과정을 도출하는 단계에 산업체인사를 참여시킴 으로써 기업의 수요와 동향을 적극 반영하고 대학-기업 간 유대감을 증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보다 체계적으로 산학협력 선도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DACUM 기법을 활용하는 것을 제안한다. 이 기법은 캐나다에서 최초 고안되었고, 미국의 OHIO 주립대학교의 고용창출을 위한 교육훈련센터의 Robert Norton 박사[21, 13]에 의해 더욱 발전된 후, 캐나다와 미국에서 직업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개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문헌을 통한 조사연구로 이루어졌으며 소수의 대학과 대학교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보다 다양한 산학협력 교육과정 개발방법과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산학협력 선도형 교육과정을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 다.
마지막으로, 산학협력 교육과정은 1학년부터 4학년 까지 기초-핵심-심화 연계과정을 통해 전문지식인을 양성할 것을 제안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