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6, 2018년, pp.118 - 127
Recently, universities have applied a living lab as a user-led innovation model. This study analyzed two cases, British Columbia University, and D University. They are trying to change current provider-centered and expert-centered education model which encounters the limitations. To deriving the ch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리빙랩은 무엇인가? | 최근 기존 공급자 및 전문가 중심의 기술개발, 정책, 교육 등이 한계를 드러내면서 사용자 참여와 현장지향성을 강조하는 리빙랩(Living Lab)이 변화와 혁신을 유도하는 개념으로 등장하고 있다. 리빙랩은 ‘우리 마을 실험실’, ‘살아있는 실험실’, ‘일상생활 실험실’이라는 뜻으로, 특정지역의 생활공간을 설정하고 공공-민간-시민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이자 방식이다(송위진, 2012; 성지은・송위진・박인용, 2013; 2014; 성지은・박인용, 2016). | |
교육체계에 대학리빙랩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기존의 대학 교육・연구는 대학본부의 강력한 리더십을 기반으로 대학의 경쟁력과 순위확보를 위해 유망분야에 전략적으로 자원을 집중하거나 지식을 가진 교수가 중심이 되어 지식을 전달하는 선형적 방식의 교육체계에 중점을 두어 왔다. 반면 대학리빙랩은 교수, 학생, 지역사회가 함께 소통하면서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현장 및 사회 중심으로의 교육체계로 변화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브리티시 콜롬비아 대학의 경우 모든 커리큘럼에 지속가능성을 포함시키거나 캠퍼스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SEED 프로그램 등의 시도를 통해 대학 교육・연구체계를 혁신하고 있다. | |
대학 리빙랩의 실험은 대학의 역할 범위를 어떻게 바꾸고 있는가? | 최근 대학 리빙랩의 실험은 대학의 사회적・공공적 역할 확대와 함께 지역사회와의 적극적인 연계・협력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학이 지속가능한 사회・기술시스템으로의 전환 주체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지역 혁신의 주체로서의 역할까지 확대되고 있다. 대학은 리빙랩 개념을 통해 시스템 전환을 위한 전략적 니치이자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사회와 소통하고 관계를 맺어나가는 중요한 장을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